[한국어]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언어사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요즘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언어사용과 문제점


1. 서론 - 방송언어의 정의와 조건

2. 본론 - 오락프로그램의 언어사용과 문제점

1) 출연자들의 잘못된 언어사용

- 내용의 문제

(1) 언어폭력성-인신공격

(2) 지방색 조장 (사투리 사용)

(3) 경박성-말장난

- 표현의 문제

(1) 발음

(2) 어휘

ㄱ. 비표준어

ㄴ. 외래어,외국어 남용

ㄷ. 비속어

ㄹ. 틀린 표현

3. 결론

-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본문내용
- 방송언어의 정의와 조건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언어도 방송언어의 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방송언어의 정의와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방송언어의 정의
방송언어는 넒은 의미로는 방송을 통하여 시청자와 주고받는 의사소통 수단 전체를 뜻하며, 좁은 의미로는 방송을 통하여 방송인이 쓰는 언어를 뜻한다. 방송에서 방송인이 Tm는 언어는 음성언어와 문자언어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음성언어를 더 많이 쓴다. 그러나 문자언어의 경우도 방송 언어로서의 특성을 지니면서 점점 많이 쓰이고 있어서 가볍게 다뤄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는 자막(caption)이나 슈퍼(super impose-일반영화에 겹쳐 나오는 자막)정도를 문자언어라 했다. 그러나 전자기술의 발달로 화면에 나타내는 영상문자의 사용이 급속도로 늘어날 것이며, 시청자의 처지에서도 영상문자를 많이 원하게 될 것이다.

2) 방송언어의 조건
(1) 내용 조건
방송언어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흔히 표준어, 구어(입말), 쉬운 말, 순화어이어야 한다는 점을 든다. 방송언어의 내용 조건은 프로그램의 성격에 따라 다소 다른 점이 있는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많이 보는 연예오락프로그램이라면 특히 건전성이 요구된다. 그리고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사소한 이야기 한마디라고 유언비어나 헛소문을 만들어 낼 수가 있으므로 객관성, 사실성, 정확성을 띠어야 한다. 최근에 많이 문제가 되는 인권침해표현이나 성차별적 언어표현을 삼가야한다. 모든 방송 프로그램은 그 자체가 새로운 언어적 창조이므로 지식적 성격을 띠고 정보화 시대의 각종 방송내용은 정보전달의 역할을 한다. 모든 방송이 교육매체 역할을 하므로 교양프로그램만이 아니라 음악, 드라마, 오락프로그램 조차도 일정한 감화와 영향을 끼치므로 교육적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oso
  • 10hjh***
    (2005.12.07 01:11:04)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TV에게 배우는 언어폭력
  • 언어폭력에 직접적으로 교육되는 것은 아니었고, 다만 너무 잔인하거나 공포를 줄 만한 내용들은 잔상을 오래 남는 경우가 있어, 적절한 단어 사용 및 뉴스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는 품위를 지켜야 할 것이라 생각되었다. ◉사례◉1.실제로 유치원에 자원봉사를 다니는 안○○(영문과04)학생은 자원 봉사하는 아이들이 TV에서 연예인들이나 방송인들이 하는 말의 뜻조차 제대로 모르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주말에 방송하는 오락프로그램에

  • 방송언어의 오용사례와 해결방안
  • 언어란?방송언어란, 방송을 통해 표출되는 모든 말을 뜻하며 음성언어인 말과 문자언어인 글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방송언어는 방송에서 사용되는 음성언어를 말한다. 이것뿐만 아니라 텔레비전의 모든 프로그램의 배경장면이 되는 영상언어, 자연의 소리와 같이 방송에서 나오는 배경음악인 음향언어, 자막으로 나가는 문자나 기호인 문자언어 그리고 방송인들의 행동이나 태도인 신체언어를 모두 포함한다. 다시 말해 방송언어는 ‘종합적으로 방

  • 방송언어를 통해 본 연예, 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 방송언어를 통해 본 연예 ‧ 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연예 ‧ 오락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방송언어 사례를 중심으로 -서 론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언어는 우리가 속한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사회가 변함에 따라 언어의 표현형태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이 때, 변화하는 사회에서 언어를 파급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방송매체일 것이다.방송언어는 사회적으로 파급력이 광

  • [매스컴] 쇼프로그램 자막 오남용 실태와 극복 방안
  • 언어를 보조하는 수단에 불과했던 자막이 프로그램 진행 상황이나 프로그램 출연자의 동작과 심리 상태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출연자가 발화한 음성언어를 문자언어인 자막으로 빠짐없이 옮겨 놓기도 한다. 이렇듯 자막은 더 이상 영상과 음성의 보조적인 도구로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오락프로그램에서 한정적으로 나타나던 이러한 현상은 시사 교양 프로그램까지 확대되고 있다. (1).자막의 문제점영상매체인 텔레비전의 가장 큰 특징은 듣는

  • 오락프로그램에서 쓰이는 웃음의 요소와 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 한국어와대중문화 오락프로그램에서 쓰이는 웃음의 요소와 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목 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대상 2. 웃음의 요소 2.1공감의 웃음 2.1.1 일상 행위의 대상화 2.1.2 풍자 2.1.3 성적코드 2.2 일탈의 웃음 2.2.1 대화의 격률 위반 2.2.2 보편적 가치의 전복 2.2.3 패러디 3. 오락프로그램의 문제점 3.1 과도한 자막사용3.2 타인에 대한 공격 3.3 왜곡된 성적 코드 3.4 잘못된 언어사용4 결론 1. 서론1.1 연구 목적오늘날 ‘재미’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