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언어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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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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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본론
Ⅰ. 해방이후 북한의 국어정책
1. 북한의 국어교육
2. 남한의 국어교육
3.남북한의 국어학습 비교 - 끝 장의 표 참조
Ⅱ. 공산주의의 언어세계
1. 마르의 언어관
2. 마르주의의 붕괴
3. 레닌의 언어관
4. 스탈린의 언어관
Ⅲ. 통일 시대의 언어정책
1. 한국어와 문화어의 통일 이유
2. 한국어와 문화어의 통일 대안
3. 표준어 통일화정책의 추진 과정
⊚ 결론
- 본문내용
-
마르는 진정한 역사비교언어학을 부정하고 국제주의의 언어학을 주창하였다. 즉 진정한 언어 이론은 세계의 모든 언어의 언어학적 분석 위에서만 구축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으로서, 세계 언어의 특성을 모두 포함한 이론이어야만 비로소 언어에 대한 과학이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언어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언어 연구의 방법으로 산 언어나 죽은 언어나 문자 있는 언어나 문자 없는 언어나 민족어나 방언이나 강대 민족의 언어나 약소 민족의 언어나 모두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다.
마르는 현대의 언어는 한 개의 조어로부터 나눠진 것이 아니라 결국 전 세계 인민의 경제적, 기술적 및 사회적 교제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친족에 관한 연구는 음운에 의한 연구보다는 역사적 의미론을 그 기초로 삼아야함을 주장한다. 모든 언어에는 일반적으로 동일한 법칙성이 관찰되는데 그것은 의미 부분에서의 동일성이다. 다시 말해서 언어의 모든 계통은 이데올로기라는 점에서 아주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계통의 민족의 언어가 다른 계통의 민족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마르는 모든 언어는 단계적 변화에 의해서 발전하고 시간이 경과할 때마다 차례로 고위의 발전단계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언어 구조 사이에 판이한 유형적 차이가 있다는 것은 이미 최고의 발전 단계에 이른 언어와 그렇지 못한 언어가 있다는 사실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모든 언어 사이에는 명확한 계층적 서열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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