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인지변화] 정보처리과정에서의 변화(노년기의 선택적 주의, 정보처리속도,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장기기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25 / 2019.04.2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노년기 인지변화] 정보처리과정에서의 변화

1. 선택적 주의

2. 정보처리속도

3.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4. 장기기억

*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년기 인지변화] 정보처리과정에서의 변화

정보처리는 정보가 부호화되어 일정 기간 저장되었다가 필요할 때 인출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한다. 연령의 증가에 따라 정보가 처리 되는 형태와 기간 그리고 저장 영역에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1) 선택적 주의

정보처리는 정보에 주의를 선택적으로 기울이고 부호화하는 과정과 함께 시작된다.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보를 찾는 동시에 부적절한 정보에 주의가 가지 않도록 통제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노년기에는 이런 두 가지 능력이 모두 저하된다.
노인들이 과제를 수행할 때 한 곳에 오랫동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산만한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선택적 주의의 변화는 처리과정의 속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산책을 갔다 집으로 돌아오거나 익숙한 요리를 하는 것과 같이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처리되는 자동적 조작은 노년기에도 수행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다. 이처럼 자동적 조작이 가능한 전문가들의 수행은 노년기에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반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어려운 퀴즈를 푸는 것과 같이 의도적인 주의와 노력이 요구되는 조작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수행이 저하된다.

(2) 정보처리 속도

정보처리의 속도나 반응 시간은 20대 중반부터 저하되기 시작하여 노년기 에는 눈에 띄게 느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쉬운 문제를 푸는 데는 노인들도 젊은이들과 마찬가지로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정보처리 속도의 저하는 문제가 복잡하거나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상황에서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년의 성장과 발달
  • 인지 및 정신기능 -노년기의 지능, 기억력,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의 변화양상에 대한 연구결과는 아직 일치된 의견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노년기에 이르게 되면 일반적으로 단기기억과 최근기억의 능력이 약화되며, 암기보다는 논리적인 것의 기억능력이 더 많이 감퇴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년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 중의 하나는 반응속도의 감소이다.노년기에 이르게 되면 운동반응, 반응시간, 문제해결, 기억력,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 [노인복지정책론] 지방분권화에 따른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향
  • 속도는 다른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가장 빠른 기록이 될 것이라는 분석의 결과가 앞의 장에 나온바 있듯이 그 문제성도 심각하다. 이와 같은 고령화 사회로 인한 우리나라 노인문제는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더해가고 있으며, 오늘날 도시화와 산업화, 핵가족화, 기타 사회적인 여건의 변화는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노인들에게 경제적 빈곤과 질병, 사회적 역할 상실과 소외라는 고통을 안겨주고 있다.이러한 노인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 지

  • 노인 재취업 문제에 관한 연구
  •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친족의 영향에서 벗어나게 되고, 또한 가족가치관의 변화, 개인주의 사상의 증대로 자유롭게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향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급변하는 사회변호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며 그에 따라 가족도 여러 면으로 변화를 겪고 있다.현대사회의 노인의 사회적 특성은 가족 내외적으로 역할이 축소 내지 상실되고 새로운 노년기의 역할 적응에 따른 과정에서 비롯되는 갈등과 심리적 스트레

  • 성인기 학습에 영향을 주는 문제 적성 탐색 및 진로 선택 진로 선택 이론적 배경
  • 정보를 사람들의 능력 및 직업에 대한 가치 정보와 함께 사용한다면 사람들의 교육 및 진로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흥미 패턴을 기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스트롱 검사는 1927년에 처음으로 개발된 이후 1994년 최근의 개정판이 나올 때까지 관련이론의 발달에 따라 끊임없는 개정작업을 통해 항상 그 당시의 직업 변화를 검사개발에 반영하였다. 그리하여 이는 현재 진로 및 직업상담, 컨설팅 분야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기억의 개념 및 내용가. 뇌과학을 통해 본 학습과 기억나. 기억의 세 구조 유형과 장기기억 내용의 종류Ⅲ. 뇌과학적 발견과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가. 기본 내용의 충실한 습득 강조나. 학습양식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의 실천다. 왼쪽․오른쪽 뇌반구 기능의 종합적 활용라. 애정어린 지도와 풍부한 지적 학습 환경의 제공마. 주의집중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의 실천Ⅳ. 창의성의 개념 및 특성가. 인지심리학적 개념과 구성 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