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몬테소리 교육학을 교육 공학적 안목에서 바라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모든 교육학을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
그럼, 오늘날 체계화된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위와 같은 특성들은 과거에도 있었는데 다시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본론
몬테소리의 주장
몬테소리의 중요한 교육학적 원리들
① 아이에 대한 존중
② 감각 기관 훈련과 동작
③ 근육 기억력
④ 주의력 집중 현상
⑤ 자유로운 선택
⑥ 준비된 환경
⑦ 교구와의 작업
⑧ 교육자 역할
⑨ “내가 혼자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결론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에는 교육공학적 안목이 드러나는가?
감상문
참고서적
- 본문내용
-
1. 서론
모든 교육학을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
우선 이것이 되어야지만 교육공학적이라는 용어가 생기기 전에 있었던 교육학이나 교육공학적 안목의 사람이 생각해낸 것이 아닌 교육학에 대해서 교육공학적 안목에서의 논의가 가능할 것이다.
우선 교육공학적이라는 말은 간략히 말하면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또한, 이것에 대한 것은 고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결국, 교육공학이라는 명칭이 나중에 필요에 의해서 생겼을 뿐 예전에도 비슷한 개념이 존재했으며 그러므로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다. 고대의 것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예) 소크라테스 - 질문을 통해 깨달게 하는 대화법 사용.
페스탈로치 - 실물이나 사진을 이용.
코메디우스 - 세계도해 등 감각기관의 활용.
교육공학적 안목의 사람이 생각해낸 것이 아닌 교육학에 대해서도 위와 비슷하게 개념상의 이유로 교육공학적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다.
그럼, 오늘날 체계화된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딱 이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정의는 없다. 또한, 그만큼 많은 학자들의 비슷비슷한 정의들이 있고 아직 논의중인 면이 많다. 하지만, 살펴보면 교육공학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을 갖는다.
1) 처방적 특성 - 병원에 가면 증상에 따라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처방전을 주어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어떤 상황에서는 어떤 식으로 하면 된다는 공식적인 면이 있다.
- 참고문헌
-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신화식 / 1996 / 양서원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 마리엘레 자이츠․우르슐라 할바흐 / 2001 / 밝은 누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