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e-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learning 의 정의


2. e-learning 의 도래


3. 전통적인 집합교육과의 차이점


4. e-learning 의 필요성


5. e-learning 의 종류 및 유형


6. e-learning 의 장점과 단점


7. e-learning 시행 시 준비해야 할 점


8.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e-learning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릴 수 있겠지만 여러 학자들의 견해로는 크게 협의와 광의의 2가지 의미로 해석된다. 협의의 의미로는 컴퓨터, 특히 인터넷 기반에서 웹 응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현될 수 있는 교육 및 학습 도구에 의한 교육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광의의 의미로는 이러한 웹 기반의 의미에만 국한되지는 않고 CD-ROM, 컴퓨터 기반의 학습,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웹 기반의 가상공간에서의 학습,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학습, 유무선 통신 기술(위성 통신 기술 포함)을 접목한 학습, 비디오 회의 등 모든 학습체계를 포함한 교육체계를 말한다. 즉,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 교수(가르치는 것)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을 이용하는 교육체계를 의미한다.
e-learning에서 "e"는 단지 전자의 의미를 갖는 electronic의 뜻으로만 해석하지 않고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즉, 새로운 형태의 경험(experience)과 학습 선택권의 확장(extension), 학습기회의 확대(expansion)를 의미하기도하고, 학습주체인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기 위하여 “e"를 학습과정에 참여(engagement)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또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표현(expression)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학습을 장려(encourage)함으로써 놀이를 통한 학습을 가능케 하는 것(edutainment)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위와 같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 e-learning의 의미에서 한 가지 중요한 것은 e-learning이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다. 즉, 전형적인 ”교수(일방적 가르침)“의 의미 보다는 ”학습“ 의 의미가 강조되고 있어 교육체계가 일반적 교실 수업과는 달리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마크 J. 로젠버그 지음/유영만 옮김(2001). e-Learning - 디지털 시대의 확산
전략. 도서출판 물푸레
․ 조은순(2002). 최상의 학습 성과를 위한 e-러닝의 활용. 한국능률협회
․ 이인숙(2002). e 러닝(사이버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도서출판 문음사
․ http://www.education.co.kr
․ http://www.easy-edu.co.kr/easyedu/eduinfo/e_learn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취업을 위한 화상 모의면접 이러닝 사업계획서
  • -취업을 앞둔 2029세대를 위한 화상 모의면접목 차 Ⅱ. 서 론1. 프로젝트 진행 배경2. 프로젝트 내용3. 프로젝트 중요성Ⅲ. 본 론1. User Target2. FGI3. 개인 인터뷰Ⅲ. 결 론1. Final result & Design e-learning 서비스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쌍방향으로 상호작용의 첨단의 교육환경  이러닝(e-learning) 서비스란?사전적 의미산업공업적 의미교육학적 의미- 웹기반의 학습 - 인터

  •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정의,교재,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단계,이러닝,구성주의, 사이버가정학습(사이버가정학습체제)사례
  • 우리는 ‘대구 e-스터디 수학 1반’ 이에요, 사이버가정학습 우수학급 운영 사례▷ 서대원,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한재민, 인터넷의 교육적활용에 대한 교사의관심도 및 활용실태 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6),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황상민, 사이버 공간을 통한 교육과 학습활동의 변화▷ Otto Peters(2000), 원격 교육학 개론, 교육 과학사

  • [기업교육]교육공학이론들이 인적자원개발(HRD)기여조사와 인사담당자들의 핵심역량
  • e-learnin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WBT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모델이 있는데, 그 하나는 강사가 개입되는 동기식과, 스스로 학습형이라 할 수 있는 비동기식이 있다. 교육훈련 내용은 학습 포탈, 하이퍼링크 된 웹 페이지, 스크린캠을 이용한 교재, 스트리밍 오디오나 비디오, 웹캠을 이용한 생방송 등 정적인 모델과, 토론방, 채팅 및 데스크탑 화상 회의 등 인터랙티브한 방법이 상호 결합된 형태로 전달된다.미국교육훈련개발학회, 즉 ASTD에 의하면, 미국

  • [학사]기업의 e-Learning에서 성인학습자의 중도탈락원인과 자기주도성간의 상관관계 분석
  • 企業의 e-Learning에서 成人學習者의 中途脫落原因과 自己主導性 間의 相關關係 分析2003年 6月 28日목 차Ⅰ. 서 론 31. 연구의 필요성 - 32. 연구의 목적 5Ⅱ. 이론적 배경 51. e-Learning의 개념 - 5가. e-Learning의 정의 5나. 기업내 e-Learning의 필요성

  •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e-learning 에 대하여
  • 차 례1. e-learning 의 정의2. e-learning 의 필요성3. 전통적인 집합교육과의 차이점 4. e-learning 의 도래5. e-learning 의 종류 및 유형6. e-learning 의 장점과 단점7. e-learning 에 대한 기존의 잘못된 생각들8. e-learning 시행 시 준비해야 할 점9. e-learning 시행 시 고려할 점10. 앞으로의 발전 방향11. e-learning 의 실제사례 인터뷰Ⅰ. e-learning 의 정의- e-learning에 대한 다양한 이해e-learning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릴 수 있겠지만 여러 학자들의 견해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