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매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교수매체의 개념
2.교수매체의 유형
3. 교수매체의 역할
4. 교수매체의 기여도
5.교수매체의 선택 및 활용 모형
6.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떻게 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앞으로 교직에 몸을 담고자 하는 일원으로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에게 전달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어떠한 매체를 사용하고 또 그 매체를 사용하기에 앞서 어떤 사항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교사는 무조건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강의로서 주지시키고 학생들은 단지 교과서의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는 형태로 교육 현장의 교수-학습이 대체적으로 실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우리의 교육이 학생들의 특성과 관심은 고려하지 않고서 오로지 교사가 학습을 주도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런 교수-학습에서 활용되는 교수매체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교사의 일방적인 선택에 달려 있었다.
교수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교수방법에 있어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며 학습자를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교수매체의 활용에 관해서 어떻게 하면 정말로 어떤 효과를 보일 수 있는지 학습자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교사가 되어 이를 잘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더 나아가 항상 아이들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교사가 되고자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공학 탐구의 새지평 박성익 외 7인 2003 교육과학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외 2인 2000 학지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숙희 외 2인 1998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 매체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들은 목적달성을 위하여 교수활동에 필요한 일련의 사항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제공하고자 모든 수단이나 매개물 즉 여러 가지 자료 및 매체를 사용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

  • 교육공학 용어사용 실태 및 분석
  • 교육공학에 있어 매체 영역에서의 용어 사용에 대하여 분석하고 통일되지 않은 용어 사용의 표준화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용어는 ㄱ~ㅎ의 순서로 정리하였으며, 한 용어와 유사한 개념, 혹은 다르게 번역된 용어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개념과 특징, 장․단점 등을 기술하였으며 선정 용어와 관련이 있는 용어들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았다.선정 용어관련 용어 교수 매체(Instruction Media) ※매체(media) 교육방송(Educat

  • 교육공학에 관한 고찰
  • 매체(視聽覺媒體)들은 대체로 교육과는 별도로 발전한 것인데 이러한 것을 교육에 도입하여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교육에 충분히 적합하지는 않았으나 기술공학적인 매체로서 시청각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교육에 널리 활용된 것이다.20세기 중엽에서부터 교수 기계(敎授機械,teaching machine), 프로그램 교수(programmed instruction), 언어 실습실(language laboratory),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같은 것이 발전하고 있다. 이런 것은 종래의 경

  • [교육공학] 제9장 공학적교수방법
  • 교수법1) 모의 실험의 의미 실체 모의실험은 모형(model)의 일종으로 현실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어떤 현상의 과정 또는 역동성을 선별적으로 재현시키는 방법.즉 현실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물리적 또는 사회적 상황의 크기와 복잡성을 축소시켜 필수적인 요소들만을 교육적으로 교실 속에서 재현시킴.2) 모의실험 교수법의 장점ㆍ 스스로 경험하는 가운데서 자신이 발견하고 얻는 환류를 통해서 학습함으로 학습자들의 호기심과 동기가 강화되고

  • [교육공학 2015년]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 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자신의 의견
  • 교육 분야에 나타날 변화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교육방법 및 공학의 역할7. 최신매체의 교육공학적 접근8. 교육공학의 주요영역1) 설계영역 2) 개발영역3) 활용영역4) 관리영역5) 평가영역9.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본인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