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황별희 인생 - 줄거리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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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 왕 별 희’‘인 생’
목 차 영화 ‘패왕별희’ 와 ‘인생’ 의 간략한 줄거리 소개 두 영화 속 ‘문화대혁명’ 의 공통점과 차이점‘문화대혁명’ 이 개인의 삶에 끼친 영향 (패왕별희, 인생) 문화대혁명이란 ?
영화 ‘패왕별희’ 와 ‘인생’ 의 간략한 줄거리이 영화는 군벌시대부터 시작하여 일본의 북경 점령(중일전쟁), 국민당(장개석 정부), 그리고 문화혁명(공산당)까지 중국의 근대사를 통틀어 전개되는 방대한 스토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두 경극 배우를 주인공으로 그리고 있는 이 영화는 그들의 동성애적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다. 사내로 태어났지만, 일생동안 오로지 경극 안의 우희 역을 맡으면서 여자의 삶을 살았던 데이. 패왕별희의 우희처럼 일생동안 패왕만을 사랑해 왔던 데이. 그래서 샬로를 사랑할 수 밖에 없었던 데이. 하지만 그는 홍등가의 창녀 쥬산을 선택하고, 그녀 역시 샬로를 사랑한다. 한 평생 사랑하고 사랑해야만 하는 패왕ㅡ샬로가 자신을 저버렸다고 생각한 데이는 쥬산에 대한 질투와 함께 점점 나락으로 떨어지고, 중국의 격동기 속에서 그들의 인생은 배신과 사랑, 그리고 증오로 뒤엉켜간다. 우희에 혼을 바쳐 일생을 여성으로 살아가고, 그녀로서 살아가는 데이. 패왕만을 사랑했던 그녀처럼 샬로만을 사랑하고, 사랑하는 패왕 앞에서 자결할 수 밖에 없었던 그녀처럼 샬로 앞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어 스스로 인생의 막을 내릴 때까지 데이는 패왕별희의 주인공으로서 살아간다. < 패 왕 별 희 >
영화 ‘패왕별희’ 와 ‘인생’ 의 간략한 줄거리1940년대 중국, 부유한 지주집 아들인 부귀(갈우 분)는 아름다운 아내(공리 분)까지 둔 부러울것 없는 사람이었다. 그런 그가 도박에 빠져 전재산을 잃게 되자 아내는 자식을 데리고 친정으로 가버리고, 아버지는 충격으로 숨을거둔다. 일순간에 생의 밑바닥으로 추락한 그는 아내가 돌아오자 자신의 재산을 뺏아은 사람에게서 그림자극 도구를 얻어와 그림자극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게 된다. 그렇게 행복을 조금씩 배워가는 그에게 역사는 그를 역사의 소용돌이 속으로 밀어넣는다. 혁명이 일어나고, 국공내전이 발발하자 그는 이유도 모르고 무슨 전쟁인지도 모른체 전쟁에 끌려간다. 민중들에게는 아무 의미없는 전쟁에서 부귀는 생존의 방법으로 그림자극을 선택한다. 내전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오자 아들이 교통사고로 죽고 후에 딸은 아이를 낳다가 죽는다. < 인 생 >
문화대혁명이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에 의해 주도된 극좌 사회주의운동마오쩌둥에 의해 주도된 사회주의에서 계급투쟁을 강조하는 대중운동이었으며 그 힘을 빌어 중국공산당 내부의 반대파들을 제거하기 위한 권력투쟁이었다. 농업국가인 중국에서 과도한 중공업 정책을 펼쳐 정책 국민경제가 자초되는 실패를 가져왔고 민생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자본주의 정책의 일부를 채용한 정책이 실효를 거두면서 유소기와 등소평이 새로운 권력의 실세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권력의 위기를 느낀 마오쩌둥은 부르주아 세력의 타파와 자본주의 타도를 외치면서 이를 위해 청소년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 각지마다 청소년으로 구성된 홍위병이 조직되었고 모택동의 지시에 따라 전국을 휩쓸어 중국은 일시에 경직된 사회로 전락하게 되었다. 마오쩌둥에 반대되는 세력은 모두 실각되거나 숙청되었고 마오쩌둥 사망 후 중국공산당은 문화대혁명에 대해 ‘극좌적 오류’였다는 공식적 평가와 함께 문화대혁명의 광기는 급속히 소멸되었다.
두 영화 속 ‘문화대혁명’ 의 공통점과 차이점*공통점 당시 모택동은 유소기, 등소평 등의 소위 개혁, 수정주의파를 뿌리 뽑기 위해 정치적 숙청을 단행하고 과거 수 천 년 동안 모든 착취계급이 남겨놓은 낡은 사상, 문화, 풍속을 일소한다는 명분 하에 각종 유물, 유적 등의 문화재를 파괴한다. 이 시대는 문화사적으로도 완전한 암흑기에 해당된다. 영화 패왕별희 에서 주인공들이 경극 복장과 장신구들을 모두 불 태우고, 경극에 대한 뼈저린 자아비판을 하는 것도 이 이유 때문이다. 이 영화뿐만이 아니라 중국의 문화대혁명에 대해 다룬 모든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이 엄청난 문화재의 소실과 광기에 들려 사람들에게 자아비판을 강요하는 홍위병의 모습이다.
두 영화 속 ‘문화대혁명’ 의 공통점과 차이점영화 인생 에서도 이러한 공통된 문화대혁명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바로 부귀가 나름대로 소중하게 간직했던 그림자극놀이 도구를 불태우는 장면이다. 사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나 대약진기만 해도 부귀의 그림자극놀이는 노동에 지친 인민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문혁기에는 낡은 것으로 치부되었고, 사라져야 했다. 문혁 속에서 여러 전통들이 ‘구습’ 또는 ‘폐습’이라는 명목으로 파괴되는 모습이다.
두 영화 속 ‘문화대혁명’ 의 공통점과 차이점*차이점영화<인생>은 국공내전부터 시작하여 대륙의 공산화, 모택동시절의 일련의 광란의 역사- 문화대혁명과 대약진운동, 그리고 등소평 이후 자본주의의 길로 뛰어가는 중국의 모습을 한 인민 가족의 모습을 통하여 그려내고 있다. <인생>에서 보여주는 중국현대사는 결국 이데올로기나 정치적 투쟁이라는 외적 변천에 관계없이 실제 열심히 제 살길을 찾아 살아가는 한 인민의 모습을 담담히 그려내는 듯 보인다. 부귀는 한 번도 자신의 의지대로 운명을 헤쳐나지 않는다. 그의 인생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건들은 어찌할 도리 없이 모두 상황이, 현실이 그를 그쪽으로 몰아갔을 뿐이었다. 그야말로 현실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그리고 그 현실이란 것이 죽음과 매시간 희롱하는 것들이기에 우리는 더욱 범상치 않은 보통 인민의 행동과 운명을 동정적이며 가슴 따뜻해지는 시선으로 지켜볼 수가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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