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세덕 - 고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함세덕-『고목』
1-1. 작가를 선택한 이유1. 서론1-2. 작가의 삶1-3. 작가의 작품세계2. 본론2-1. ‘고목’ 줄거리2-2. 작품 분석 및 느낀점CONTENTS
1-1. 작가를 선택한 이유왜 골랐지..?
1-1. 작가를 선택한 이유1. 서론1-2. 작가의 삶1-3. 작가의 작품세계
1-2. 작가의 삶전라남도 목포 출생. 인천광역시 강화에서 자라, 서울 선린상업학교를 졸업일찍부터 극작가의 꿈을 가지고 충무로의 일한서방(日韓書房)에 취직하여 많은 책을 읽는 한편, 유치진(柳致鎭)에게 개인적으로 극작수업을 받음.1936년 단막희곡인 <산허구리>로 등단하였고, <동승 童僧>으로 극연좌상(劇硏座賞)을 받았으며 <해연 海燕>으로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입선함.사실적이면서 서정성이 강한 희곡을 쓴 그는 등단하자마자 호평을 받았고 따라서 극단 현대극장에 여러 편의 작품을 제공하기도 하였음.농촌문제를 주로 쓴 유치진과는 달리 강화도에서 성장한 사람답게 어촌을 무대로 한 작품과 바다·섬 등을 배경으로 한 낭만성이 짙은 희곡을 많이 썼는데 이는 아일랜드의 작가 싱그(Synge,J.M.)의 영향으로 보임.그는 일제 말엽 <에밀레종>과 같은 친일희곡을 썼으나, 광복과 함께 좌익극운동에 가담하면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희곡을 쓰기 시작.즉 그는 광복 직후에 발족된 연극건설본부에 참여하면서 좌익계열의 극작가로서 <산적>·<기미년 3월1일>·<태백산맥> 등 대작을 발표하였는데, 모두가 마르크스(Marx,K.)와 엥겔스(Engels,F.)의 유물변증법적 관점에서 독립운동을 묘사한 희곡임.그는 이어서 계급투쟁의 관점에서 <고목>이라는 장막희곡을 쓰고 월북함. 그는 박영호(朴英鎬)가 주도한 평양의 북조선연극동맹에 가담하여 남한사회를 부정적으로 묘사한 사회주의 리얼리즘극을 몇 편 쓴 바 있는데, 그 대표작이 바로 이승만(李承晩)과 그의 주변 정치가들을 매도한 <대통령>이라는 작품이다. 그 이후 그는 한두 편의 희곡을 더 쓰고 전쟁 중 서울에서 사망.
1-2. 작가의 작품세계 함세덕의 작품은 주제나 사상 면에서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사회주의 극에서 낭만주의 극으로, 다시 사회적 사회주의 극으로 바뀌었다. 처녀작 <산허구리>는 유치진의 <토막>과 유사한 배경과 구조를 지닌 작품으로, 서해안의 조그만 어촌의 생활을 통해 식민지 시대 궁핍한 상황을 묘사한 것이다. <무의도 기행> 역시 젊은 소학교 교원의 눈을 통해 어촌의 비극적 삶을 그렸다.그 후 <감자와 쪽제비와 여교원>을 창작하여 일제의 수탈 정책을 노골적으로 고발하였으나, 이로 인해 검열에서 전면 삭제 당하기도 하였다. 이 작품을 전후하여 그의 작품 취향은 낭만주의로 바뀌지만, 이 과정에서 그는 사실을 밑에 깔고 낭만을 내세우는 양쪽의 조화를 꾀하였다.<동승>은 이 계열의 척 작품에 해당되며, 그 후의 작품 <해연>,<낙화암>,<에밀레종> 등이 모두 이 계열에 속하는 것들이다
PART 022. 본론2-1. ‘고목’ 줄거리2-2. 작품 분석 및 느낀점
2-1. ‘고목’ 줄거리마을의 대지주이자 애국당의 재정부장인 거복에게 처남 영팔이 찾아와 집안 대대로 물려온 행자나무를 3천원에 팔라고 요청한다.하지만, 거복은 오 각하를 위해, 행자나무로 화로와 장기판을 만들어 바치기로 마음먹고 강연회장에 노모를 보내 행자나무 기부 의사를 밝히도록 한다.3. 거복은 목수를 불러 행자나무 베기를 의뢰하지만 노임이 아까워 자신이 직접 베기로 한다.4. 강연회장을 갔던 노모는 오각하의 부인이 양국(洋國) 여자라는 이유로 기부를 하지 않고 돌아온다.5. 거복은 윤군수를 통해 자신이 재정부장 자리에서 밀려났다는 이야기와 윤군수의 아내가 자신을 대신해서 행자나무를 기부 명부에 올렸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6. 거복은 곽 목사 앞에서 오각하에게 기부하려던 행자나무를 취소하고 수재의연금으로 기부한다고 엉겁결에 선언한다.7. 노모를 비롯한 가족과 초국, 하동정의 압력에 몰린 거복은 영팔에게 나무를 팔아 수재의연금을 내기로 하고 홧병으로 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 `추장 이사베라` 작품 분석
  • 함세덕(1915~1950)은 1936년 9월 조선문학에 를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약 30여편의 희곡을 남겼다. 그는 어민들의 생활과 언어에 대해 사실적이고 낭만적인 서정적인 극을 씀으로써 큰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일제말엽에는 , 와 같은 친일극을 쓰기도 하였고, 광복 후에는 좌익극 운동에 가담하여 사회주의 희곡을 쓰기 시작했다. 1947년 그의 이념적 성향이 잘 들어난을 쓴 뒤, 월북 하였고 1950년 한국전쟁 발발

  • 희곡 `추장 이사베라` 작품 분석
  • 희곡 -친일 문학인가, 식민저항 문학인가-차례작가소개작품배경줄거리주요 갈등과 해소작품 시공간 분석구성상 특징희곡사적 한계와 의의1. 작가 ‘함세덕’(1915~1950)1936년 9월 조선문학에 를 발표 등단.일제 말 ,와 같은 친일극을 씀.광복 후 좌익극 운동 가담, 사회주의 희곡을 씀1947년 쓴뒤 월북한국전쟁 발발 후 사망*2.작품 배경1930~1940년 시대적 배경1937 중일전쟁 발발세계 2차

  • 2023년 2학기 전근대한일관계사 중간시험과제물 A형(18세기까지의 한일관계사 사적지)
  • [희극교육론]함세덕 작품세계와 `동승`작품분석
  • 함세덕의 작품세계초기 – 유치진의 농촌 배경 희곡 영향 (+)서정적, 낭만적일제말기 – 친일경향의 작품집필, 등 총 6편광복 후 –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 한국 전쟁 이전 – 남한의 현실 비판< 산사람들>, 주목 받지 못한 이유정치적인 측면항일 →친일 →좌익전환(1947년 월북)미학적인 측면 상업성과 통속성, 역사의식의 결여 → 감상주의적 경향→ 피폐한 사회 현실 증발‘운명’강조7

  • [현대극작가론] 함세덕 `무의도기행`
  • 함세덕의 수채화 같은 작품3. 작품의 구성* 시공간의 구성- 시간의 구성때 : 도민들이 가장 기피하는 황량한 겨울이 접어들려는 10월 상순⇒ 날씨가 추워질수록 고기잡이가 어려워지는 어민들이 날씨가 더욱 추워지기 전에 무리하게라도 출어를 할 수 밖에 없는 시기. 이 시기를 놓치면 본격적인 겨울에 접어들기 때문에 서둘러 출어를 해야 한다. 원래 일하던 동사인 성서방이 갑자기 그만두는 상태에서 배임자인 공주학이 억지로라도 천명을 태우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