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교안] 인터넷상의 언어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ꋎ 주제: 인터넷상의 언어사용

ꋏ 대상

ꋐ 수업 목적:

ꋑ 구체적 목표

ꋒ 수업준비

ꋓ 수업과정

ꋔ 평가

ꋕ 수업자료

ꋕ 참고자료

본문내용
ꋎ 주제: 인터넷상의 언어사용
- ‘외계어’가 가져오는 의사소통문제

ꋏ 대상
ꁾ 연령: 13세
ꁾ 구성: 5명 ☓ 4모둠 = 20명

ꁱ 기사에 따르면 (참고기사ꊉ 참조) ‘N세대언어 테스트’에서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온 연령층은 10대였다.
ꁱ 10대 중 특히 중학교 1학년이라는 나이는 갓 초등학교를 졸업한, 한글 맞춤법이 완 전히 자리 잡지 않은 나이로, 올바른 맞춤법과 외계어 사이에서 혼동을 느끼기 쉽 다.
ꁱ 중학교 1학년은 부모 및 교사로부터 떨어져 나와 또래집단 형성의 욕구를 느끼기 시작하는 때이며, 세대 간의 갈등을 느끼기 시작하는 사춘기의 출발점이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단순한 ‘설교’가 아닌 시뮬레이션을 통한 ‘직접 경험’을 통한 이해 는 외계어의 문제점을 실감하고, 장기기억화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 언어 습관 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ꋐ 수업 목적:
인터넷상에서의 의사소통 시 외계어의 사용이 장애가 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 간접설교보다 직접경험을 통해 외계어 사용의 문제점을 실감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 교육
  • 미디어론(a) 탈근대성 커뮤니케이션 이론근대인쇄미디어배타적 성격이성적, 자율적, 중심화, 안정된 개인을 길러냄사회의 계층화, 일의 분업화선형적 명료성현대전자미디어수용적 성격총체적 즉각성(feeling of all-at-onceness)감성적, 통합적(b) 맥루한의 인간 커뮤니케이션사- 문자 이전의 시대: 언어에만 의존하던 구두 커뮤니케이션 시대- 문자 사용의 시대: 음소문자(알파벳)나 한자의 발명과 함께 이를 사용하던 수서시대- 활자 시대: 인쇄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 미디어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미디어를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이라는 의견에 가장 동의를 나타내고, 현재 실시하고 있는 미디어 교육의 목표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내용이 ‘교육․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라는 응답은 학교가 미디어 교육을 인식하는 한 단면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미디어를 이용하여 교육하는 것’이 미디어 교육은 아니지만 현재 학교에서는 미디어를 단지 교육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지나치게 높이 평가하고

  • [미디어교육 교안] 블로그에 대해서
  • 언어나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않아도 자신의 생각과 글을 손쉽게 인터넷을 통해 게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초기에는 단지 독특한 형식과 주제가 주목받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블로그 사용자를 위한 각종 편의 기능이 추가된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블로그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초기의 블로그와는 달리 현재 보급되고 있는 블로그는 개인 홈페이지, 커뮤니티, 멀티미디어 출판, 상호 전송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강력한 도구로

  • [미디어교육교안] ‘디시인사이드’와 미디어교육
  • 교육내용 및학습포인트인터넷의 성격과 디지털 기술의 결합으로 인해 단순한 글 뿐만이 아닌 사진자료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비판 문화가 형성되었고 왜 이러한 문화가 형성 되었는지 연구해본다. 교수방법강 의 학생들이 얻어야 할 것들 (기대치)필요기자재4 차 시구체적 목표올바른 비판, 안티문화교육내용 및학습포인트건전한 비판과 영양가 있는 비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로서의 사용 철학 정립교

  • [미디어교육] 인터넷의 새로운 언호 기호인 패러디물 읽기 교육
  • 따져보고패러디물속에 사용된 기호의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4차시실제로 패러디물을 제작해본다 -각자 영화포스터를 선정 그것을 이용하여 동일주제를 패러디물로 표현해본다.4) 교사가 갖고 있어야할 관점- 교사는 자신의 의견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키기 보다는 학생들의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토로거리를 제시하고 토론 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한다. 하지만 나중에 교사의 의견과 학생들의 의견을 비교하는 시간은 중요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