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 고려가요 여음의 종류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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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가요 여음의 종류와 기능
1. 들어가며
2. 고려가요 여음의 종류
1) 성음여음(聲音餘音)
2) 의성여음(擬聲餘音)
3) 어사여음(語餘音)
3. 고려가요 여음의 기능
1) 시작의 기능
2) 종결의 기능
3) 분절의 기능
4) 수사의 기능
5) 조흥의 기능
6) 해음의 기능
70. 대치의 기능
4. 나가며
1. 들어가며
고려가요(高麗歌謠)는 고려시대에 창작된 가요의 총칭을 일컫는 말이다. 줄여서 여요(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고도 한다. 그러나 ‘고려가요’는 협의의 개념으로는 고려시대 장르적 특수성을 갖는 특정의 가요군(歌謠群)을 이르는 말인데, 《한림별곡(翰林別曲)》《관동별곡(關東別曲)》《죽계별곡(竹溪別曲)》 등 한문계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부르고, 《청산별곡(靑山別曲)》《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滿殿春)》《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俗謠)라 분류해서 부른다.
이러한 고려가요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을 ‘여음(餘音)’이라고 한다. 여음이란, 시가에서 본가사의 앞이나 뒤, 가운데에 위치하여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에 영향을 미치는 어절이나 구절을 말한다. 흥과 멋을 돋우고 운율을 통해 음악적 효과를 위해 사용된 무의미하고 감탄적인 사설이다. 학자들마다 이 여음을 다양하게 부르고 있는데, 대체로 여음이 뒤에 나타난다고 하여 후렴이라 부르는 학자도 있고, 입타령이라고 부르는 학자도 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대다수가 인정하는 여음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여음은 고려가요의 전 작품에서 예외 없이 나타나면서, 그 양적 비중 또한 크기에 시가의 분위기를 돋우고 가창을 더욱 흥겹게 하는 고려가요에서 감초 역할을 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고려가요의 여음의 다양한 종류와 기능을 알아봄으로 고려가요에서 없어서는 안 될 ‘여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2. 고려가요 여음의 종류
고려가요 여음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성음여음(聲音餘音)은 소리로만 된 여음을 말한다. 두 번째로 의성여음(擬聲餘音)은 악기의 소리를 본뜬 의성어를 나타내는 여음이다. 세 번째로 어사여음(語餘音)은 말로만 된 것으로, 실사인 유의어이지만 무의미한 여음으로 쓰인 것을 일컫는다.
1) 성음여음(감탄여음)
(1) “아으” 여음
‘아으’ 여음은 향가에서 여음으로 쓰인 등의 "아야(阿耶)", "아야(阿也)", "아야(阿邪)" 등의 여음을 계승한 것이다. 진동혁, 「고려가요의 여음고」, 『세종대학 논문집』Vol4 p.37~54, 1964, p.38.
이는 조선시대의 가사에 쓰인 ‘어와어화’와 상통하며, 고시조의 ‘아희야어즈버’ 등이나 현전하는 민요의 ‘어헤야’ 구와도 관련된다. 이 ‘아으’ 여음은 감탄사 ‘아!’처럼, 기쁨이나 슬픔 또는 간절한 마음을 나타내거나, 그 외에도 놀람, 당황 등 다양한 감정에 두루두루 쓰이는 일반적인 영탄 여음이다.
‘아으’ 여음이 속요에 쓰인 예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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