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기도에 관한 일반적 고찰과 용어, 기도의 분류, 기도의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도
I. 기도에 관한 일반적 고찰
기도는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의식적인 관계에 관한 모든 측면을 통칭해서 일컫는 말로, 예배 중의 공적인 기도, 명상, 개인적인 기도 등을 포함하며, 또한 금식이나 구제와 같은 종교적 의무들도 포함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따져 볼 때, 기도는 인간이 하나님과 갖는 관계성의 일부로, 이는 하나님과의 정신적 언어적 친교를 구성하는 관계를 말한다.
1. 용어
기도는 탄원(petition), 간청(entreaty), 간언(expostulation), 고백(confession), 감사(thanksgiving), 회상(recollection), 찬양(praise), 경배(adoration), 묵상(meditation), 중보(intercession) 등을 다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기도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 용어들을 정리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여기에서는 주로 탄원, 중보 및 묵상과 관련된 용어만을 주로 다루게 될 것이다.
1) 구약에 나타난 용어
① (팔랄) : 기도를 말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이다. 이 동사의 히트파엘 형은 중보하다, 기도하다는 의미이다. 명사형인 (테필라)는 특히 시편의 제목들에서 사용되었다.
② (카라) :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거나 기원(invocation)하면서 하나님을 부를 때
③ (샤알) : 요청하다, 청원하다(시 27:4; 122:6) 또는 하나님의 계시를 묻다(민 27:21; 수 9:14)
④ (파가) : 하나님과의 만남(encounter)에서 요청 또는 중보할 때(렘 7:16)
⑤ (할라) : 다른 사람의 얼굴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화를 진정시키거나(출 32:11), 은혜를 구할 때(시 119:58)
⑥ (자아크) : 도움이 필요해서 하나님께 부르짖을 때(삿 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정신분열증과 망상장애
  • 일반적 견해이다. 또한 이 병이 단일 질환이 아닌 하나의 증후군(syndrome)이라는 학설도 유력하다. 즉 여러 가지 심리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서로 다른 형태로 발병이 되고, 임상경과도 다양하나 종말상태는 거의 비슷해 보인다. II. 정신분열증의 역사적 고찰오늘날 정신분열증이라고 불리는 행동특징에 대한 기술은 이미 기원전 1400년경 힌두의 Ayur Veda에도 나타난다. 하지만 이 장애가 정신분열증으로 명확히 정의된 것은 19+세기 말 이후이다. 처음

  • [사회복지법제론] 건강가정기본법
  • 고찰2004 국회사무처 국회통과 새법률 소개2004 국회여성위원회 여성관련 법률의 입법과정 및 향후 과제2004 한혜빈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에 따른 2004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의 대응방안2004 조은희 건강가정기본법의 문제점과 그에대한 분석2005 여성가족부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 마련을 위한 연구2005 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위원회공보2005 원소연 건강가정 지원센터 의 사업내용 분석 및 홍보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 학위 논문)2006 건강가정기본

  • [사회복지] 보편적 의료권 확립을 위한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의 필요성
  • 고찰”, 사회보장연구 제19권 2호, 한국사회보장학회이진석 (2000), 민간의료보험이 아니라 공적 의료보장체계의 강화가 필요하다, 월간 복지동향, Vol.22, p6-11,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이용갑허순임전창배서남규이상이 (2005), 민간 의료보험제도 도입의 이슈,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Vol.2005 No.10, p57-84, 한국사회복지학회.조병희(2006), , 집문당 김병환윤병준윤치근이준협 (2006),

  • [국어통사의미연구] 문장종결법
  • 명령법, 청유법으로 분류를 하였다. 그러나 현대국어 문장종결법 (1), (2)의 각각의 공통된 특징만을 살펴보았을 뿐 하위 분류된 문장종결법들의 각각의 의미 특성과, 현대국어 문장종결법을 실현하는 문장종결형들의 모습에 대해서는 본고에서 미처 다루지를 못했다. 【참고 문헌】윤석민(1996), 현대국어의 문장종결법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이익섭채완(1999),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임홍빈 외(2001), 바른국어생활과 문법,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
  • 1990)Elena. Bodrova and Deborah J. Leong, 김익화, 박은혜 역, 『정신의 도구:비고유키유아교육론』, (서울:이화여대 출판부, 1998)R. Caillois, 이상율 역, 『놀이와 인간』 (서울:문예출판사, 1994)이희승, 놀다, 『국어대사전』Ⅰ권 (1981)양금희, 하나님나라 놀이터에서 하나님과 함께 놀기. 「교육교회」, 통권339호 (2005,10)James F. Masterson, 임혜련 역, 『참자기:심리치료 과정에서 마음의 병을 치료해 가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 (서울: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