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진정한 행복을 찾아서 - 교과서 바탕으로 적용 - 2. 절제하는 생활 - 구두쇠 할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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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진정한 행복을 찾아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살펴보기
행복에 대하여
행복이라는 말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느끼고 원치 않는 이는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행복은 우리에게 있어 때로는 삶의 목적이 되기도 하며 삶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행복은 사람에 따라서는 전혀 다르게 생각될 수 있으며, 그것을 성취하는 방법 역시 사람마다 다르다. 이러한 행복을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 최고의 선(善)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 한 사람이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이다.
행복이 최고의 선이라 불리려면 세 가지의 조건이 필요하다. 그것은 첫째로, 궁극적인 목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오직 하나의 궁극적인 목적으로서의, 다른 것을 위해서 추구되는 것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으로 추구되는 것으로서의 조건이 필요하다. 둘째로, 자족적, 즉 스스로 만족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자족이란 어떤 한 개인, 즉 고립된 생활을 하는 한 사람만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 아내, 친구, 나아가 동포들까지도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본래 사회적 존재로 태어나기 때문이다. 셋째로, 무조건적으로 완전하여야 한다. 이는 최고선이 오직 그 자체로서만 가치를 지니며 다른 어떤 것에 대한 수단이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행복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행복의 정의를 살펴보면 행복이란 덕이 있는 정신의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때문에 행복은 자신의 삶 전체에 걸쳐 완전한 덕을 실천함으로써 비로소 얻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덕은 개인의 활발한 자기 계발과 관련된 문제이며 인간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진 본성적인 선을 추구하는 것이다. 결국, 행복은 우리 인간만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본성을 가장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이것이 우리의 목표이며 도덕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덕에 관하여
행복이란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덕을 빼 놓고서는 생각할 수 없다. 그러면 이제 덕에 관해 살펴보아야 한다. 덕이란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할 때 마땅히 지켜야 하는 규범이다. 이 덕은 도덕적인 덕과 지적인 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도덕적인 덕은 너그러움이나 절제와 같은 것으로 습관의 결과로 얻어질 수 있으며, 지적인 덕은 철학적 지혜나 이해력과 같은 것으로 대체로 교육에 의해 발전하며 많은 경험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중용의 덕
도덕적인 덕은 앞서 말했듯이 습관의 결과로 생기는 것이다. 이는 본성에 의해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며 본성과 반대로 생기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본성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습관을 통해 완전하게 얻는 것이다. 즉, 덕은 먼저 실천해 보고 나서 비로소 배워 알게 된다. 이는 중용을 통해 실천할 수 있다. 중용이란 품성의 올바른 상태로, 적정의 느낌과 적정의 행동이 어우러져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중용은 절대적인, 그리고 산술적인 중간점이 결코 아니다.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어떤 것이 아니라, 개인에 따라서 다양한 기준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중용은 ‘마땅한 때에, 마땅한 일에 대하여, 마땅한 사람들에 대하여, 마땅한 동기로, 마땅한 태도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중용은 각 개인에 따라 서로 다른 상대적인 것으로 이해해야 하며,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절대적인 것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 자신의 본성에 따라 중용을 실천하는 개인은 각자에게 주어진 상황에 맞게 무엇이 중용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즉, 항상 이성의 판단에 따라 무엇을 행하고 어떻게 느낄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음과 같이 결론짓는다.
“덕은 행위를 결정하는 본성의 상태이며, 중용을 통해 구성되고 우리 각자의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결정된다. 그리고 이성의 명령을 통해서 정의된다. 즉, 지적인 사람들이 그것을 정의할 때와 같이 이성과 관련해서 정의되는 것이다.”
이렇게 덕을 지닌 사람은 이성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과 행위를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인간의 이성적 기능을 가장 잘 발휘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이러한 덕은 옳은 행동이 습관이 될 때까지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얻어지는 인격적인 특성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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