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 배경 모택동의 사상과의 관계 문화혁명의 과정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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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대혁명
문화대혁명의 배경
1950년대 말 대약진운동이 좌절된 이후 중국공산당 내부에 사회주의 건설을 둘러싼 노선대립이 생겨났다. 최고지도자였던 마오쩌둥은 대중노선을 주장하였으나, 류사오치[劉少奇]·덩샤오핑[鄧小平] 등의 실용주의자들은 공업 및 전문가를 우선시 할 것을 주장하였다. 1962년 9월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오쩌둥은 계급투쟁을 강조하고, 수정주의를 비판함으로써 반대파들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모택동의 사상과의 관계
모택동 사상을 문화대혁명을 촉발한 이론적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중국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최근 30여 년 동안 국가적 정책 결정이나 정적을 제거하기 위한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모택동 사상이란 용어는 모택동 스스로가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여 공산당의 정강으로 발효한 것이 아니라 그의 추종자인 왕사상에 의해서 저음 정식으로 사용 되었다. 마오쩌둥 사상이란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를 의미하며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란 마르크스주의를 받아들여 행동지침으로 삼고 이론에 있어서는 중국의 역사적 혁명의 실제데 맞는 이론을 재창조하자는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의 결과로 형성된 마오쩌둥 사상이란 그 내용에 있어서 전제독재사상과 계급투쟁, 전쟁 만능론 및 농민 유토피아 사상을 주요골자로 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모택동은 어려서부터 동경해온 전제독재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당시 러시아에서 성공을 거둔 공산혁명의 이론을 중국현실에 맞추어 나름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중국식 사회주의 사상을 확립했다.
문화혁명의 과정
마오쩌둥에 대한 공산당 내의 반발, 이에 대한 마오쩌둥의 당외 세력 결집 문화혁명 조직을 수립하고 혁명위원회 설치하자 기존 당 지도부가 적위대 조직하여 내전 발발의 위험이 커지자 군이 나서서 수습하게 되었다.
문화혁명으로 인한 영향
4구(낡은 이념, 사상, 습관, 관습)타파를 미명으로 지식인, 전문가 폭행, 피살, 사찰, 문화재 차손이 발생하였고 무엇보다 사상문화 자체가 아닌 사람을 공격, 배척함으로서 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절대부족 현상으로 경제, 사회적 발전 기회를 박탈당하게 되었다.
교육의 파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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