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왕별희와 인생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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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왕별희와 인생에 대하여
“패왕별희”는 1977년 무대로 돌아온 데이(장국영)와 샬로(장풍의)를 보여주고 곧바로 회상으로 들어가 1924년 군벌시대의 베이징으로 배경이 전환된다. 그리고 1937년 일본군의 베이징 점령, 1945년 국민당 정권의 성립, 1949년 중국 공산당 해방, 1966년 문화대혁명을 거친 후 다시 처음 장면인 1977년의 무대로 돌아오게 된다.
(패왕별희) (인생)
또한 “인생”은 국공내전부터 시작하여 중국의 공산화, 모택동 시절의 광란의 역사인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 그리고 등소평 이후의 자본주의 사회로 가까이 가려는 중국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영화이다.
1. [인생]과[패왕별희]의 차이점과 공통점
(1) 차이점
[인생]은 중국의 근ㆍ현대를 살아온 한 인물의 가족 비극을 다룬 이야기였다면 [패왕별희]는 경극 배우와 경극을 통해 중국의 근ㆍ현대를 살아간 사람의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 두 가지 말이 같은 말처럼 들리지만 그 뉘앙스가 다르다.
인생이란 영화가 피해의식을 강조한다면, 패왕별희는 작품은 목격자 또는 고발자의 분위기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경극과 경극 배우의 인생을 통해 비판을 하고자 하려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된다. 경극이 가장 멸시를 받았던 시절을 생각해 보자. 그 시대는 당연히 문화대혁명 기간이었을 것이다. 에 의하여 모든 예술 활동이 금지 당했던 시기이기도 했으며, 감독 자신 역시 가장 힘들게 보낸 시기였다. 아마도 5세대가 갖고 있는 전형적인 비판의 대상인 문화대혁명을 중심으로 다룬 내용의 작품이었을 것이다. 사실 5세대 감독들의 작품 또는 6세대까지 중국의 민간 예술 혹은 전통 예술을 소재로 하거나 잠깐 등장하는 장면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 의해 경극을 소재로 한 작품이 등장했을 공산이 크다는 것이 본인의 생각이다. 개혁 개방이후 서양에서는 중국에 막대한 관심을 갖게 되며, 당시의 중국 예술가들은 자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국의 영화사와 협력을 하게 되는 과정을 겪게 되는데 그 안에서 민간 예술 또는 전통 예술이 작품 속에 들어가 서구의 구미를 맞추어 주는 작용을 했으리라 사료되며, 그러한 작업을 해야 작품을 촬영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시대적 흐름의 차이
1. 1924년 군벌시대의 베이징
[패왕별희]는 국민당 시대였던 20년대에는 법적으로 완전한 평등이 이루어졌지만, 사회적으로는 예술인들이 여전히 최하층에 위치하고 있었다. 중국에는 그 당시 이른바 오자행업(五子行業)이라고 불리는 최하계층이 있었는데, 그 다섯 가지 직업 속에는 배우 이외에 목욕탕 때밀이, 식당 종업원, 창녀, 날품팔이를 업으로 하는, 달리 살 길이 없는 사람만이 종사하였다. 영화에서 최하층의 대접을 받는 창녀 출신 연홍이 관사부에게 "천하다고 안 받아 주는군요"라고 했을 때, 관사부가 "당신이나 우리나 뭐가 달라"라고 한 말은 이들의 사회적 계급 위치를 확고히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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