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보가 - 작품 설명, 근원설화, 작품분석, 작품의 표현, 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흥보가>>
흥보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의 하나로 ‘박타령’이라고도 합니다. 또 이 작품은 판소리 다섯 마당중에서 민족성이강한 풍자와 해학적 표현이 많아 서민적 정서가 가장 잘 드러난 작품입니다. 짐승이 사람에게 은혜와 원수를 갚는 이야기는 몽골의 ‘박 타는 처녀’ 이야기, 일본의 ‘혀를 자른 새’ 이야기, 중국의 ‘은혜를 갚은 누런 새’ 이야기 따위에서도 보듯이, 아시아에 널리 펴져 전해 내려오는 것인데요, 우리 나라에서도 예부터 전해 오는 이런 이야기를 조선 왕조 어느 때쯤에 가객들이 판소리로 짠 것 같습니다. 또 흥보와 놀보 형제를 등장시켜 엮어 나가는 이 이야기 속에는 서민다운 재담이 가득 담겨 있고, 과장,대구,은유등 다양한 표현 기법과 일상적 구어와 현재형 시제 사용되었으며 놀보가 탄 박통 속에서 나온 놀이패들이 벌이는 재담도 들어 있어서, ‘흥보가’는 현전 판소리 다섯 마당 중에서 가장 민속성이 강한 마당으로 꼽힙니다. ‘흥보가’를 재담소리라고 하여 한편으로 제쳐 놓던 가객들도 있었던 점으로 보아서도 ‘흥보가’는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와는 달리 ‘가루지기타령(변강쇠가)’, 배비장타령, ‘옹고집타령’과 더불어 민중의 해학이 가득 담긴 판소리로 꼽힙니다.
1.작품설명
형성과정:근원설화→판소리사설→고대사설
종류:판소리사설
성격:해학적,풍자적
문체:가사체(3.4조,4.4조바탕), 율문체, 만연체
표현적특징
-일상적 구어와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사실적 표현과 전라도 사투리의 구사를 통해 향토색을 드러내었습니다.
-조선 후기의 몰락하는 양반의 실상과 평범한 서민들의 생활상을 사실적으로 드러 내었고, 평민적취향이 가장 강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춘향전
  • ――――――――――――――――――――――――――차 례 Ⅰ. 서 론Ⅱ. 본 론 1. 의 발생과 기원1.1. 판소리계 소설1.2. 근원 설화1.3. 형성 배경2. 의 이본(異本) 연구2.1. 이본 현황과 선본(善本) 2.2. 시기별 이본 연구사 2.3. 이본의 계통 연구3. 의 작품 분석3.1. 의 갈등 구조3.2.작품의 주제3.3.작품 속 표현상의 특징4. 의 소설사적 의미와 현대적 수용양상4.1. 의

  •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 설명 학설 ①- 신라시대 당대의 설화를 집대성한 작품집, 총 12편 수록- 그 중등 여러 작품과 에 실려 있는등을 근거로 소설의 효시를 앞당긴다는 내용- 즉 소설의 효시는 15세기 가 아닌 신라시대로 본다. 학설 ② 의 작품 중 을 소설의 효시로 보자는 견해 - 다수의 견해로 보다 구체적이다. -장편소설, 액자구성, 사회의식이 가미되어 있는 등 와 공통점이 많다.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주제, 교훈 등을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1) 해와 달이 된 오누이1. 핵심정리작가: 작자미상성격: 교훈형, 훈계형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분석(1) 설화의 구비문학적 형식과 특징(2) 설화의 유형(신화, 전설, 민담)과 성격(3) 작품의 내용과 구성(4) 설화의 사회역사적 의의Ⅱ. 민요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요 감상하기(2) 민요의 특징 알기(3) 다른 작품과 비교하기(4) 일상생활에 적용하기Ⅲ. 무가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무가 작품 내용 이해하기 (2) 주제에 관련한 이해활동(3) 무가 언어표현 이해하기(4) 무가의 특징 및 구성 알아보기Ⅳ. 판소리1.교과

  • 고전문학 교육론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
  • 흥보가 조, 수궁가 조, 춘향가 조 이렇게 3개의 조로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 할 것이다.각 조 과제흥보가 조교과서에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1. 흥보가의 근원설화 조사2. 흥보가 내용 정리3. 흥보가에 나오는 인물 분석4. 흥보가에서 살펴 볼 수 있는 당대 현실에 대해 정리수궁가 조전체적인 작품 내용을 정리한 것과 용궁회의, 모족회의, 마지막 결말 부분의 판소리 내용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다.1. 수궁가의 근원설화 조사2. 수궁가 내용 정리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