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 중국인들은 어떤 얼굴로 웃는가 - 주성치 영화, 패러디, 저우싱츠 코미디의 첫 번째 양식, 언어유희, 광둥어와 베이징어의 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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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미디, 중국인들은 어떤 얼굴로 웃는가
우리가 저우싱츠 영화를 보면서 즐거울 수 있으려면 영화 내외적으로 연관된 다양한 맥락을 알아야 한다. ‘주성치 영화’속의 패러디, 언어, 자기부정의 미학적 양식들은 저우싱츠의 코미디를 구성하는 중요하고도 재미있는 장치다. 이러한 ‘주성치 영화’속의 희극적 장치들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찾기 위해서, 이 장에서는 감독 저우싱츠와 그의 영화 네 편, <쿵푸허슬>, <소림축구>, <희극지왕>, <식신>을 통해 장르 영화로서 저우싱츠의 코미디 영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2000년대 이후 홍콩 영화의 현재에 대한 접근을 통해 홍콩 영화로서의 주성치 영화를 둘러싼 환경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자.
1. ‘주성치 영화’라는 코미디
주성치 영화 라고 부르는 것은 장르 영화로서의 저우싱츠 영화와 작가주의에서 바라본 저우싱츠 영화라는 개념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희극은 그 의미하는 바가 상당히 넓은데 일반적으로 코미디(희극)란 ‘일상’과 ‘웃음’을 기본적인 전제로 한 “추악하거나 낙후된 모습을 풍자하거나 조소함으로써, 아름답고 진보적인 현실이나 이상을 긍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극”으로 정의된다.
영화에서 코미디의 범주는 상당히 넓고 다른 장르들과 혼합되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장르’로 규정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장르 영화 연구는 각 지역의 역사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확장될 때, 그 이론의 구체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홍콩이라는 특수한 시공간에서 저우싱츠가 만들어내는 코미디는 이전 홍콩의 코미디와는 다른 비희극성‘을 희극영화 연출에 사용한다. 이제 패러디라는 희극의 한 양식이 저우싱츠 영화에서 어떻게 운용되는지 살펴보자.
2. 패러디: 저우싱츠 코미디의 첫 번째 양식
패러디는 저우싱츠의 영화에서 언급되지 않을 수 없는 장치다. ‘주성치 영화’에서 패러디는 기존의 미학적 관행들을 끌어들이고 그것들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덧붙여 패러디는 풍자와 엄연히 다르며, 풍자를 목적으로 패러디가 사용될 수는 있으나 패러디가 풍자 자체는 아니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쿵푸허슬>은 <매트릭스>시리즈를 패러디한 장면들로 영화의 일부 장면을 채우고 있다. <매트릭스>에서 네오와 수십 명의 스미스가 싸우는 장면은, 돼지촌에서 십이로담퇴와 도끼파가 싸우는 장면에 그대로 들어온다. 이 밖에도 <쿵푸허슬>은 다양한 영화들의 많은 장면을 패러디한다. 첫 장면의 상하이 거리는 서부영화에서 나옴직한 저녁 어스름의 황량한 거리 같다. 돼지촌의주인여자가 싱을 쫓아 달리는 장면은 미국 애니메이션 중 로드러너를 쫓는 코요테의 모습과 유사하다. 싱이 ‘비정상인연구센터’로 숨어들어 가 화운사신을 탈출시키려 할 때 문 앞에서 피가 쏟아져 나오는 환상은 미국 영화<샤이닝>에서 빌려온 것이다. 그리고 돼지촌의 세 영웅이 서로 대결하는 장면은 <영웅>의 대결 장면에서 보여준 카메라 움직임이 그대로 들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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