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문화 - 개념, 권역, 신화와 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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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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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통문화
<목차>
<제1장>-서론
1. 전통문화의 개념
2. 한국 전통문화의 권역
<제2장>-신화
1. 신화와 원형
2. 단군신화와 그 원형
3. 한국의 건국신화
<제3장>-한국의 사상
1. 무속의 이해
2. 불교의 이해
3. 유교의 이해
4. 도교의 이해
<제4장>-아름다운 호남의 국문시가
<제5장>-호남의 시가 연구
1. 무등산권 시가문학의 형성에 대한 연구
2. 이서의 낙지가 연구
3. 면앙 송순의 자연시 연구
4. 송강의 자연관
<참고문헌>
<제1장>- 서론
1. 전통문화의 개념
전통문화는 그 문화가 생산된 자연환경인 영토와 그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과 그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관에 부합되어 살아남아 성장과 지속을 계속해 현재에 이른 문화이다. 그래서 전통문화는 이미 죽어 과거 속에 묻힌 문화가 아니고, 수천 년 역사 속에서 살아 숨쉬는 생명을 지닌 문화로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이어갈 문화이다. 이러한 논리에서 전통문화는 그 민족과 공동체의 형성과 시발을 같이한다.
2. 한국 전통문화의 권역
한반도에 정착하여 오늘의 한국을 있게 만든 한족은 우랄알타이어족의 한 계파인 맥족으로 북방의 기마족이다. 이들이 신석기시대의 후반에 한반도에 들어와서 선주족을 병합한뒤 나라를 건국하였으니 조선이라고 보며, 그 시기는 지금부터 약 5천 년 전으로 중국의 당요시대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지금 한국의 성립은 남방계의 혼합이나 선주족의 본체에 대한 문제가 아직 남아 있으나 한족의 근원과 뿌리는 단군조선으로부터 시작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제2장>-신화
1.신화와 원형
신화는 이상하고 상상하기 어려운 것들의 혼합이 아니며, 오히려 여러 요소들이 논리적인 체계를 이루며 존재한다. 그리고 그 형태는 인간의 이야기처럼 그 본체가 사실적으로 드러난 것이 아니고 모습을 바꾸어 내면에 숨어 있다. 다시 말하면 신화는 그 신화가 지향하는 원형이 속에 숨어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화를 이해하는 데는 밖으로 나타난 스토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스토리 속에 숨은 원형의 바른 천착이 중요하다.
2. 단군신화와 그 원형
2.1. 단군신화의 실체와 학승 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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