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작가 연구 수업 - 히치콕 영화 분석, 좋아하는 감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계 작가 연구 수업 레포트
< 히치콕 영화 분석, 좋아하는 감독 분석 >
●목차
1. 히치콕 영화 분석
(1-1) 히치콕 감독
(1-2) 히치콕 감독 영화의 특징
(1-3) 히치콕 감독 영화의 연출
2. 히치콕 영화와 팀버튼 영화
(2-1) 팀버튼 감독
(2-2) 히치콕 감독과 팀버튼 감독의 공통점
(2-3) 히치콕 감독과 팀버튼 감독의 차이점
1-1 히치콕 감독
1899년 8월 13일 런던 출생. 부모는 양계와 과일 도매업을 하는 상인이었으며, 가톨릭 신자였다. 후에 사람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 영화들을 만든 감독답지 않게, 어렸을 때는 무척 겁 많고 소심했다고 한다. 런던 대학교의 미술학과에 진학하지만, 집안 형편 탓에 학업을 그만두고 직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그의 그림 솜씨를 눈여겨본 동료의 소개로 런던 백화점 광고 회사에서 일했다. 이때 그는 영화와 문학에 심취한다. 처음 영화사에 들어간 히치콕은 타이틀작가, 미술감독 등으로 근무를 시작했다. 1925년 《기쁨의 정원》을 내놓으며 영화감독으로 정식 데뷔한다. 그는 1926년작 《하숙인》으로 평론과 흥행에서 모두 큰 성공을 거두며, 영국 영화계에서 주목 받는 영화감독이 된다. 이후 《너무 많이 안 사나이》, 《39계단》, 《사보타주》, 《젊음과 순수》, 《사라진 여인》 등 내놓는 작품마다 연속으로 흥행에 성공한다. 이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제작자인 데이비드 O. 셀즈닉이 그를 불러, 1940년 《레베카》로 할리우드에 데뷔한다.
히치콕은 할리우드와 영국을 오가며 수많은 스릴러 및 서스펜스 걸작들을 쏟아냈다. 1960년 스릴러 영화의 영원한 걸작으로 꼽히는 《사이코》를 만든다. 《사이코》는 절묘한 촬영 기술과 완벽한 음악의 활용 등으로 불멸의 명성을 얻었다. 한편 1955년부터는 TV 프로그램 《히치콕 극장》에서 자신이 직접 사회를 맡으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1976년, 77세라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영화인 《가족 음모》를 만드는 노익장을 과시했다. 1980년, 그는 8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1-2) 히치콕 감독 영화의 특징
1. 맥거핀 (Macguffin)
알프레드 히치콕 영화에서 유래한 용어로 줄거리를 풀어나가는 데 이용되는 플롯의 한 장치를 가리킨다. 말하자면 관객이 줄거리를 따라가면서 계속 헛다리를 짚게 만드는 속임수이다. 맥거핀은 처음 영화의 수수께끼를 푸는 실마리로 등장하는데 사람이나 물건일 수도 있고 그 외의 어떤 것일 수도 있다. [사이코]에서의 사라진 돈, [새]의 새,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의 국가기밀인 스파이가 하는 일 자체가 맥거핀이다. 즉, 영화 내러티브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그 과정에서 관객들을 혼란과 서스펜스로 몰아 넣는 장치가 바로 맥거핀이다.
맥거핀은 영화의 줄거리 상 아무런 구실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해 주며, 의문을 더욱 증폭시키는 도구인 셈이다.
2. 서프라이즈와 서스펜스 (Surprise & Suspense)
히치콕의 스릴러의 주된 장치는 서프라이즈가 아니라 서스펜스이다. 서프라이즈와 서스펜스가 공포를 나타내는 단어로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스릴러 영화의 장치로서 많은 차이점이 있다.
우선, 서프라이즈를 예를 들면, <네 사람이 포커를 치러 방에 들어갔다. 갑자기 폭탄이 터져 네 사람 모두 즉사하였다.> 라는 장면이 있다고 하자. 이럴 경우 관객은 단지 그 순간 몇 초 동안 깜짝 놀라게 된다. 말 그대로 서프라이즈를 경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