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의론] 여러가지 정의의 관점에서 본 아이돌 그룹의 수익 분배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러 가지 정의의 관점에서 본 아이돌 그룹의 수익분배문제
Ⅰ. 서론
요즘 TV나 인터넷에서 방영하는 가요프로그램이나 연예정보 프로그램을 보면, 솔로로 나오는 가수보다는 그룹가수로 나오는 것이 대세인 것 같다. 물론 예전에도 그룹은 있었지만 현재는 그 그룹의 수가 더 많아지고, 그룹 구성원의 수도 많다. 적게는 3명에서부터 많게는 10명이상까지 나오기도 한다. 이렇게 거대한 그룹은 하나의 브랜드 상품처럼 자리잡게 되고 여러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가수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진출하면 음반판매, 온라인 음악시장 등에서 수익을 낸다. 그리고 유닛(unit)형태로 데뷔해 다른 하나의 그룹처럼 활동하기도 한다. 드라마 쪽으로 진출하면 배우로도 수익을 창출하며 브랜드가 이미 창출되었기 때문에, 광고 쪽으로 나가면 거대한 수익창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거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아이돌 그룹의 수익분배는 어떻게 이루어질지 생각해보았다. 물론 모두가 고생한 만큼 1/n로 나누는 것이 정석이라고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익분배를 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해 봐야 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며, 학자들의 견해를 인용해 생각해 보기에도 좋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아이돌 그룹의 수익분배 문제를 주제로, 수입 현황과 고려해 봐야 할 상황, 현재 수입 분배 방식 그리고 정의와 관련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정리하고 아이돌 그룹의 가상적 상황에 적용해 가면서 어떤 입장의 분배논리가 더 정의로운지를 논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수익분배에 대한 정의만이 아닌, 진정한 정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아이돌 그룹의 수입 현황
아이돌 그룹의 수입 현황에 대한 여러 소문에 의하면, 천문학적인 액수를 번다더라, 신흥 재벌이더라 하는 소리가 자주 들린다.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는 액수보다 더 많이 번다는 것이다. 정확한 수입은 알 수 없지만, 연예 기사 매일경제 2011년 9월 15일 연예기사 - 천문학적 수입 올리는 재벌 한국 아이돌은?
에 대략적인 액수를 적은 것을 보았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수입 현황을 알아보자 (특정 연예인 언급 방지를 위해 이니셜로 표기함)
가수
수입 현황 (엔화 현황)
S 그룹
26억 엔
K 그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해야 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체적 상황에 적용 가능해야 하고, 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표1-1. 기업윤리의 여러 가지 정의관점정의고려해야 할 점도덕적 측면善/惡을 구분하는 원칙을 정하고 그 원칙을 적용하는 기법1.

  • [방통대 2016-1] 기업윤리론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으며 소비자들 또한 기업이 가지는 선한 이미지를 소비의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새롭게 등장한 기업윤리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선 기업윤리의 기본원리로서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상대주의 관점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기업윤리의 기본원리들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윤리가 적용된 마케팅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윤리의 마케

  • 윤리경영의 개념 및 이론
  • 정의를 살펴보면 사람이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도리나 예법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는 오늘날의 윤리(倫理)라는 말과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 그러나 윤(倫)이란 동료를 의미하는데, 인륜(人倫)이라고 하면 축생(畜生)이나 금수(禽獸)의 본연의 모습과 대비해서 인간 특유의 공동생활의 여러 가지 본연의 자세를 의미한다.윤리와 도덕의 어원적 의미를 살펴보면 도덕(Morality)은 라틴어 mos와 mores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집단의 풍

  • [한국경제] 한국 재벌그룹의 성장과 삼성그룹 사례를 통한 문제와 방안
  • 그룹으로 정의한다. 1992년 기준으로 78개 기업집단들이 이 총액 수준을 넘어섰으며 이들 그룹들은 상호출자와 상호주식보유에 대해 각각 규제를 받게 되었다. 둘째, 중앙은행은 재벌을 차입금과 지급보증을 포함하는 총은행여신에 의해 정의한다. 1,500억 원을 초과하는 총 은행여신을 갖는 기업집단은 총자산에 근거하여 순위가 매겨지고 이들 상위 30개 그룹은 여신관리 대상에 올려졌다. (2) 재벌의 성장배경산업혁명 이후 생성된 자본주의 사회에서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가지의 서로 다른 경향을 찾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는 이타적 개인주의라고 부를 수 있다. 이타적 개인주의의 기본 신념은 개인의 공동체 안에서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이나 사회적 지위와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독자적인 가치를 갖게 된다. 사람들은 개인들이 갖고 있는 관점, 느낌, 목표를 고려하면서 대우해야 하며, 단순한 도구나 대상물로 취급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원리 안에서 각자의 독자적인 개성을 자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