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통사 - 문명의 충돌이라는 고정된 관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양철학통사
문명의 충돌이라는 고정된 관념
머리말
문명의 충돌이라는 고정된 관념
맺음말
참고문헌
주제어 : 문명, 충돌, 종교, 화해
1. 머리말
이 글의 목적은 냉전 종식이후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요인이 ‘문명의 충돌’이 라는 S. Huntington 의 주장을 반박하는 디터 젱하스의 『문명내의 충돌』 중 「7장 문명의 충돌이라는 고정된 관념」을 살펴 보는데 있다.
2. 문명의 충돌이라는 고정된 관념
세계적인 논쟁을 불러 일으켰던 만큼 시작은 헌팅턴 조차도 문명의 충돌에 의문부호를 붙였었다. Samuel P. Huntington, “The clash of Civilizations?”, Foreign Affairs, 3호, 1993, pp. 22-49, 재인용 : D. Senghaas(2007). 문명 내의 충돌. 문학과지성사. p. 141.
그러나 1993년 이후 발표된 독일어판 책에서 문명의 갈등에 대한 어떤 제한이나 조건도 없이 “21세기 세계 정치의 새로운 구상”을 위한 결정적인 요인을 문명의 충돌로 단정 짓고 있다. Samuel P. Huntington, Kampf der Kulturen. The Clash of civilizations. Die Neugestung der Wdltpolitik im 21. Jahrbundert, Munchen-Wien 1996. 이러한 단정은 한국어판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새뮤얼 헌팅턴(2007). 문명의 충돌(이희재 역). 김영사.
문화 갈등의 시각으로 거시적·미시적 차원에서 세계 정치를 분석하는 헌팅톤의 주장 D. Senghaas(2007). 문명 내의 충돌. 문학과지성사. p. 142
‘문명의 충돌’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반박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살펴보자.
1) 거시적 차원에서 의문스러운 가정
헌팅턴은 오늘날 세계의 문화를 다섯 가지 문화권(중국, 일본, 힌두교, 이슬람, 그리고 서구 기독교)으로, 경우에 따라 남미와 아프리카를 포함시켜 일곱 가지 문화권이 있다고 보는데, 문화권 그 자체에 대한 설명은 매우 부족하다. D. Senghaas(2007). 문명 내의 충돌. 문학과지성사. p. 142
예외적으로 서구 문화권에 대한 설명은 기술하고 있으나 서구의 특색이 된 요인들이 (근대의 산물이 아닌)본질적인 서구의 것이라고 과장 한다. D. Senghaas(2007). 문명 내의 충돌. 문학과지성사. p. 1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 영어발달사
  • 관념적인 것으로 語義 轉移가 완벽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이제는 누구도 위와 같은 용법을 은유적 표현이라고 여기지 않는다. 즉 grasp이란 단어는 다른 용법에서는 원래의 물리적 지시개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위의 예문과 같은 문맥에서는 comprehension과 동일어로 쓰이게끔 되고 만 것이다. glad란 단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glad는 비록 초기의 의미 smooth를 완전히 상실하고(性이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 Gladstone이란 고유명사에는 원래의

  • 영어발달사1 레포트
  • 관념적인 것으로 어의 전이가 완벽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이제는 누구도 위와 같은 용법을 은유적 표현이라고 여기지 않는다. 즉 grasp이란 단어는 다른 용법에서는 원래의 물리적 지시개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위의 예문과 같은 문맥에서는 comprehension과 동일어로 쓰이게끔 되고 만 것이다. glad란 단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glad는 비록 초기의 의미 ‘smooth’를 완전히 상실하고(성이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 Gladstone이란 고유명사에는 원래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통사4』, 지식산업사, 2005.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인간사, 1964.조지훈, 『반세기의 가요문화사』, 사상계, 11,8, 1963.조지훈, 『한국현대시문학사』文學春秋 6, 1964.조창환, 「「학지광」의 시문학사적 의의」, 『아주대학교 논문집』, 1986. 주근옥, 「신체시의 기호학적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논문집』 2, 1999최민국, 『동학음악과 용담유사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최재목, 「최남선 『小年』誌의 新大韓의 소년 기획에 대

  • 세계역사에 대하여...
  • 문명권으로써 완결된 세계임과 동시에 그 자체가 자율적 발전성을 가진 역사적 세계인 것이다.구체적으로 말하면 이같은 동아시아 세계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고 여기에 그 주변의 한국, 일본, 베트남 및 몽골 고원과 티벳 고원 사이의 서북 회랑 지대 동부의 여러 지역을 포함한 것이지만 그것이 역사적 세계라고 하는 것으로 추측되듯이 그 영역은 유동적이었고 고정적으로 이해 할 만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똑같이 중국의 주변 지역이더라도 북방

  • [한국현대문학] `한국문학통사` 정리와 비판
  • 통사 5』, 지식산업사, 2005.조수웅, 『한설야 소설의 변모양상』, 국학자료원, 1999.조현일, 「『문장』파 이후의 문학에 나타난 ‘조선적인 것’ -김동리의 비극적인 것을 중심으로-」,『민족문학사연구』, 민족문학사학회 민족문학사연구소, 2006.채호석, 『1930년대 후반기 이북명 소설 연구』, 일지사, 1991.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새미, 2006.현길언, 『현진건 식민지 시대와 작가정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