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휴리스틱 이론과 인지 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알고 휴리스틱 이론과 인지 정교화 이론
1. Landa의 알고-휴리스틱이론(Algo-Heuristic Theory, Landamatics)
1. 이론의 기본적 개념들
⑴ 지식(knowledge)과 그것의 적용인 기술(skills), 그 지식이 적용되는 과정인 조작(operations)을 구분한다.
① 지식 : 학습자가 어떤 특정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하여 알고 있는 바를 말한다.
② 기술 : 지식(knowledge)을 적용하여 실제로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 둘은 서로 다른 것으로 구분된다.
③ 조작 : 이때 지식을 적용하여 나타나는 기술은 지식 자체만으로는 부족하여 반드시 그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조작을 알아야 개발될 수 있다. 조작은 ‘심리적 무엇’이다.
⑵ 교수를 학습자에게 현상에 대한 지식이나 특정한 기술을 가르치고자 하는 의도적 활동이라고 볼 때, 교수의 결과는 지식, 기술, 더 나아가서는 능력이나 개인적 성향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것이다.
⑶ 지식, 기술, 능력, 성향 등은 따로따로 습득되거나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나게 되는 교수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⑷ Landa의 알고-휴리스틱 이론은 인지적 학습과 교수이론에 속한다.
⑸ Landa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지식, 조작, 능력, 그리고 개인적 성향이다.
1) 지식
⑴ 영상(images) : 지각적이든 영상적이든 학습자가 감각이나 머리 속에 존재하는 사물 또는 현상에 대한 이해의 모습이다.
① 知覺的 映像(perceptive image) : 종이 위에 제시된 이등변 삼각형을 볼 때 우리는 그것에 대한 지각적 영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② 精神的 映像(mental image) : 제시된 이등변 삼각형을 보지 않고, 우리의 머리 속으로 그려보는 작업은 곧 이등변 삼각형의 정신적 영상을 갖고자 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인지적 도제
  •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실물 화상기, 파일 자료, 비디오, 녹화테이프, NIE자료, 평가지 프리젠테이션학습 자료광고문의 종류를 알고 협력하여 광고문을 만들 수 있다.학습목표여러 가지 글(광고문)학습문제교실장소6/6차시2. 어떻게 읽을까?단    원학   생교   사☞학생들의 주위를 집중시킨다. ․ 비디오․ 인사하고 대답한다.․ 지명된 학생 전시 학습을 상기하여 5W, 1H임을 말한다. ․ 학습 목표를 소리 내어 읽는다. ․

  • [사회심리학] 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
  • 현대 사회심리학사회적 영향에 관한 내용중 순종과 복종 설득과 태도변화 인지 부조화에 관한 연구I.태도변화1.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4page2. 태도의 기능.5page3. 태도이론.5page~11page1) 학습이론 2) 균형이론 3) 자아 지각 이론 4) 기대-가치 이론 5) 이중 처리 이론6) 인지 반응 이론4.장기

  •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인지적 도제학습
  • 인지적 도제학습- 목 차 -1. 인지적 도제학습의 개념 및 이론적 근거- 이론적 근거 : 구성주의1) 모델링 (Modeling)2) 코칭 (Coaching)3) 비계설정 (Scaffolding)4) 명료화 (Articulation)5) 반성적 사고 (Reflection)6) 탐구 (Exploration)2. 인지적 도제학습의 방법3. 인지적 도제학습의 특징 (장점 및 단점)4. 인지적 도제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인지적 도제 학습의 교수 설계 모형-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방법-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 교수방법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이론 발달에 기여하였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을 처방화시키면서 행동주의나 여타 학문의 경향을 수업설계의 체제적 접근에 통합하여 이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복합적인 학습심리의 배경을 가지고 발달한 최근의 수업설계이론에는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 이론,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란다(Landa)의 알고-휴리스틱 이론 등이 꼽히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가네의 수정보완된 수업이론, 학습이론과 수업이론을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이론 발달에 기여하였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을 처방화시키면서 행동주의나 여타 학문의 경향을 수업설계의 체제적 접근에 통합하여 이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복합적인 학습심리의 배경을 가지고 발달한 최근의 수업설계이론에는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 이론,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란다(Landa)의 알고-휴리스틱 이론 등이 꼽히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가네의 수정보완된 수업이론, 학습이론과 수업이론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