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여음의 의미와 기능 및 특성(여음의 의미, 여음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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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여음의 의미와 기능 및 특성
1. 여음의 의미
여음(餘音)은 속요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여음은 사전적으로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있는 음향이라는 뜻을 가진다. 음악적으로는 성악곡에서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이고, 기악곡에서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말한다. 문학적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 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聯) 단위에 본 가사의 앞, 뒤 가운데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문학적 의미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여음은 일반적으로 동물들의 울부짖음이나 지저귐의 흉내, 바람소리나 물소리 등 자연현상의 소리를 흉내 내거나 단순하게 물건을 두드리거나 속이 빈 대롱 속에 숨을 불어넣거나 물체를 긁거나 튕겨서 내는 소리들을 흉내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또한 노동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소리가 속요에 편입되었을 것이라는 견해와 원래 주술적인 의미를 가지고 제의나 종교의식에서 사용된 구절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주술성을 잃고 여음으로 생성, 발달되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2. 여음의 종류
여음은 위치가 어디에 오느냐에 따라 혹은 여음을 구성하는 성분이 무엇이냐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전자를 위치별 분류라 하고 후자를 성분별 분류라 한다. 위치별 분류는 다시 전치여음과 중치여음, 후치여음으로 나뉜다. 전치여음은 초렴이라고 하며 노래의 서두에 나타나는 각 연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대개 서두에서 임금이나 공적인 임에 대한 송축의 의미를 담고있다.(동동)
중치여음은 중렴이라고 하며 구와 구, 행과 행 사이 등 노래의 중간에 오는 여음을 말한다. 후치여음은 후렴이라고도 하며 노래의 말미에 붙는 여음으로서, 연장체 고려속요의 후렴들이 이에 해당된다. 여음의 일반적 형태로 여음이란 어휘 자체가 후렴구라는 어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
성분별 분류도 다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감탄여음과 의성여음, 어사여음이 그것이다. 감탄여음은 여음 중 가장 원시적 형태로, 애초에는 인간 감정에서 결과된 단순한 감탄이었으나 점차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뜻을 가진 감탄 여음이 생겨 시가 속에서 특별한 형식적 의미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 것을 말한다. 의성여음은 자연이나 사물, 동물, 악기 등의 소리를 본딴 것을 노래 가사의 한 부분으로 삼아서, 노래의 한 부분에서 다음 부분으로 넘어가는 사이에 넣어 흥을 돋우거나 노래의 다음 부분을 준비하는 구실을 하는 것을 말한다. 어사여음은 원래 그 자체로 뜻이 있었던 말이었지만, 그 말의 의미와 관계없이 작품 속에서 나타나거나, 원래의 의미가 희미해졌거나 없어진 것으로서의 여음을 말한다. 어사여음에 속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가장 먼저 아소님하를 들 수 있다. 아소님하의 아소는 금지의 뜻을 가진 어구로서 이것이 님하와 연결되어 쓰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소님하는 마소서 님이시여 정도의 의미를 가진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 부분이 들어간 고려 속요를 보면 연결이 부자연스러운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원래 위의 뜻을 가지고 있었으나 시가에서 자주 사용하여 공식화 되어간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나이 있다. 나은 원래 나(我)이란 유음적 어사였을 것이나, 시가 속에서 원 뜻에서 멀어진 채 쓰이고 있다. 세 번째는 大平盛代‘ 이것은 민요를 속악가사로 전용할 때, 악고와 맞추기 위해서 후렴을 새로이 짓는 과정에서 생긴 것으로 볼 수 있다. 네 번째는 진언(眞言) 형태의 여음으로, 원래 어떤 특정의 의미나 기능을 지녔던 진언(주술적인 여음)이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의미를 잃어버리고 고려 속요에서 여음화 되어 쓰이고 있는 경우이다.
3. 여음의 기능
여음이 한 편의 시가 안에서 어떤 기능을 가졌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여음이 어떤 위치에 삽입되어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삽입된 이유를 밝힐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려가요에서 여음이 수행하는 기능을 종결, 분리, 수사, 해음, 조흥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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