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콘서트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영학콘서트 독후감
프롤로그 1. 수학자 할아버지, 매점을 살려내다. 2. 동네슈퍼마켓에 NASA의 첨단 기술이? 3. 모르면 독이 되는 경영의 세계이 책은 프롤로그에서부터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추상적으로만 느껴졌던 경영학이 우리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이 책을 다 본 후 나 스스로가 세상을 보는 눈이 얼마나 달라져 있을지 등 여러가지 기대들을 가지고 책을 골랐다.
제 1장 : 같은 항공권도 가격이 천차만별인 까닭제 2장 : 훌륭한 소믈리에는 주당이 아니다.제 3장 : 빨간 풍선을 찾아라제 4장 : 카지노와 보험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제 5장 : 재즈 피아니스트, 삼성전자를 혁신하다.제 6장 : 월드컵 때 불티나게 팔린 티셔츠제 7장 : 경영학, 과학을 만나다.제 8장 : 우주선이 경영학 속으로
제 1장 : 같은 항공권도 가격이 천차 만별인 까닭항공요금에 숨은 경영기법인 수익경영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수익 경영 : 소비자가 부여하는 상품의 가치를 가격으로 적용해 소비자의 가치 실현과 기업의 매출과 이윤을 극대화하는 경영방식미국과 한국의 교과서 가격 차이의 예시를 통해 수익경영의 기본인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에 따라 가격측정이 되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단순한 가격 조정으로 폭리를 취하거나 바가지를 씌우는 방식과 다른 점은 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 환경등의 변수를 조합한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해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가격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다르다.소비자에 따라 가격을 차별하는 경영의 문제점인 형평성을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아마존 닷컴의 경영방식을 예시로 들어 수익경영이 기업의 최대의 이윤을 남길 수 있게 해주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윈윈 전략이라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다. 이것이 바로 수익경영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이라 한다.하지만 이런 수익경영이 이뤄 지기 위해서는 분석적이고 정확한 데이터처리방식이 필요하므로 컴퓨터 공학자나 수학 박사같은 고급인력을 필요로 하고, 시장과 고객들이 수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선행적인 검토가 필요하다.(코카콜라의 스마트 자판기 와 빅토리아 시크릿의 카탈로그 판매의 실패를 예시로 잘보여주고 있다.)이런 수익경영은 단순한 가격책정에 제한을 두지 않고 판매전략이나 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어 질 수 있다.
제 2장 : 훌륭한 소믈리에는 주당이 아니다.실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적립카드 만드는 상황속에서 의구심을 갖고 수 많은 정보들이 어떻게 사용되어지는지에 대해 확인해보고 경영방식의 변화를 소개 하고 있다.컴퓨터 정보처리 능력의 발달로 기업들은 고객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을 모으고 분석할 수 있게 되었고 정보의 비중 이 점점 커짐에 따라 정보관리 능력의 비중도 커지게 되고 그것을 분석하여 이용하는 학문이 발달하게 되면서 데이터 마이닝 이라는 용어가 생겼다. 곧 정보가 경영활동의 전반전인 토대가 되었고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제 3장 : 빨간 풍선을 찾아라블록버스터 VS 넷플릭스, 브리태니커 VS 위키피디아 의 사례를 통해 각 개개인의 취향에 따른 정보들은 수집한 결과 방대한 자료들이 모아졌고 이것들이 ‘집단 지성’이라는 힘을 발휘하게 된다.집단지성 : 한 개인의 행동 패턴은 그 자체로는 큰 의미없는 데이터이지만 수많은 패턴과 행동 양식이 모아져 강력한 지능을 창조하는것.이를 이용하여 제한된 능력을 가진 작은 개인이라도 네트워크로 뭉치면 중앙 통제 방식에서 만들어 낼 수 없는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빨간풍선 발견 이벤트로 설명하고 있으며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이 나타났다는 것을 의미해준다.이에 따라 수 많은 기업들은 이를 이용해 경영전략을 짜고 수행하고 있다는 몇가지 예시들을 나열해 놨다.
제 4장 : 카지노와 보험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문명이 발달하고 사회가 복잡해 질수록 불확실성에 대한 확대 재생산이 되어짐에 따라 의사결정학이 발전되어진다.의사결정학 : 불확실한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의사결정학은 확률과 고도의 수학이론을 통해 더 안정적이고 정확한 예측 결과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이미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의사결정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지만 이를 잘 컨트롤 할 수 만 있다면 의사결정을 하는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을 계획 할 수 있다.(불확실성을 가지고 사업을 하는 카지노나 보험회사들을 보며)불확실성을 비즈니스 모델로 계획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 많은 자료들을 토대로한 반복되는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대수의 법칙에 의해 불확실성을 확실성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동전 던지는 횟수 따른 확률)대수의 법칙 : 불확실한 하나의 사건이 여러 번 반복(분산)되면 예측 가능한 수치로 수렴된다.(분산투자의 원리)하지만 근본적인 비교우위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런 의사결정은 메리트가 없어진다(분산투자의 무의미) 카지노는 1%의 비교우위를 가지고 횟수는 무한정 분산시켜 대수의 법칙이 적용되게 만들어 돈을 벌 수 있었다.다른 분야에서도 불확실성을 접목시킬 수 있는데, 차이가 없어보이는 두 운영방식(하나는 불확실성을 배제한 운영, 하나는 불확실성을 고려한 방식)이 엄청난 차이의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공황의 예시로 알려주고 있다.
제 5장 : 재즈 피아니스트, 삼성전자를 혁신하다.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최대의 효율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경영방식에 대해서 소개 해주고 있다.‘리틀의 법칙’, ‘큐잉이론’, ‘분할 분석 방식’, ‘버자콧의 공식’ 등의 수학공식들이 경영에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중요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여러 가지 상황을 제시해 주고있다.또한 경영기법뿐만 아니라 선입견을 과감히 버리고 과학적인 운영을 선택하는 경영진들의 결단력을 볼 수 있었으며 불확실성을 변수로 하여 수학적 모델에 접목시켜 구체적으로 실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수학적 알고리즘이 명확한 투자와 효율적인 경영을 이루어 질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독후감 -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경영학 콘서트 - 경영학 원론 독후감
  • [독서감상문]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경영학 콘서트 독후감1. 서론‘경영학 콘서트’의 저자인 장영재씨는 현재 한국 과학 기술원의 교수로써 생산운영과 의사결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으며 MIT경영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하여 이론들이 어떻게 현실에서의 상황들에 반영이 되어있는지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 또한 저자의 위와 같은 의미에서 저술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왜 비행기의 값은 같은 좌석이라도 승객마다 요금

  • [독후감상문] 경영학 콘서트를 읽고
  • (경영학 콘서트) 독후감내용 요약1장: ‘같은 항공권도 가격이 천차 만별이다. 1장에서는 수익 경영에 대하여 다룬다. 수익 경영이란 상품을 얼마나 많이 팔았느냐가 아니라 전체 수익을 얼마나 많이 거두었느냐에 중점을 두는 경영방식이다. 이러한 수익 경영 때문에 우리는 같은날, 같은 비행기의, 같은 좌석을 이용해도 기착지나 종착지에 따라, 예약 시기에 따라, 혹은 다른 조건들에 따라 가격이 다른 항공권을 접할수 있다. 처음 들으면 의아하게

  • [경제학 콘서트 독후감-교훈과 시사점을 중심으로] 경제학 콘서트 독후감-교훈과 시사점을 중심으로
  • 경영학에서도 심도있게 다루는 내용인데 경매를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다. 이 책의 결론으로 한 어휘를 고른다면 바로 희소성이다. 희소성이 바로 경제를 움직이게 하는 요소이며 다양한 관점과 적용 그리고 파생적 원리를 결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경제학이 본래 가정투성이고 딱딱한 학문이라지만이 책의 컨셉은 독자들에게 경제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약간의 경제지식들을주기 위함인데 그 컨셉을 많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