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 이야기 [독후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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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상대의 4050 학급살림 이야기
《빛깔이 있는 학급운영》의 저자 이상대 선생님이 학급살림 한해살이를 이야기로 풀어냈다. 2008년 3월부터 월간 중등 《우리교육》에 연재한 ‘4050 학급살림 이야기’를 다듬으며 지난 기억도 추슬러 담고, 자료도 보강하여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3월, 은근한 두려움 속에 일상활동의 틀을 짜고, 쪽지 통신을 보내고, 학부모와 관계 맺는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이듬해 2월, 아이들을 상급학년으로 올려 보내고, 새로운 아이들을 맞이하며 묵묵히 걸어갈 것을 담담하게 다짐하는 이야기까지, 아이들과 ‘지지고 볶은’ 1년의 기록이 담겨 있다. 달마다 펼쳐진 이야기에는 아이들을 만나는 지혜가 담겨 있는 것은 물론, 선생님의 진솔한 고백에 따뜻한 위로와 울컥, 하는 감동을 받는다.
중ㆍ고등학교에서 담임의 자리를 찾고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이상대 선생님은 그저 아이들이 맺는 관계를 돌보는 것이 담임의 역할이라고 이야기한다. 아이들끼리 소통하며 돕고, 각 교과 담임과 배움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뒤에서 돕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관계와 소통”을 중시하는 담임이 되어야지, 하는 이상만 가지고서는 아이들과의 접선은 불가능하다. ‘수표’를 가지고 전화를 걸 수도, 커피 한 잔을 뽑아 마실 수 없는 것처럼 일상에서 아이들을 만나고 관계를 도울 수 있는 소소한 ‘동전’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런 동전들을 차곡차곡 모아서 엮은 이야기이다. 학기 초, 아이들 속으로 깊이 들어가기 위한 ‘학부모 편지’, 남자아이 여자아이를 더 깊이 만날 수 있는 ‘따로종례’, 아이들의 속내를 알기 위해 청소 시간이나 점심 시간을 활용한 ‘길거리 상담’, 아이들끼리의 소통을 돕기 위한 ‘홀짝일기’와 ‘쪽지통신’, 아이들의 입장에서 바라 본 ‘자리 배치 이야기’, 아이들과 교과 교사들의 관계를 돕기 위한 ‘수업 이야기’ 등을 1년의 흐름에 따라 펼쳐 놓았다. 특히 매달마다 엮어둔 쪽지통신과 여러 가지 학급 운영 자료는 꼭 참고를 해야 할 것 같다. 쪽지 통신을 통해 잔소리를 줄이고, 아이들이 읽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또 그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담임으로서 학급의 안팎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업무를 이유로 조금 소홀했을지도 모르는 학급에 대한 관심을 더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단순히 똑같은 잔소리가 아닌 체계적이고 일상적인 계획표로서의 교육적 효과를 자기 주도적으로 이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준비없는 자에게서 배울것은 없다. 이 책은 이제 막 교직을 시작하는 나에게 하나의 큰 지침서가 될 것이다. 학급운영에 있어서의 구체적인 사안과 규칙에 대해서는 일선 학교의 동료교사에게 지도받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언제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는 신규교사에게 이러한 책은 앞으로 더욱더 학생에게 관심과 사랑을 주고 싶은 교사들에게 큰 힘을 불어 줄 것 같다. 그러나 학생과 마찬가지로 교사 역시 배움에 안주해서는 안될 것이다. 학생들은 항상 변화한다 그리고 선생님도 변한다. 우리는 학생의 벽, 학부모의 벽, 그리고 동료교사의 벽, 학교운영 선생님과의 벽을 차근차근 허물며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소통에서부터 시작되고 소통으로 끝나야 한다. 특히 이 책에서 다루는 학생과의 소통은 참으로 쉽게 어겨지면서도 참으로 어렵다.
교육과 잔소리의 차이는 가까우면서도 멀다. 교사는 학생들을 위한 지도의 가르침과 훈계를 해야 한다. 그럼에도 학생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레포 역시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교육(훈계)와 잔소리의 경계는 어디에 있을까? 그 선을 찾는 일은 신규 교사로서 자리 잡은 이 시점에서 너무나 큰 과제이나 넘겨야 할 산인 듯 싶다.
교사는 한명이지만 그를 따르는 학생의 수는 많다. 또 각 학생들마다 개성이 다르고 성격이나 행동 또한 다르다. 그렇기에 교사는 하나의 모습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어느 정도의 엔터테이너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학생들을 끌어 당길 수 있는 인간적인 매력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그럴 수 있으려면 교사는 다른 누구보다 많은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이게 내가 생각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이자 교단에 서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똑같은 일상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 반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조금 잠을 덜 자더라도 꾸준히 교재를 연구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그 어떠한 교수 학습 방법이나 전략보다도 학생들이 우선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노력하려는 태도가 훨씬 더 중요한 일이라고 본다. 그렇기에 지치고 힘들 수 있지만 좌절하거나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반성하고 노력하리라.
아이들은‘내 것’이 아니다. 아이들이 있어 담임이 있다. 솔직히 따져 보면 담임인 내 말을 잘 들어야 한다는 엄포는 그저 나 편하자고 하는 협박일 뿐이다. 저희들끼리 소통하며 사회성을 키우고, 각 교과 담임과 콩이야 팥이야 따지고 헤아려 가며 속머리를 채우는 일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도록 뒤에서 돕는 게 우선이다. 친구 문제에 시달리고, 교과 담임에게 내내“왜 그 모양이냐”고 질책을 받는대서야 아이들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본격적으로 세상에 놓이기도 전에 상처를 먼저 알고, 미움과 좌절, 권력의 서열에 익숙하게 할 수는 없는 일이다. 모름지기 담임이란 그러한‘관계 개선과 소통을 돕는 교사’여야 한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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