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 드라마 그 상업적 서사의 몇 가지 단상 내 이름은 김삼순 커피프린스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트렌디 드라마 트렌디드라마 (Trendy Drama) : 도시를 무대로 젊은 여성들의 풍속이나 소망 등을 주제로 한 TV 연속극(네이버 일본어사전 참조), - 깊은 사색이나 심각한 정치적인 내용보다는 감각적이고 즉흥적인 행동이나 내용을 담은 TV 드라마를 지칭하는 용어. 방송학자들은 작고 가볍고 협소한 화면을 특징으로 한 TV 매체의 한계로 인해 시청자들 은 진득한 내용보다는 자극적이고 말초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프로를 요구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트렌디 드라마가 번성하고 있다는 평을 내리고 있다. 이 때문에 이들 드라마는 극중 주인공들이 경제적 풍요를 누리면서 세련된 치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설정해 소비와 유행 심리를 자극시켜 주고 있는 것도 큰 특징이다.
, 그 상업적 서사의 몇 가지 단상
- <내 이름은 김삼순>, <커피프린스 1호점>을 중심으로 이들 작품은, 지수현,『내 이름은 김삼순』, 눈과마음, 2004,/ 이선미,『커피프린스 1호점』, 눈과마음, 2006.을 원작으로 하여 MBC 방송사에서 각각 전자는 2005년 6월 1일~2005년 7월 21일까지, 후자는 2007년 7월 2일~2007년 8월 27일까지 방송되었던 드라마이다.
-
서 론 - TV드라마와 대중문화
TV드라마가 대중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그것을 기획, 제작하는 입장에서 전적으로 수용자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주지된 사실이다. 드라마 방송의 목적이 일반적으로 고 시청률을 획득하는 것에 있다면, 대중 여기서 ‘대중’이란 보통사람 뿐만 아니라 유명인사, 특수한 사회 계층에 속해 있건 아니건 간에 누구든지 대중에 포함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만 중요한 것은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존재하는 대중의 특성과 그러한 대중을 만들어내고 유지하는 대중매체의 성격과 양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다. (김혜련,『아름다운 가짜, 대중문화와 센티멘털리즘』, 책세상, 2005, pp.71~72.)
들의 기호, 감각, 의식구조, 심리 등을 얼마나 잘 담아내는가 하는 것이 성공요인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과거에는 ‘대중문화 - 대중예술을 포함하는 가장 넓은 개념에서 - 가 그것의 형성 초기의 기반이 외래적인 것이 많았다는 사실에서 오는 외래사조의 무비판적 수입에 대한 경계심을 원인으로 학술적인 관심에서 오랫동안 제외’ 원용진,『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7, p.20, 재인용. (앞으로 인용부분은 ‘’표기함)
되어 왔다. 또한, 고급문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써 저급문화로 인식되게 되면서 논의가 꺼려진 것이기도 하다. 그러다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 와서 대중문화는 재조명되기에 이르는데,’ 윤석진,『한국 멜로드라마의 근대적 상상력』, 푸른사상, 2004, p.12,
이는 정치적 거대담론의 와해와 더불어 문화적 미시담론이 대두되면서 그에 따라 대중문화의 논의도 활발하게 되었던 것이다. 여기에 자본주의가 팽배하면서 예술과 자본의 결속관계가 더욱 필연적이 된 시대상황도 그 몫을 더했다고 하겠다.
이렇게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면서 한국의 드라마나 영화 또한 대중문화의 변화 양상에 따라 달라지게 됐는데, 특히 대중에게 친숙한 TV드라마는 그 영향력이 미치는 가장 가까운 범위 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90년대 까지 한국 드라마를 전형적인 장르로 이끌었던 멜로드라마는 멜로드라마라는 장르 안에서 많은 변형을 겪어 왔다. 그 계보를 간략히 살펴보면, ‘50년대 해방과 전쟁 이후 급변하는 사회 상황과 가치관을 반영하며 불륜을 소재로 한 <자유부인>부터, 70년대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젊은이들의 황량한 내면과 덧없는 사랑을 그린 <별들의 고향>, 90년대 남성 인물의 행동을 추동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가 사랑으로 설정되는 남성 멜로영화 <편지>’ 대중서사장르연구회,『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1권 멜로드라마, 이론과 실천, 2007, pp.23~27. 요약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만 방송의 특징
  • 이름- KISA(참고, 2008년 당시 한국 1500/1900 78%) VeyondStrategy, “대만 방송통신 품목 보고서”- 방송서비스, 정보통신국제협력진흥원, 2009.03.18. p.1- 현재는 한국이 가파른 케이블TV 보급의 성장으로 두 국가 보두 85%로 비등. 미국이 63%에 불과한 것으로 비교하면 굉장한 보급률 수치- 한국은 최근에 오디션프로그램을 통해 케이블TV 시청률이 성장, 대만은 이전부터 각종 해 외 드라마 방영을 통해 높은 시청률 확보 큰 시장이 형성됨- 케이블TV는 보통 90개 이

  • [팬덤연구] `네 멋대로 해라`폐인들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현장 보고서
  • 1997; Hills, 2002; Skelton & Valentine, 1998). 여기서 질적인 연구 방법론의 활용은 한국에서 문화 연구의 전범이 된 영국 문화 연구의 영향 아래서 이루어졌다. 버밍엄 대학의 현대문화연구소(Center for Contemporary Cultural Studies)의 작업으로 상징되는 영국의 하위 문화 연구는 에스노그라피와 질적인 방법론들을 사용해서, 전후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중산층화를 급격히 겪던 영국 사회의 지형에서 세대간의 갈등과 청년 세대가 만들어 내는 의미 생산과 스타일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10억달러가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중 9위다. WSJ와 다우존스벤처소스가 추산한 위워크의 기업 가치는 약 160억달러(약 17조6928억원). 골드만삭스,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 하버드 매니지먼트, 티로우프라이스 그룹 등 유명 펀드와 벤처캐피털이 투자하면서, 2012년 1억달러였던 기업 가치가 4년 만에 160배로 뛰었다. 위워크는 미국 비즈니스 잡지 패스트컴퍼니가 지난해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에도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는 구글, 애플, 알리바바 등

  • [유통관리론] 한국 드라마 산업의 제작과 유통
  • 내의 드라마는 시대를 넘나들기도 반영하기도 하면서 사회변동 및 타방송사, 타매체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경쟁하며 꾸준히 발전해왔다. 김승현⦁한진만(2001)은 그들의 저서 에서 시기별 국내 드라마의 자리잡기와 사회문화사적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들은 국내 드라마의 발전 시기를 ‘문화계발기’, ‘낭만적 연유기’, ‘일상생활의 구성기’, ‘문화 상품기’ 등 총 네가지 시기로 구분하고 각각의 시기에

  • 드라마의 통속성
  • 1 익숙한 코드 정면으로 껴앉기2.1.1파리의 연인2.1.2발리에서 생긴 일2.2 통속성을 거부하고 실험하기2.2.1아일랜드2.2.2네멋대로 해라, 2.2.3얼렁뚱땅 흥신소 2.3 대중적 코드 속에서 기존 이데올로기에 대한 숨겨진 반항 2.3.1 내 이름은 김삼순2.3.2 커피프린스3. 드라마의 매력 4. 드라마가 나아가야 할 길 및 정체성에 대하여Ⅲ. 결론Ⅰ. 서론사람들은 드라마를 닳고 닳은 스토리를 재탕해서 써먹는다고 욕한다. 하지만 그렇게 툴툴 거리면서도 그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