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와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방송언어란
2. 방송언어의 특징과 현주소
3. 방송언어의 문제점
4. 방송 언어의 개선 방안
5. 마치면서
< 대 중 매 체 >
1. 대중매체의 특징
2. 대중매체의 종류
3. 대중매체의 순기능과 역기능
4. 대중매체의 종류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우리는 매일같이 대중매체를 접하고 생활하며 대중매체의 종류에 관해서도 어느 정도 잘 알고 있지만 막상 대중매체의 정의가 무엇인가를 한 마디로 요약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각종 대중매체가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그것을 모두 포괄하는 정의를 찾아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그러한 대중매체에 대한 고찰과 함께 대중매체의 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방송 언어를 대중매체에서 구분하며,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밝혀둠과 동시에 현 상황에서의 현대인의 자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 방 송 언 어 >

방송법 제 2조를 보면 “방송이라 함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을 말한다.”라고 나와 있다. 방송은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무더기로 전달하며, 시청자와 청취자는 획일적으로 그 내용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방송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하여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관여하고 시청자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긍정해버리거나 따라가게 한다. 대중매체는 메시지를 위에서 밑으로 정해진 방향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기능에 입각해서 전파된다.
참고문헌
박육현․김효진, 언어와 사회, 1999
최기호․김미형,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2000
최정호․강현두․오택섭, 대중매체와 사회, 나남출판, 1990
김학천․김병길․김동규, 현대미디어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언어 실태의 분석
  • 방송매체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층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으며 방송매체가 전달하는 메세지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이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우선 방송언어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자. 방송언어란 음성언어가 주가 되는 것으로 KBS 한국어연구회, 「방송언어변천사」, 한국방송사업단.한정된 지역이나 특수한 사회적 계층의 시청자를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의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 방송 진행자들의 언어 오용 실태
  • 언어를 남발하는 경향으로 흐르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또 가수들의 절반 가량이 이들 프로에 출연해 주업인 노래가 아니라 개인기를 선보여야 하는 실정이라며 방송사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이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출연해 억지 묘기를 보이다 올들어 10건 이상의 부상 사고가 있었다고 우려했다. 2002.06.28 중앙일보 이영기 기자.문제 제기 우리 나라 사람들의 매체 이용 행태 조사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매체 이용 행태 조사 결과 우리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 대중매체 및 간판에 나타난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 및 해결방안< 목 차 >1. 들어가며2.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오용 실태2.1. 방송언어(자막)2.2. 신문언어2.3. SNS(트위터)3. 간판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 4. 마무리 참고문헌 1. 들어가며미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A. 토플러의 저서인 《제3의 물결》에서는 인류는 농경기술을 발견한 이래 1만 년의 ‘제1의 물결’을 지나,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혁신으로 300년 동안

  • [언어문화]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텔레비젼
  • 대중매체에 나타난 한국어 - 텔레비전-목차-Ⅰ. 들어가는 말Ⅱ. 방송언어1. 방송언어의 정의2. 방송언어의 기능3. 방송언어의 조건4. 방송언어의 영향Ⅲ. 방송언어의 실태1. 음성언어2. 문자언어Ⅳ. 방송언어 오염의 원인Ⅴ. 방송언어의 개선방안Ⅵ.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언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입니다. 요즘의 어린이들은 학습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기도 하지만 가정에서의 대화를 통해 언어를

  • [대중매체]방송매체 언어의 특징과 국어 사용의 문제점
  • 언어의 특징1.2 오락 프로그램 언어 사용의 문제점1.3 오락 프로그램에서 언어 문제가 일어나는 원인1.4 해결 방안2. 보도 및 교양 프로그램의 언어 사용2.1 보도, 교양 프로그램 언어의 특징2.2 보도, 교양 프로그램 언어의 기능2.3 바른 보도 언어 정립의 필요성2.4 좋은 방송 언어와 문제 방송 언어2.5 문제 보도, 방송 언어의 문제점과 원인 및 개선 방안3. 결론1.서론오늘날 방송은 우리들의 실생활과 가장 친숙하고 밀접한 대중매체로서 자리잡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