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와 대중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본론
1. 방송언어란
2. 방송언어의 특징과 현주소
3. 방송언어의 문제점
4. 방송 언어의 개선 방안
5. 마치면서
< 대 중 매 체 >
1. 대중매체의 특징
2. 대중매체의 종류
3. 대중매체의 순기능과 역기능
4. 대중매체의 종류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서론
우리는 매일같이 대중매체를 접하고 생활하며 대중매체의 종류에 관해서도 어느 정도 잘 알고 있지만 막상 대중매체의 정의가 무엇인가를 한 마디로 요약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각종 대중매체가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그것을 모두 포괄하는 정의를 찾아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그러한 대중매체에 대한 고찰과 함께 대중매체의 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는 방송 언어를 대중매체에서 구분하며, 올바른 언어생활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밝혀둠과 동시에 현 상황에서의 현대인의 자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 방 송 언 어 >
방송법 제 2조를 보면 “방송이라 함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을 말한다.”라고 나와 있다. 방송은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무더기로 전달하며, 시청자와 청취자는 획일적으로 그 내용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방송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하여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관여하고 시청자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긍정해버리거나 따라가게 한다. 대중매체는 메시지를 위에서 밑으로 정해진 방향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기능에 입각해서 전파된다.
- 참고문헌
-
박육현․김효진, 언어와 사회, 1999
최기호․김미형,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2000
최정호․강현두․오택섭, 대중매체와 사회, 나남출판, 1990
김학천․김병길․김동규, 현대미디어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