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언론] 인터넷 언론의 현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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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언론의 개념과 유형
1. 인터넷언론의 개념 정의의 어려움
2. 인터넷상에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언론활동들
(1) 인터넷 언론매체: 사적 인터넷 언론기업
(2) 유사 인터넷 언론매체; 비영리(non-profit) 인터넷 언론매체
(3) 개인 인터넷 언론매체: 블로그(Blog)
Ⅲ. 인터넷매체와 언론
1. 헌법상의 언론
2. 인터넷매체의 언론성
3. 표현의 자유의 제한법리적용여부
4. 인터넷매체의 적용법률
Ⅳ. 인터넷 언론에 대한 현행 법적 정의의 문제점
Ⅴ. 향후 법적 과제
Ⅵ. 언론 윤리의 제고와 제도적 보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언론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온라인 저널리즘 (online journalism), 사이버 저널리즘 (cyber journalism), 그리고 디지털 저널리즘 (digital journalism) 등의 용어와 혼용되는 경향이 있다. 인터넷의 역사 자체가 일천하기 때문에 인터넷언론의 정의나 그 범주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외국에서는 대체로 온라인 저널리즘이라는 용어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가 쓰는 인터넷언론이라는 용어 역시 이것의 번역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싶다. 윤영철(1999)에 따르면 인터넷 언론은 ꡒ가상공간에서 혹은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의견이나 정보를 교환, 분배, 전달하는 행위영역ꡓ으로 규정된다. 또한 저널리즘이라는 것이 단순한 사적인 글쓰기가 아니라 뉴스의 발견, 수집, 선택이라는 제도화된 과정을 거쳐 생산된 뉴스를 공중에게 제시하는 행위를 지칭하기 때문에 미디어 조직으로서 인터넷언론은 ꡒ인터넷 같은 가상공간을 통해 뉴스를 생산 또는 매개하는 조직ꡓ으로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재진, 2003). 이러한 조직은 이윤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적 기업일 수도 있고, 시민에 대한 공적인 서비스라는 개념으로 뉴스의 판매를 통한 이윤의 실현과 무관하게 언론행위를 하는 조직일 수도 있다. 인터넷언론의 정의만큼이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은 그 범주를 어디까지 한정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이러한 논란은 전통적으로 저널리즘 즉 언론행위라는 것이 일정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에 기반을 둔 제도화된 과정이라는 인식이 공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식은 뉴스의 생산과정이 일정정도의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며, 기사작성 및 편집 방식이나 게이트키핑 등의 제도화 된 절차를 특징으로 한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시민기자들이 취재한 뉴스를 게재하는 <오마이뉴스>나 일반인들이 쓴 정치 칼럼으로 내용을 구성하는 <서프라이즈> 등을 둘러싼 논란은 이들이 표방하는 정치적 입장 외에도 언론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저널리즘의 기준을 완벽하게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사실에 상당부분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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