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 - 유러피안 드림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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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비즈니스의 이해
유러피안 드림을 읽고
글로벌 비즈니스의 이해
이 책은 아메리칸 드림에 대한 비판과 유러피언 드림의 전망을 다룬다. 미국인들은 도전과 노동에서 행복을 얻지만 유럽인들은 존재와 게으름에서 행복을 얻는다. 이것이 이 책의 시작이다. 아메리칸 드림의 핵심은 사유 재산 제도이고, 유러피언 드림에서는 공유의 문제가 중요하게 다뤄진다. 아메리칸 드림은 개인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고, 유러피언 드림은 공동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다. 꿈은 아름다움과 희망을 부각한다. 장밋빛 전망 아래에는 음울한 그림자가 드리우기도 한다.
아래는 이 책의 요약이다.
사유 재산 제도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를 살펴보자. 루터는 직업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소명calling으로 파악함으로써 재산에 대한 자연법의 기초를 놓았고, 산업 시대를 낳은 자본과 부의 축적에 대한 정신적 버팀목을 제공했다. 장 칼뱅은 사실 그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칼뱅은 상업의 개념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신흥 자본주의 계급의 이익을 옹호하는 셈이 되고 말았다. 그가 강조한 근면, 생산성, 신분 향상을 위한 노력은 그들의 의도에 그대로 들어맞았다. 칼뱅의 교리는 현대식 재산 제도와 자본주의적 생활 방식의 주 요소인 자본과 부의 축적을 정당화하는 데 일조했다. 신교 윤리는 유럽 땅에서 생겨났지만 그것을 가장 철저히 따르는 사람들 가운데 다수가 미국으로 이주했다. 그들은 미국 땅에서 칼뱅의 종교적 비전을 과학, 사유 재산권, 자본주의 시장이라는 계몽주의 개념에 접목하여 아메리칸 드림을 만들어 냈다.
사유 재산 개념을 위한 폭넓은 지적 기초 작업이 15-16세기에 완성되자 재산 소유권에 대한 현대적 개념을 정교화하는 작업은 17세기의 정치철학자 존 로크를 비롯해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흄, 제러미 벤덤, 존 스튜어트 밀,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 진행되었다. 로크는 개인이 자연의 천연자원에 자신의 노동을 추가해 가치 있는 것으로 전환함으로써 개인 재산을 만든다고 주장했다. 로크는 이 세계와 그 속에 있는 모든 자연 사물이 자연 상태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각자는 “재산을 개인 자격으로 소유하며 … 그것에는 자신 외에는 아무도 손댈 수 없다.”고 했다. 또 그는 “자기 몸의 노동과 자기 손의 작업은 … 자신만의 것”이라고 주장했다.
영국에서 봉건주의적 특권의 잔재를 없애는 데 앞장선 독립적인 농민, 상인, 가게 주인, 소규모 자본가들 사이에서, 재산에 관한 로크의 자연권 이론은 큰 인기를 끌었다. 데이비드 흄(그리고 나중에 제러미 벤덤과 존 스튜어트 밀)은 재산 소유권에 실리적 가치 개념을 추가했다. 흄은 개인의 재산 소유권이 효용성으로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공리주의자들은 현대 이론가들 가운데 최초로 사물 그 자체에 대한 소유권과 인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도구인 소유권을 확실히 구분했다. 헤겔은, 재산이 물질적, 공리적 가치보다 더 심오한 기능을 한다고 주장했다. 헤겔은 “인간이 ‘사물’에 자기 의지를 불어넣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재산”이라고 했다. 그는 이렇게 적었다. 인격이란 자기 실현화를 위해 투쟁한다. 다시 말해 외부 세계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이다. 외부 세계를 자신의 인격으로 만들려면 재산 제도가 필요하다.
1894년 미 의회는 개인 소득에 대한 세금 부과를 법으로 처음 통과시켰지만 사법부에서 위헌으로 판결했다. 미국인들은 정부가 다른 목적에 사용하기 위해 개인이 모은 재산 가운데 일부를 가져갈 수 있다는 발상 자체를 혐오한 것이다.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은 재산에 대한 미국인들의 집착을 처음으로 지탄한 대통령이었다. 부의 재분배에 관한 미국인들의 일시적 관심은 1930년대의 세계적인 공황 시기에 더욱 힘을 얻었다. 1980년이 되자 미국은 부의 재분배를 통한 경제 정의를 거의 포기했다. 이주한 서부 출신인 로널드 레이건이 대통령에 당선된 것은 아메리칸 드림으로의 복귀를 의미했다.
민족국가는 일반적으로 공통 언어, 문화, 관습에 뿌리를 둔 조직체가 오랜 시간에 걸쳐 발달해 현대 국가의 형태로 진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는 민족국가란 ‘가상의 공동체’에 더 가깝다. 주로 정치 및 경제 엘리트들이 국가적 차원에서 더 넓은 시장을 형성하고 해외 식민지를 확보하기 위해 만든 인위적 구성체이기 때문이다. 우선 각 국가는 국민들끼리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단일 공용어를 채택할 필요가 있었다. 1789년 혁명 전야에 프랑스어를 사용한 국민은 인구의 50퍼센트에도 미치지 않았다.
국가가 획일적으로 시행하는 공립 교육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공간 및 시간 의식을 불어넣었다. 학교는 공장과 유사하게 설계되었다. 학생들이 교육을 마치고 들어가게 되는 일터의 환경과 작업 스타일을 그대로 모방한 것이었다. 교과 과정은 학생들이 나중에 신흥 시장 경제 체제에서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가르치도록 구성되었다. 한마디로 ‘생산적인 국민’을 만드는 것이 모든 근대 국가에서 공립 교육의 주요 목표였다. 공용어와 표준화된 교육이 확립되고 나자 국가는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정부의 개입을 더 많이 허용하는 비싼 대가를 치러야 했다. 근대 이전에는 ‘민족nation (국민과 같은 뜻으로 사용될 수 있다.) 과 ‘국가’ 둘 다 존재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와서는 이 두 개념이 하나로 합쳐졌다.
통치에 대한 개념도 사람에 대한 지배에서 영토에 대한 통치로 바뀌었다. 고대의 왕들이 페르시아인들의 왕, 마케도니아인들의 왕이었으나 이제는 프랑스의 왕, 스페인의 왕이 되었다. 영토를 점유함으로써 그 영토에 사는 사람들도 확실히 통치하게 된 것이다. 영토를 근거로 부상한 국왕들의 이익과 신흥 자본가 계급 및 부르주아의 이익이 한동안은 서로 일치했다.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만드는 것이 국가에도 이익이기 때문이었다. 근대 민족국가로의 전환을 촉진한 요인들 중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철도와 전신의 도입이었다. 구시대의 공간적, 시간적 장벽을 일거에 무너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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