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각장애 아동 교육
목차(쓰기 지도)쓰기의 일반 개념청각장애 아동의 쓰기 특성청각장애 아동의 쓰기 지도 이론청각장애 아동의 쓰기 지도 방법
쓰기를 보는 3가지 관점기술로서의 쓰기 - 쓰기란 쓰기 기술을 알고있는 교사가 지도하는 것으로 쓰기의 주체인 아동보다 교사의 지도 방법이 강조 - 말하기나 읽기의 습득 후에 발달하는 과정으로 생각한다 고 볼 수 있다. - 특히 말하기를 습득한 후 지도에 의해 발달하는 것으로, 말하기에 종속된 것이라 생각한다. - 말하기, 읽기를 1차 언어 활동으로, 쓰기를 2차 언어활동으로 간주한다. - 유의점 : 쓰기의 획득 과정에서 아동이 경험하는 여러 가지 곤란을 단지 음성을 문자로 전환하는 지각 운동 기술의 미숙으로 간주한다.
쓰기를 보는 3가지 관점사고의 문자화로서의 쓰기 - 쓰기는 사고가 부호로 표현되는 활동이며, 머리 속에서 완성된 사고를 단순히 문자로 표현하는 것 - 워드프로세서의 기능과 같이 워드프로세서 내부의 전기적 자극인 사고가 변환기에 의해 문자로 나타난다는 개념 - 유의점 :우리가 문장을 쓸 때 흔히 경험하는 사고와 표현의 불이치가 존재한다는 점을 설명하지 못한다.
쓰기를 보는 3가지 관점사고와 표현의 상호작용 - 표현함으로써 사고와 표현의 불일치를 알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표현을 감상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발견하고 다시 사고한다는 점을 인식할 때, 쓰기란 머리 속의 사고와 부호에 의한 표현이 상호작용하여 창조되는 역동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쓰기란 관습적 형태인 문자로 사고 혹은 정보를 부호화하는 표현언어 과정이며, 이 과정에는 쓰는 주체인 작자와 쓰여진 결과, 즉 부호와의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쓰기와 언어 발달Myklebust 의 언어 발달언어 발달 과정 -내적 언어(경험) -> 듣기(청각적 수용언어) -> 말하기(청각적 표현언어) -> 읽기(시각적 수용언어) -> 쓰기(시각적 표현 언어)시사점 : 쓰기가 내적 언어, 듣기, 말하기, 읽기 등의 언어능력이 수반되지 않으면 성립되지 않는다.유의점 : 오늘날에는 언어, 듣기, 말하기, 읽기가 독립적인 발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 보안적이고 순환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으로 본다.
쓰기와 언어 발달언어 발달을 모든 언어 활동의 상호작용첫째, 언어는 각 활동의 특징적 측면(음, 어휘, 통사 구조)이 발달의 어떤 시점에서 중심적 과제로 초점화 된다둘째, 발달의 어떤 시점에서 새로운 발달 개념이 출현하면 이전에 초점화되어 어느 정도의 완성을 보인 언어의 측면이 재편성된다. 예)문자를 습득하여 지금까지는 분절되지 않고 사용되어 왔던 음운 구조가 한 음절씩 나뉘어 지각된다.
쓰기와 언어 발달결론 - 이러한 발달상의 특징이 쓰기라는 언어적 활동을 시작할 때, 아동은 지금까지 습득한 듣기, 말하기, 읽기 등의 모든 언어 능력을 재정립하며, 이와 같이 재정립된 언어 능력에 의해 새로운 의사소통 과제를 수행해 나간다고 할 수있다. - 쓰기에 곤란을 나타내는 아동은 쓰기라는 과제가 그 아동이 지금까지 습득하여 사용해온 언어를 일시적으로 무력화시켜 혼란을 일으킴으로 인해, 자신이 습득한 언어에 고착되어 결과적으로 쓰기를 획득하지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학대 현황과 예방
- 장애아동 조기교육 의의,가정,목적, 장애아동 조기교육 가정지도, 정신지체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조기교육, 장애아동 조기교육 과제
-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 정서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정서장애아동과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프로그램, 시각장애아동과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프로그램, 자폐아동과 학습부진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프로그램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1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중간고사대체보고서
- 석정(夕汀) 신석정론 - 생애와 작품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