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 정서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Ⅲ.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Ⅳ.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1. 생활장면 중심놀이 1단계 지도 자료
2. 생활장면 중심놀이 2단계 지도 자료
3. 생활장면 중심놀이 3단계 지도 자료

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1. 내 이름 치장하기
1) 준비물
2) 응용
2. 찰흙 놀이
1) 준비물
2) 응용
3. 주사위 놀이
1) 준비물
2) 응용
4. 공기돌 놀이
1) 준비물
2) 응용
5. 돌탑쌓기
1) 준비물
2) 응용
6. 까나페 만들기
1) 준비물
2) 응용
7. 목공 놀이
8. 잡지오리기
1) 준비물
2) 응용
9. 보울링 놀이
10. 주사위 산가지 놀이
11. 가게 놀이
12. 선생님 되어보기
13. 신발 숨기기
14. 비석치기
15. 물놀이
16. 장애물 놀이
1) 준비물
2) 응용
17. 의자 차지하기
18. 투호
19. 탁구공 불기
20. 까막 잡기
21. 리듬에 맞추어 율동하기

Ⅵ. 정서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는 인간이 성장하여 가는 과정에 있어서 아동의 필수적인 생활경험의 현상이다. 아동의 일상생활을 관찰하여 볼 때 일반아동이나 장애아동을 막론하고 아동의 세계는 모두 자유놀이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놀이활동이라는 것은 아동 스스로의 욕구적인 자기표현이며 거의 신체적인 활동으로 즐겁게 뛰며 놀이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장애아들의 놀이지도의 근간은 아동이 지닌 장애상태가 아무리 심하고 혼란스럽다고 해도 각 아동은 그 나름대로 외부 세계와의 연결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사실에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아동이 자기 나름대로의 가능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담당하게 된다. 즉, 그들 스스로의 표현을 바탕으로 장애아가 지니고 있는 미세한 능력 어느 한 부분도 무시됨이 없이 최대한 응용되도록 안내해야 한다. 자기이외의 외부세계를 알아보고, 외부세계가 주는 자극에 반응을 보이는 일은 생존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바탕이 된다. 이 때문에 정신지체아들도 가정, 사회, 학교에서 놀이지도가 활발히 이루어져 교육적인 놀이를 통해 외부세계와의 통로를 스스로 열어가도록 하여야 한다.
Frobel(1912)은 놀이가 아동기에 있어서 인간발달의 표현이라고 했다. 놀이는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이라고 하면서 아동의 놀이의 가치를 강조한 나머지 자기활동(self activity)을 통한 교육을 주장한 바 있다. 이처럼 놀이를 인간발달 특히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
놀이는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공헌을 하는데, 놀이를 통하여 친구들과 접촉함으로써 아동은 점진적으로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나아가 인간생활의 기본 형태를 익히게 된다. 그리하여 사회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이러한 사회관계가 일으키는 문제에 어
참고문헌
강위영·정대영,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1
송영혜, 장애아 치료교육과 놀이의 이용, 제8회 발달장애아 연구 세미나, 1992
여광응·김정휘,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이론 탐색,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이상복, 놀이치료를 위한 자료개발 및 놀이지도 방법,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회, 대구 : 한국정서·학습장애아 연구회, 1994
정희정, 반응성 애착장애아의 놀이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조인수, 주의집중장애, 제5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 연수회 자료,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아동 통합교육
  •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환경 전반으로 넓혀 나가는 시대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그와 동시에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통합교육이 대두되었으며, 현재는 통합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마련되어 실천되고 있다.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

  • 감각통합장애 레포트
  • 놀이, 학습과 같은 영역에서 발달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이 지연될 위험이 높다. 그리고 학령기가 되렁T을 때 지각능력, 언어발달, 정서적 표현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이러한 장애는 학습장애, 조산아, 자폐 및 다른 발달장애아동들에게서 주로 보여진다. Ⅱ.본론1. 감각통합의 단계1)첫번째 단계․촉각․전정과 고유수용성감각2)두번째 단계․촉각과 전정감각과 고유수용성감각의 통합3)세번째 단계․청각과 전정감각의 통합4)네번째 단계․두뇌

  •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목차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I. 각 장애 유형별 특성과 미술치료1. 시각장애아동2. 청각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지체부자유 아동1) 지체부자유 아동의 미술표현2) 미술활동 프로그램 구성방법5.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6. 언어장애아동7. 학습장애아동1) 치료실 운영/관리2) 행동수정방법

  • (유아교육과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Ⅰ.서론Ⅱ.본론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개념정의2) 통합교육의 목적2.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3.교사의 장애유형별 이해와 지도방법1) 시각장애아2) 청각장애아3) 정신지체아4) 지체장애아5) 정서장애아(자폐아)6) 언어장애아7) 학습장애아4.장애아동 통합교육시 유치원 교사의 유의점5.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향후 과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최

  • [인문사회] 장애아동의 실태와 현황 및 지원방안
  • 동으로서 장애인 복지법에 규정된 장애를 가진 아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장애인 복지법에는 지체 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신장장애, 심장 장애, 정신 지체, 정신 장애, 발달 장애가 있다.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에서 발간한 아동복지론에는 장애아동을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여기에 특수교육 진흥법의 분류에서 정서장애와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