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 정서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Ⅲ.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Ⅳ. 청각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1. 생활장면 중심놀이 1단계 지도 자료
2. 생활장면 중심놀이 2단계 지도 자료
3. 생활장면 중심놀이 3단계 지도 자료
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1. 내 이름 치장하기
1) 준비물
2) 응용
2. 찰흙 놀이
1) 준비물
2) 응용
3. 주사위 놀이
1) 준비물
2) 응용
4. 공기돌 놀이
1) 준비물
2) 응용
5. 돌탑쌓기
1) 준비물
2) 응용
6. 까나페 만들기
1) 준비물
2) 응용
7. 목공 놀이
8. 잡지오리기
1) 준비물
2) 응용
9. 보울링 놀이
10. 주사위 산가지 놀이
11. 가게 놀이
12. 선생님 되어보기
13. 신발 숨기기
14. 비석치기
15. 물놀이
16. 장애물 놀이
1) 준비물
2) 응용
17. 의자 차지하기
18. 투호
19. 탁구공 불기
20. 까막 잡기
21. 리듬에 맞추어 율동하기
Ⅵ. 정서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놀이는 인간이 성장하여 가는 과정에 있어서 아동의 필수적인 생활경험의 현상이다. 아동의 일상생활을 관찰하여 볼 때 일반아동이나 장애아동을 막론하고 아동의 세계는 모두 자유놀이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놀이활동이라는 것은 아동 스스로의 욕구적인 자기표현이며 거의 신체적인 활동으로 즐겁게 뛰며 놀이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장애아들의 놀이지도의 근간은 아동이 지닌 장애상태가 아무리 심하고 혼란스럽다고 해도 각 아동은 그 나름대로 외부 세계와의 연결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사실에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아동이 자기 나름대로의 가능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담당하게 된다. 즉, 그들 스스로의 표현을 바탕으로 장애아가 지니고 있는 미세한 능력 어느 한 부분도 무시됨이 없이 최대한 응용되도록 안내해야 한다. 자기이외의 외부세계를 알아보고, 외부세계가 주는 자극에 반응을 보이는 일은 생존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바탕이 된다. 이 때문에 정신지체아들도 가정, 사회, 학교에서 놀이지도가 활발히 이루어져 교육적인 놀이를 통해 외부세계와의 통로를 스스로 열어가도록 하여야 한다.
Frobel(1912)은 놀이가 아동기에 있어서 인간발달의 표현이라고 했다. 놀이는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이라고 하면서 아동의 놀이의 가치를 강조한 나머지 자기활동(self activity)을 통한 교육을 주장한 바 있다. 이처럼 놀이를 인간발달 특히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
놀이는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공헌을 하는데, 놀이를 통하여 친구들과 접촉함으로써 아동은 점진적으로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나아가 인간생활의 기본 형태를 익히게 된다. 그리하여 사회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이러한 사회관계가 일으키는 문제에 어
- 참고문헌
-
강위영·정대영,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1
송영혜, 장애아 치료교육과 놀이의 이용, 제8회 발달장애아 연구 세미나, 1992
여광응·김정휘,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이론 탐색,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이상복, 놀이치료를 위한 자료개발 및 놀이지도 방법,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회, 대구 : 한국정서·학습장애아 연구회, 1994
정희정, 반응성 애착장애아의 놀이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조인수, 주의집중장애, 제5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 연수회 자료,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