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역사의식 부족에 대한 지적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생들의 역사의식 부족에 대한 지적과 해결방안
최근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야스쿠니 신사의 신사를 젠틀맨이라고, 3.1절을 ‘삼점일절’이라고 알고 있는 학생들이 많아, 학생들의 역사 인식 부재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광복이 언제인지 아시나요? 그리고 3.1절이 무엇인지 설명 할 수 있으신가요? 당연히 알고 계실 것 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학생들의 역사의식 부족의 가장 큰 원인은 우리나라의 역사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한 초등학교 선생님은 인터뷰에서 “초등학교 교과서의 용어가 너무 어렵고 불친절하여, 용어를 설명하다보면 수업시간이 다 지나 간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렇듯 초등학생이 이해하기에는 어렵고 불친절한 용어들이 교과서에 가득합니다. 그 때문에 벌써부터 초등학생들이 역사는 어렵고 지겹다는 편견을 가지게 만듭니다.
중학교 역사 수업이라고 초등학교와 다르지 않습니다. 흐림이 가장 중요한 역사수업은 심지어 교육과정조차 제대로 이어지지 않고, 수업시간도 작습니다. 안양시의 한 중학교는 1학년 2학기에 빠르게 역사 수업 절반을 듣습니다. 그리고는 2학년을 건너뛰어 3학년 2학기 때 나머지 수업을 듣는다고 합니다. 방대한 우리나라의 역사를 어떻게 1년 만에 다 소화 할 수 있을까요? 한 역사 교사는 “가르치면서도 아이들이 수업을 소화하지 못하고 그냥 붙들려서 공부하고 있다”라는 생각이 든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부실한 교육은 당연하게도 학력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입시업체에서 계산한 과목별 평균점수에서 역사는 수학의 앞인 다섯 번째. 평균 60점도 넘지 못하는 학교가 37%나 되었다고 합니다.
고등학교는 더욱더 심합니다. ‘수능’이라는 거대한 장벽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마다 대입 전략을 소개하는 사설 입시기관들은 이구동성으로 “서울대학교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사회탐구영역에서 한국사를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서울대학교를 목표로 하는 최상위권의 학생들과 경쟁을 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고등학생들이 한국사를 대부분 암기과목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현재 고등학생들이 역사 교과서는 대부분 암기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한 매체에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학에서 역사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다는 응답자가 무려 70%나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학에서 역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서는 92%가 필요하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대학생 대부분이 역사교육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대학교에서는 배운 적이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가 다니고 있는 인제대학교의 교양과목만 보아도 한국사와 관련된 과목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나라 역사교육에서 필요한 것은 “역사는 지루하고 외워야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없애고 재미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장 먼저 심어줘야 하지 않을까요? 대학교를 가기 위해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가 흥미를 가져서 주체적으로 공부 할 수 있도록 해야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많고, 지겹고, 외우기만 해야 하는 역사를 학생들이 좀 더 주체적으로 공부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역사 교육을 아주 전문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역사에 대해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해준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무한도전의 ‘TV특강’입니다. 무한 도전은 예능 프로그램이지만 역사의식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무한 도전의 멤버들이 직접 역사를 공부하여 유명 아이돌 가수들에 역사를 가르치는 방식으로 진행 된 방송이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청소년, 대학생 등 젊은층이 선호하는 채널이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이렇듯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는 것에 역사가 함께 하면 어떨까요? 지루한 우리의 역사 교과서 보다 훨씬 더 역사에 대해 흥미를 가질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독도가 우리나라의 땅인 이유를 대답 할 수 있으신가요? 무작정 우리나라의 땅이라고만 생각하고 계시지 않나요? 독도가 우리나라의 땅인 역사적인 근거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제가 직접 말하지 않겠습니다. 제 연설을 들으시고 독도가 우리나라의 땅인 역사적인 근거를 여러분의 손으로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주체적인 역사 공부의 첫 번째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대한 교사의 의식 및 태도 문제, 인터넷 도입의 하향식 추진,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로 인한 인터넷 사용 기회의 부족, 교과서 위주의 교육방법(내용, 수업방법, 교과서내 시험출제), 그리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입 및 활용 등이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 교원의 컴퓨터 통신 활용 의식 고취, 학교내에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전담 인력 확보, 사용

  • 초등사회방법 레포트
  • 방안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학생들의 사회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의 효과와 통일 의식 함양에도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통일 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통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통일교육은 도덕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뿐 사회과에서는 부수적인 수준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의 양적인 부족의 문제와 함께 내용구성과 지도방법

  •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간의 상담 불활성의 원인과 해결책
  • 학생들에게 충분한 지적 신뢰감을 안겨주지 못한 탓이 크고, 교육현장 당사자들 간의 대화 부족이 이끌어 낸 불신도 한몫 했다고 하겠다. 특히 ‘학부모-교사 폭행 사건‘,’무릎 꿇은 교사 사건‘과 학생의 사망을 둔 학부모-교사의 책임 공방 등의 사건을 살펴보면 서로에 대한 불신과 마음의 장벽이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사교육의 비대화와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는 꼴이 되었다. 사교육을 교육의 ’왕도’

  • [교육학] 교원수급정책에 대해서
  • 대한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공교육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신뢰가 회복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원의 질과 전문성의 제고, 교원들의 교육정신의 회복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원의 사기를 진작하는 방향으로 교원정책의 혁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중등교원 양성제도 개선교원의 질과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중등교원을 양성하는 교원전문대학원제

  • 공감이론에 대한 분석 및 교육의 적용 - 호프만(Hoffman)을 중심으로
  •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해보았는데, 먼저 첫 번째로는 학과목을 가르치는 하나의 방식으로 공감을 활용하는 것이다. 만약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친다면 학생들에게 역사공부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고 역사적인 사실을 효율적으로 이해시키는 방법으로 공감을 동원할 수 있다. 역사적 이해는 단순히 역사적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거나 그에게 동정적인 관심을 갖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사실이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지적 상상력과 정서적 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