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구성 요소, 경험 및 사례 분석, 도덕 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목차
Ⅰ 서론
1. 이론 선정
Ⅱ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Ⅲ 학습의 구성 요소
1. 행동의 모델
2. 행동의 결과
3. 관찰학습의 요소
4. 자기 조절
5. 상호결정론
6. 자아 효능감
Ⅳ 경험 및 사례 분석
1. 경험 내용
2. 분석
3. 실생활 모습
Ⅴ 도덕 교육에의 적용
1. 모델링
2. 자기 강화
Ⅵ 마무리
Ⅰ. 서론
1. 이론 선정
2009년 3학년 1학기 도덕과 교육 이론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배웠다. 이제 나는 우리 교육대학교에 입학한 지 3년차라 그 동안 어렴풋이 들어만 왔던 인물들이나 용어들이 이 수업을 통해 제 폴더에 알맞게 찾아 들어가듯 정리가 되고 있다. 그 중 특히 재밌고 집중이 되는 수업이 있었는데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에 관한 수업이었다. 대체로 예습을 하였거나 흥미나 관심이 있는 내용에 대해서 배우는 수업은 더욱 집중을 하게 되고 그 수업이 재밌다고 느껴진다. 나도 같은 이유에서가 아닐까 싶다. 1학년 2학기 아동발달학습이론 수업을 들으며 모의수업을 하였는데 내가 속한 조는 강화와 모방을 보여주는 수업을 하였다. 그 때는 강화라는 단어도 익숙지 않았고 그것이 어디에서 파생되었는지조차 모른 채 그냥 칭찬을 해주고 그 모습을 본 다른 아이들이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수업 중에 드러내었다. 그 때의 기억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바로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이론에서 비롯되었다고 깨달았다.
내가 여기서 다룰 것은 사회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보다는 좀 더 인간적인 매력이 풍겼기 때문인지는 모르겠다. 현대에 이르러서 도덕 교육에 관하여 고찰해보면, 도덕적인 행동은 조건화에 의한 행동 조작에 따른 것이 아니라 환경과 자유 의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것이 더 마땅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Ⅱ. 학습의 성격과 기본가정
1. 학습에 관한 기본가정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일상적인 생활 상황 속에서 학습하는 현상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일상적인 환경과의 관계에서 의도적 또는 무의식중에 새로운 것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다는 것이다.
(1)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반두라는 간접적 강화에 의한 모방 학습의 이론을 정립하는데, 기존의 행동주의에서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는 것에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하였다.
< 행동주의의 문제점 >
첫째, 자연적 상황이 아닌 좁은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반두라의 모델링으로 본 정의공동체와 배려공동체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카이스트학생자살]카이스트의 잇단 학생자살의 원인과 카이스트 교육개혁의 문제점 및 나의 견해-카이스트학생자살을 중심으로 본 자살의 원인과 대책-
- [방통대 2016-2]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