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법 - 정의. 개념과 목적, 특성, 유형, 효과적 운영관리, 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토의법
목 차
Ⅰ. 서론
1. 토의법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1.토의의 개념과 목적
2.토의법의 특성
3.토의법의 유형
4.토의 수업의 효과적 운영관리
5.토의법의 장점
6.토의법의 단점
7.토의법 수업 시 유의점
8.토의법의 교육적 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토의법의 정의
1915년 파카(S.C.Parker)가 문답법을 개선하여 회화법이라 부른데서 연유하여 오늘날 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토의법은 공동학습의 형태로 학급조직을 비형식적인 토의집단으로 구성해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문제해결에 협력하여 집단사고를 통한 집단적 결론으로 이글어가는 학습방법이다.
연수자끼리 토의를 전제로 해서 목적 하는 바 교육을 해 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이것은 인간이 동료들 사이에 들고 싶다(사회적 욕구), 자기의 의견을 인정받고 싶다(자아욕구), 자기의 생각을 반영시키고 싶다(자기실현) 등의 욕구본능에 따른 기법으로서, 학습활동에의 능동적인 참여와 자주적인 학습을 조직해서 연수자 상호간의 계발작용도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큰 기법이다. 특히 "인간은 자기가 참여하고 납득해서 받아들인 결과로서의 결정에는 가장 능동적으로 따르는 법이다"라는 것 때문에 그룹, 미팅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버즈, 세션, 패널토의 등에서 목적에 따른 형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Ⅱ. 본론
1.토의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토의는 두 사람 이상이 얼굴을 마주하고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과정이다. 토의는 참 여자들이 사회자를 통하거나 사회자를 통하지 않고도 서로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특 징을 갖는다. 그래서 토의는 주로 소집단을 단위로 하여 이루어진다. 토의에 참여하는 사람 각자는 자신이 가진 정보와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이 제시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평가 함으로써 당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보를 체계화한다. 따라서 토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서로의 정보와 생각을 주고받음으로써, 최선의 합리적인 해결점을 찾 고자 하는 집단적 화법의 한 형태이며, 체계적이며 협동적인 의사소통과정이다.
2) 토의의 목적
크게 정보공유와 문제해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집단 구성원들이 가진 정보를 서로 나누어 갖기 위해 모임을 개최하는 경우에 가지는 목적이며 후자는 집단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임을 여는 경우에 가지는 목적이다.
2. 토의법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내용정리
  • 법 등에 관한 일반적 교양을 높이기 위한 연수로 연수기간은 10일 이상 60시간 이상이어야 함.- 자격연수: 교원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로 연수기간은 30일 이상, 180시간 이상이어야 함- 직무연수: 직무수행과 직장적응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 배양을 위한 연수로 기간은 연수원장이 정한다.나. 근무성적 평정o 근무성적 평정의 목적- 교사의 자질 및 태도와 근무실적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것-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장학적

  • [학습부진]학습부진아의 유형별 개념, 학습부진아의 특성과 원인,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 프로그램 및 미국의 학습부진아 대책, 한국의 학습부진아 대책으로 본 향후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향 분석
  • 학습부진아의 유형별 개념, 학습부진아의 특성과 원인,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 프로그램 및 미국의 학습부진아 대책, 한국의 학습부진아 대책으로 본 향후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습부진아의 유형별 개념1. 한국 교육 개발원2. 이화여대 인간발달연구소3. 정원식4. 이상로5. 황정규6. 박병량 외Ⅲ. 학습부진아의 특성과 원인1. 학습 부진아의 특성 1) 지적인면2) 정의적인면2. 학습 부진아의 원인1) 가정 환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장점과 문제점을 평가하여 한국 기업의 도약을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현상평가 이익집중형이익집중형그림 G-1 이익집중형 도식이익집중형 기업목표란 기업이 법률적 측면을 고려하면서 이윤극대화로 대표되는 경제적 목표를 우선시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은 개별 인간이 이익극대화를 위해 조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조직체라는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정의는 경제적 기능의 수행자,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여 사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개념23. 장점과 단점-2* Ausubel의 포섭이론4. 실제와 유형1) 강의법42) 질문법53) 시범64) 면담학습-75) 동료학습-7II. 토론식 수업1. 토론법과 강의법과의 관계82. 토론과 토의의

  • 교육학 대안학교에 대하여
  •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자유학교로서 일반 국공립학교에서 엄격하게 조직화된 외부 관리에 비해 비교적 자유로운 체제, 제도를 가지고 국가의 감독이나 경제적인 지원을 받지 않는 학교경영 자립의 학교로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학교의 모든 행사, 학교경영, 교육방법에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사들은 교사협의회를 개최하며 모든 교사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교육 및 학교구성에 관한 문제를 토의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