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인간학 - 프로이드의 인간관 - 내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 자기합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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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 인간학
제 목: 프로이드의 인간관
- 내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 자기합리화
프로이드의 인간관
Ⅰ. 선정이유
인간을 바라보는 여러 가지 관점이 있고, 인간은 무엇인가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하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인간에 대해 한 마디로 딱 잘라서 정리하는 것은 힘든 것 같다. 그래서인지 이번 철학적 인간학에서 배운 여러 이론들 중에서 어느 한 이론이 옳다고 전적으로 동의할 수는 없었지만, 각 이론들마다 부분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 그러한 이유에서 이번 보고서의 주제를 정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나의 행동과 비추어 보았을 때, 각각의 이론에서 말하는 것들이 어느 정도는 다 있다고 생각되었기에, 그 중에서 한 가지 주제를 정하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일이었다.
그러던 중, 프로이드의 인간관에 대해 배우면서 그의 이론 중에서 내가 요즘 고민하고 있는 ‘자기합리화’가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기합리화’에 대해 더 알아보고, 나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 싶어서 이번 보고서의 주제를 프로이드의 이론으로 잡게 된 것이다.
Ⅱ. 이론 설명
우리는 종종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이렇게 무의식이라는 단어를 우리가 거리낌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정신분석학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의 근본전제로 대부분의 사건은 무의식적‘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우리 스스로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는 모두 옳은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타당한 것이 된다. 무의식의 존재로 우리는 우리의 행위에 있어서 원인과 이유를 구분할 수 있다. 우리가 우리의 행위의 이유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는 것 같지만, 그 행위의 진짜 원인은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행위의 원인과 이유가 이것의 예는 최면 후의 암시효과와 말실수를 들 수 있다. 행위의 원인과 이유는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유는 자신의 행위를 의식적인 상태에서 지각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따라 상이한 이유를 댈 수 있고, 때에 따라 원인과 이유가 일치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원인과 이유가 일치하지 않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진실한 원인을 지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자신도 지각하지 못하지만, 의도적으로 모르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즉, 진실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비정상적인 행위의 원인은 어린 시절에 경험한 정신적인 충격에 있다. 그러나 본래적 원인을 의식하지 못한 환자는 원인과는 다른 이유를 제시하게 된다. 정신분석학의 목표는 이러한 환자를 치료하는 것인데, 환자가 사건의 원인을 올바로 인식하고, 사건에 대해 행위자가 부여하는 독특한 기억을 해석하여 그 행위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환자가 재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성격형성에서 양육과 가족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위에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비정상적인 행위의 원인은 어린 시절의 충격적인 경험으로부터 비롯된다. 성인의 노이로제 증상의 대부분 역시 어린 시절의 경험, 성적 경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다. 이것은 유아적인 성욕이다. 이러한 경험의 상당부분은 가정과 연관이 되는데, 특히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이를 살펴볼 수 있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남자아이의 첫 번째 사랑의 대상은 어머니이고, 여자아이의 경우, 첫 번째 사랑의 대상은 아버지가 되는데, 유아들은 부모 중 하나를 경쟁상대로 의식하고, 때로는 강력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킨다. 이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한다. 유아가 정상적인 발달단계에 따라 성장한다면 유아기의 마지막 성적 단계가 끝나는 다섯 살 경에는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인 욕구는 포기되고 변형된다고 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그러한 욕구가 재발될 때가 있는데, 심각한 결과가 초래되기도 한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방식은 유아기의 경험과 더불어 우리가 어떤 가정에서 성장하였는지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프로이드는 인격을 세 부분으로 나누었는데 이드(원초아, id)와 에고(자아, ego), 슈퍼에고(초자아, superego)가 그것이다. 이드는 본능에너지로서 쾌락의 원리(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고 함)에 따라 작용한다. 이에 반해 슈퍼에고는 사회의 양심, 부모의 금지 등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양친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한 후에 생기는 산물이며, 도덕적 요구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드의 이러한 관점은 도덕은 단지 구시대의 산물인 것으로 도덕의 권위가 추락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신분석학에서 중요시하는 무의식계에서는 슈퍼에고의 대부분이 존재하는데, 슈퍼에고가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을 때 정신병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러한 슈퍼에고는 암암리에 본능적으로 내면화되는데 이는 부모와 자식이 닮는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에고는 이드와 슈퍼에고를 모두 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플라톤의 인성의 세 부분 중에서 수호자와 상통한다. 에고는 현실의 원리에 따라 작용하는 것으로 현실의 어려움을 인정하면서 또한 자기보존을 위해 작용한다. 에고가 이드와 슈퍼에고를 통제하면서 방어기제 전략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합리화는 이 방어기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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