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의 생애과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퇴계의 생애과 교육사상
<퇴계 이황>
출생 - 사망
1501년(연산군 7년) ~ 1570년(선조 3년)
이칭별칭
자: 경호(景浩), 호 :퇴계(退溪), 퇴도(退陶), 도수(陶), 시호: 문순(文純)
시대
조선
성격
문신, 학자
교육적 인간상
성인, 군자
본관
진보(眞寶)
저서(작품)
수정천명도설, 자성록, 계몽전의, 주자서절요, 송계원명이학통록, 인심경석의, 사단칠정분리기서, 성학십도
사상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심성론(心性論)
생애(生涯)
퇴계는 1501년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에서 태어났다. 퇴계는 어린시절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났다. 퇴계는 자신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이 자신의 어머니라 하였고, 퇴계의 어머니는 과부의 자식은 더욱 조신하여야 한다고 가훈을 삼고 엄하게 7남매를 훈육하셨다. 퇴계의 생애는 3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시기는 초년기로 출생 때부터 33세 때 까지 유교경전을 연구하는데 열중하였던 수학기이다. 12세 때부터 작은아버지 이우로부터 <논어(論語)>를 배웠으며 숙부가 별세하신 후부터는 거의 독학을 하였다. 20대(代)에는 건강을 해칠 정도로 <주역(周易)> 공부에 몰두한 탓에 건강을 해쳐서 그 뒤부터 다병한 사람이 되어 버렸다 한다.
두 번째 시기는 중년기로 1527년(중종 22) 향시에서 진사시와 생원시 초시에 합격하고, 어머니의 소원에 따라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성균관에 들어가 다음해에 진사 회시에 급제하였다. 또 34세에 문과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나가면서부터 49세 때 풍기군수를 사직하고 귀향할 때까지의 시기로 대체로 벼슬살이를 하였다. 관료생활을 하면서도 책을 놓지 않고 학문연구에 몰두하였다.
마지막으로 46세 때 을사사화 후 병약함을 구실로 모든 벼슬에서 물러날 뜻을 굳히고 고향인 낙동강 상류 토계의 동암에 양진암을 얽어서 산운야학을 벗 삼아 독서에 전념하는 구도 생활에 들어갔다. 이때에 토계를 퇴계라 개칭하고, 자신의 아호로 삼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퇴계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2. 퇴계의 이기론3. 퇴계의 인간관4. 퇴계의 교육사상1) 인간교육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사상(1) 이상사회를 구현하는 교육(2) 교육의 결과로서 이상사회(3) 학교의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4) 공부(學)의 의미와 마음공부

  •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시험문화의 고조-
  • 교육이고 따라서 교육 없이는 인간의 길도 모색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퇴계 이황의 사상과 율곡 이이의 사상에 대하여퇴계이황의 사상 : 인간자아의 주체적 각성이 요구되므로 인간의 일상생활이나 교육에 있어 근본이 됨경과 교육① 유학 - 수기치인, 인간이 도리를 깨우쳐 내면적 자각을 일깨우는 궁리의 학② 경(敬) - 마음이 한 데 전념하여 이리저리 헷갈리지 않는 것을 뜻하는 것③ 경의상지 : 경으로써 안을 곧게 하고 의로써 밖을 바르

  • [교육학] 조선시대 유교교육사상과 실학교육사상
  • < 목 차 >1. 유교 교육 철학 (1) 교육 이념(2) 교육 목적(3) 교육제도와 교육과정1) 성균관2) 사학3) 향교4) 서원5) 서당 (4) 유교 교육 사상가1) 퇴계이황2) 율곡 이이3) 권근2. 실학교육사상(1) 교육철학(2) 교육방법 (3) 실학 교육 사상가1) 유형원2) 이익 3) 박지원4) 정약용5) 이덕무1. 유교 교육 철학 조선시대는 고려 시대에 비해 문물제도가 잘 정비됨에 따라 교육 제도로써 발달을 하게 되었다. 조선은 억불정책을 실행했으며 유교, 곧 성리학의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다산 정약용 선택 이유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2. 교육사상의 특징1) 수기치인을 교육적 인간상2) 다산의 불가독설3) 생산 기술 교육의 중요성 강조4) 민족 주체성 교육 중시5) 민본주의에 기초한 교육의 기회평등3. 교육목적 4. 교육내용5. 교육방법 Ⅲ. 결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Ⅱ. 본론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2) 초년기(3) 중년기(4) 말년기2) 퇴계 이황의 사상적 배경 (1) 이기론(2) 심성론(인성론)(3) 수양론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1) 심성교육(2) 가정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