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용기 덕과 관련된 동화 - 칠판 앞에 나가기 싫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초등도덕교육론
1. 선정한 덕 : 용기
2. 덕을 선정한 이유
용기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덕목중의 하나이지만 학생들에게서 흔히 만용이나 자만을 용기라고 착각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같은 웃어른의 말을 듣지 않는 것, 웃어른의 꾸중을 무서워하지 않는 것, 하면 안 되는 일을 하는 것 등과 같은 것들을 용기라고 생각하고 하는 행동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작 정말 용기 있게 나서야 할 행동들에는 나서는 사람이 흔치 않다. 이런 점에서 용기라는 덕은 정말로 필요한 것이고, 어떤 거창한 행동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행동 하나하나가 용기를 필요한 일이기도 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면서 자만이나 만용과는 다른 덕목임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되어서 용기를 선택하게 되었다.
칠판 앞에 나가기 싫어
다니엘 포세트
오늘은 목요일.
나는 배가 아프다. 엄마는 초콜릿을 너무 많이 먹었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신다. 하지만 초콜릿을 많이 먹는다고 꼭 목요일에만 배가 아프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아빠는 내가 게을러서 학교 안 가고 집에서 놀고 싶어서 핑계를 댄다고 생각하신다. 물론 나는 씩씩해지고 싶다. 하지만 내 배는 씩씩하지가 않다. 우리 부모님들은 짐작으로 무얼 알아냈을 때 아주 좋아하신다. 기분이 우쭐해지시는 모양이다. 하지만 엄마, 아빠가 내게 물어봐 주신다면 나는 왜 배가 아픈지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은, 목요일마다 선생님께서 학생 하나를 불러서 칠판 앞에 나가 수학 문제를 풀게 하신다. 그런데 나는 칠판 앞에 나가는 것이 아주 겁난다. 그리고 겁이 나면 숫자도 제대로 안 세어진다. 창피해서 이런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할 수도 없다. 애들이 다 나를 놀릴게 뻔하고 선생님은 구구단도 하나 재대로 외우지 못하냐고 그러실 것이다. 하지만 우리 형하고 복습을 많이 했는데도 그렇다. 내 여자친구 폴린느가 칠판 앞에 나가서 처음부터 끝까지 줄줄 외우던 것을 떠올리면 내가 너무나 바보 같다는 생각이 들고 배가 더 많이 아픈 것 같다.
학교 버스 속에서 애들은 다 웃고 떠들지만 나는 이 끔찍한 칠판 말고는 다른 생각을 할 수가 없다. 교실에 앉으면 그때부터 고통은 시작된다. 선생님은 애들을 주욱 둘러보시면서 누굴 시킬까 생각하신다.
‘ 고개를 들지 말아야 해.... 두근두근...’
나는 앞자리 친구의 등 뒤로 고개를 숙이고 친구의 등만을 뚫어져 라고 쳐다봤다. 선생님께서 내 쪽으로 다가오신다. 내 귀는 빨간 신호등처럼 달아오른다. 선생님이 꼭 내 책상 옆에서 멈추실 것만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
  • 도덕적 과정이기도 하다. 아동의 성장이란 아동의 본성과 사회문화적 세계와의 상호작용으로서 교수학습의 과정이면서 내용이동의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열린 교육이 진정한 대안교육이 되려면 심리학적 차원에 머물지 않고 철학적, 윤리적, 사회적 차원으로 접목되어야 한다. 열린 교육운동은 탈사회화와 사회적 비판의식을 함께 아 우르는 대안교육으로 발전하여야 한다. ⑤ 특히 정부에서는 대안학교의 이념을 문제아동의 치유책으로 한 정하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도덕적 기반에 대한 극단적 비판으로부터 빚어지고 있는 교육적 냉소주의와 패배주의 무기력을 극복하고 인간의 능동성과 주체성 가치와 관여, 전통과 역사, 대화와 협동, 연대의식, 그리고 사회적 희망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그에 대한 언어들을 엮어 “교육적 가능성의 언어”를 구축하는 일이다. 교육적 가능성의 언어란 대화의 정신과 연대의식으로 충일한 개인, 그리고 공동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사회적 협동과정에서 능동적이며 비판적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관련되지 않는 시는?백과사전사회화란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성장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사고감정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성장과정이다.국어사전 사회화란 1.(사회 안에서) 개인끼리의 상호 작용상호 영향의 과정./ 2.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사회에 동화되어 가는 과정./ 3.사물이 사회 전반에 퍼져 그 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앞으로 자신이 어떻게 절제하고 아껴 쓰는 생활을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다짐을 함으로써 직접 생활 속에서 스스로 실천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한 가지 조금 어려웠던 점은 평가부분이다. 평가 부분에서 평가 기준을 절약의 개념과 실천방법을 명확히 알고 다짐할 수 있다 라고 정하였지만 과연 내가 이 수업지도안을 가지고 현장에 나가서 도덕과목을 지도할 때 아이들이 정말 절약의 개념을 스스로 알고 있는지, 또 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