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최정희의 `야국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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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 자발적인 ‘협력’으로의 문학
◉ 여성성과 ‘비’여성성
◉ 동양주의와 국가주의, 그리고 모성...
◎ 나오며
○ 덧붙이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며

중일 전쟁 이후 양극화가 이루어진 문학계에서 ‘저항’의 길을 택한 김사량과는 달리 최정희는 ‘협력’의 길을 택한 여류작가이다. 자신의 견해를 소설 속에 드러내려는 듯 ‘야국초’안에는 일본인들과 동일시됨으로써 그동안 받아왔던 차별과 불평등을 벗어나려는 작가의 의도가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다. 일본의 식민지지배라는 역사가, 여성성에 관심을 가지고 남성에 대한 여성의 사랑이라는 주제 속에 서 있었던 작가에게 국가를 위한 모성으로 대치되는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었다. 여기서는 서술과 그 표현방식보다는 역사적 배경과 그에 따른 소설 속 내용과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최정희, ‘야국초’ <친일문학작품선집> 실천문학사,1986
김재용, <협력과 저항-일제 말 사회와 문학> 소명출판,2004
한국여성소설연구회, <페미니즘과 소설비평-근대편> 한길사,1995
이인복, <우리 작가들의 煩惱와 解脫> 국학자료원,2002
이정희, <스무살을 위한 페미니즘 소설> 청동거울,2002
김재용 외, <친일문학의 내적 논리> 역락,2003
김재용·김미란, <식민주의와 협력> 역락,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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