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개념 및 교과서 분석 [학습 과정안- 지도의 핵심, 보안점, 대안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덕 개념 및 교과서 분석
Ⅰ. 개념 분석
1. 환경 보호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자연환경, 즉 식물·동물·미생물·토양·암석·물, 또 산악·하천·해양·대기 등을 물리적·화학적 파괴로부터 지키기 위하여 그 파괴의 원인을 규명하고 미연에 방지하며, 더 좋은 자연환경으로 만들어 인류의 생명을 보전하는 데 이바지하는 일을 말한다.
2. 환경 보호의 목적
지구상의 생물 자연환경은 식물계와 동물계로 구성되는 생물집단이 공기·물·흙, 그리고 온도 따위의 환경요인의 영향을 받아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그러나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과학의 급속한 발전은 인류에게 문명의 이기를 주는 반면 자연의 균형을 파괴하고 조화의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 그러므로 자연보호의 목적은 첫째, 자연을 가꾸고 정화함으로써 자연의 조화를 지속시키고, 둘째 지금까지 지녀온 살기 좋은 환경을 보전하여 자연의 균형을 유지하고, 셋째 일상생활의 기반이 되는 자연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보존하려는 데 있다.
3. 오염사례
(1) 대기오염
① 1952년 12월 영국 런던에서는 석탄 매연과 심한 안개, 무풍 상태와 기온역전이 겹쳐 극심한 대기 오염이 5일간 계속되면서 약 4,000명이 호흡기병으로 사망하고, 3개월 사이에 환자 약 8,000명이 증상의 악화로 사망하는 대참사가 발생하였다. 사망자는 대부분이 노약자·유아로서 기왕증 환자가 많았다.
② 1968년 부산에서는 공업 지역의 학생들이 주택 지역 학생들에 비하여 호흡기 질환의 자각 증상이 5∼6배에 달하였고, 두 종류 이상의 호흡기 질환을 앓는 학생 수는 주택 지역에 비하여 12배나 더 많았다
③ 1968년 이후 강원도 삼척의 동양시멘트공장에서 분출되는 분진은 주민들에게 불쾌감을 주고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입혀 사회 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④ 1986년 4월에는 러시아 프리파야트 시에서 약 4km 떨어진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폭발하여 방사성 물질이 분출되었는데, 발전소 부근만이 아니라 주변 10km 내의 지역과 우크라이나에도 광범위하게 방사성 물질이 낙하하였다. 이에 따라 주변 지역 어린이의 20%가 200rem 이상의 갑상선 피폭을 받았고, 5%는 1,000rem 이상 피폭되었다. 방사선 요오드는 반감기가 짧아 두 주일이 넘지 않지만, 반감기가 31년인 Cs-137(세슘-137)으로 오염된 토양 오염은 우크라이나 지방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피해를 줄 것으로 보인다.
(2) 수질오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 대안사례를 활용한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관용 덕목 및 교과서 사례 분석을 통한 창의적 대안사례의 발견을 중심으로
  • 사례를 활용한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관용’ 덕목 및 교과서 사례 분석을 통한 창의적 대안사례의 발견을 중심으로목 차Ⅰ. ‘관용’ 덕목의 분석1. 관용(寬容)의 사전적 의미2. 7차 교과서 및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관용의 의미3. 관용의 선정 배경Ⅱ. 7차 교과서 및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한 내용요소의 정리1. 7차 교과서가. 제재의 해설나.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2. 7차 개정 교육과정Ⅲ. 교과서 사례 분석 - 문제점과

  • 절제(節制) - 덕목 분석,교과서 사례분석,학습지도안,대표지도안
  • 절제(節制)Ⅰ. 덕목 분석Ⅱ. 교과서 사례분석Ⅲ. 대안사례를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Ⅳ. 대표지도안- 목 차 -Ⅰ. 덕목 분석 1. 절제(節制)의 의미 ‘절제’란 모든 것을 분에 넘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한다는 뜻으로, 방종에 흐르지 않도록 감정적 욕구를 이성으로써 제어하는 일을 말한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너무 지나치게 하면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며, 지나친 욕심은 인간의 마음을 병들게 할 수도 있다. 절(節)은 위의 죽(竹)과 아래의 즉(

  • 덕 개념 분석 - 준법 - 도덕과 교육 - 교과서 분석 및 대안 사례와 지도안 - 1-2 차례를 지켜요
  • 덕으로서의 정의가 갖는 세 번째 측면의 도덕적 의미는 공동체 법(제도)과의 관계에 관련된 것이다. 정의는 법을 준수한다. 정의로운 자는 우선 법을 준수하며, 법적 정의의 실현에 적극적이다. 법은 부정의를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인 것이다. 결국 정의는 사사로움에서 비롯된 욕구 충동으로부터 벗어나 법을 준수하고자 하는 의지와 관련된다.◆ 바른생활 1-2. 차례를 지켜요단원의 개관본 제재에

  • 도덕과 교육의 실제 - 의미,교과서 사례 분석,사례,학습 지도안
  • 교과서 사례 분석의 실제 1) 1차시 마법의 실 / 왕과 매 ① 학습 목표가) 절제하는 생활의 바른 의미와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나) 절제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안다.② 학습 안내교과서에 제시된 예화 ‘마법의 실’과 ‘왕과 매’를 통해 도덕적 문제 사태를 발견하게 하고, 절제하지 못했을 때 생기는 결과에 대해 알아보며, ‘생활의 길잡이’를 통해 절제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또 절제하는 생활을 했을 때 어떤 좋은 점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 목차 >Ⅰ. 콜버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Ⅱ. 콜버그 이론의 개관1. 도덕교육과 인지발달이론2. 콜버그 이론의 등장배경과 흐름3.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4. 콜버그의 도덕교육5. 콜버그의 토론식 수업 Ⅲ. 사례 분석을 통한 교수학적 변환 콜버그 토론 수업이론의 적용 지도 방안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Ⅰ. 콜버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 현대 우리 사회는 급속한 서구화,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