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Ⅰ. 고대의 교육
고대는 인간생활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로부터 5세기경 서 로마 제국이 멸망하기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 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르네상스 인본주의와 독일의 신 인본주의에서 현대 서구 인본주의까지)의 정형이 되었다.
1. 그리스의 교육
1) 초기 그리스 시대(호모 시대)
(1) 시대적 특징
이 시대는 공동체와 문화를 주도하는 귀족계층이 지배하는 궁정 및 귀족의 사회질서를 지
닌 시대였다. 통치하는 귀족은 거동이 귀족 신분에 합당해야 했고, 남성적 힘과 영웅 정신은 궁정에서의 고상한 예의범절과 연결되어야 하였으며, 용맹함과 균형 잡힌 신체와 귀족 정신이 요구되었다.
(2) 교육의 성격
가) 교육의 목적
귀족적인 영웅양성. 아름다움과 선함이 조화롭게 합일된 상태인 ‘미선성’이 호머의 교육 이념이었다. 미선성은 잘 다듬어진 육체가 정신적인 도야나 윤리적인 고귀성과 합일된 상 태를 말한다.
나) 교육의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의 정의와 촉각,미각,후각의 예술성
  • 중세에 이르기까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중세 교회에서의 미술과 음악은 신앙을 위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음악이 신앙을 이끄는 주요 수단이라고 말하였으며, 그 스스로도 암브로시우스의 성가를 듣고 기독교 신앙을 확신하게 되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이 문단의 주요 내용은 「미술 교육의 관점에서 본 서양 고대중세의 미술이념」(민주식,『미학』제 48집)의 분석을 참고하였다.. 요컨대 서양의 고중세에서는 예술이 신체적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2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 교육방법동향- 통합교과가 증가되고 컴퓨터 관련 교과가 확산*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될 것이다.사회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페러다임의 변화전통사회에서의 교육산업사회에서의 교육정보사회에서의 교육대상특권층 자녀국민교육(직업교육)평생교육교과체계적인 학문적 지식동양(천자문, 사서삼경등)서양(7자유과 등)기존교과, 직업과 관련된 교과다양한 교과,통합교과교육방법암기위주 주입식 교육언어를 통한 훈련주의의 형식도야

  • [교육사]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과목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목 차 -Ⅰ. 서론 - 교육사의 연구목적, 의의Ⅱ. 서양의 고대 교육1. 그리스의 교육1) 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2) 폴리스의 교육3)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4) 교육 사상가2. 로마의 교육1) 시대적 배경 2) 공화정 시대의 교육 3) 제정 시대의 교육4) 교육 사상가Ⅲ. 서양의 중세시대 교육1. 시대적 특징2. 기독교 교육1) 기독교2) 기독교 학교제도3. 세속교육1) 기사교육2) 시민학교의 발생4. 대학

  • [사회과학] 서양의 고대와 중세 교육
  • 서양의 고대와 중세 교육목차I 서론 2pII 본론 3p1. 고대의 교육 3p가. 시대적 특징 3p나. 그리스의 교육 4p다. 로마의 교육 9p2. 중세의 교육 11p가. 시대적 특징 11p나. 기독교 교육 12p다. 세속교육 13p라. 중세대학의 성립 13p마. 교육 사상가 14pIII결론 17pIV 참고문헌 18p마치며. 19pI. 서론인간이 사회라는 테두리를 형성한 이래로 교육은 어떠한 형태로든 존재해 왔으며 공동체가 요구하는 이상적 인간상의 정립에 가장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 고대에서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을 비교해 보세요
  • 고대에서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을 비교해 보세요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고대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2. 중세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3. 근대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4. 현대 서양의 다양한 교육과정(보육과정)또는 프로그램들의 특성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