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이야기 교육법 -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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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이야기 교육법
♠ 선택덕목 : 책임
1. ‘책임’의 선정 이유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들 개개인의 자유와 인권이 중요시된다. 요즘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억울한 일이 생기거나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인권위원회를 많이 찾아간다고 한다. 그만큼 사람들이 자신의 인권과 자유에 대해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각자의 권리를 찾고 적합한 행동의 대가를 받는 것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각자의 인권과 자유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책임의 문제가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나 도의적 책임을 망각하고 개인의 행복과 권리만을 찾아다니면서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 오로지 자신의 행복에만 주로 관심을 가지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책임의 의미를 재 정의하고 그 가치를 각인시키는 일은 교육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 져야 한다고 본다. 책임에 대한 교육은 학생자신들의 성장과 행복 및 타인의 행복에 이바지하며,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책임 교육으로 개인의 사회성도 발달될 수 있으며 긍정적인 행동을 배우며 바람직한 의사결정 습관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책임’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어떤 행위가 그 행위의 주체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흔히들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많이 말을 한다. 책임을 지는 것에는 범위 또한 다양하다. 법률적 책임부터 기업의 책임, 사회적 책임 등 모든 사람들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여러 가지의 책임을 지고 태어난다. 법을 지키는 일도 한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이고, 효도를 하는 것도 자식으로서의 책임이다. 준법, 정의, 예절 등 많은 덕목들은 그 자체로서 당연히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만 책임감이 없다면 이러한 덕목들을 지켜야겠다는 마음가짐부터 형성되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책임’을 교육하는 데 있어서 중요 점 주의할 점
최근 2007 개정 교육과정 도덕과에서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감에 대한 내용이 6학년에서 언급된다.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감’은 자기 자신을 바로 세우고 바람직한 공동체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올바른 책임 이행의 자세를 기르고자 하는 것으로서 성실, 절제 등과도 관련이 있다.
우선 책임의 의미를 역할이행, 행위 결과, 응답 의무 등 여러 측면에서 파악하고 개인의 자기 발전과 공동체의 복지 모두에 책임이 중요하게 관련된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하겠으며, 책임이 자신에 대한 책임, 대상에 대한 책임, 개인적 책임과 집단적 책임, 예상적 책임과 미래적 책임 등 여러 가지가 있음을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왕따 문제, 학교 폭력 문제, 사치와 낭비 문화 문제, 정보윤리와 관련한 잘못된 풍토나 관행 문제 고치기 등의 실제 사례에서도 어떤 행동이 각각의 책임을 잘 이행한 것인지, 또는 그렇지 못한 것인지 결과를 검토해 보고 책임을 바르게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
3. 이야기
① 철없는 한 남자 이야기
한 남자가 있었다. 그의 집은 아주 부자였다. 아버지가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 그런데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신 후 낯선 사람들이 몰려와 세간을 실어 날랐다. 그는 어머니와 함께 할머니 댁으로 거처를 옮겨 생활해야 했다. 어느 날 부터인지 어머니가 하루 종일 보이지 않았다. 밤이 이슥해질 무렵에야 피곤한 모습으로 돌아와 잠든 그의 머리를 쓰다듬어주곤 했다. 어머니가 시장에서 허드렛일을 한다는 것은 나중에 알게 되었다.
세월이 흘렀고, 그는 일류 대학에 진학을 했다. 학비가 많이 필요했다. 어머니는 꼬깃꼬깃한 지폐들을 하나씩 펴서 그에게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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