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의 우상론 - 삶, 우상론, 의의, 사례와 우상론의 적용, 교과서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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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베이컨의 우상론(偶像論)
목차
1. 베이컨의 삶
2. 베이컨의 우상론
3. 현대 사회에서 우상론의 의의
4. 사례와 우상론의 적용
5. 교과서 적용
6. 참고문헌
베이컨(Bacon, Francis 1561.1.22∼1626.4.9)
1. 베이컨의 삶
철학자ㆍ정치가ㆍ찰스 램과 병칭되는 영국 수필의 선구자ㆍ르네상스 후의 근대철학, 특히 영국 고전경험론의 창시자이다. 데카르트와 함께 근세철학의 시조(始祖)로 일컬어지며, 영국 경험주의 철학의 개조(開祖)라고 불려진다. 냉정하면서도 유연한 지성을 가진 현실파 인물이었으며, 근세 초기의 사상가답게 그 역시 천동설을 신봉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하여 반대하면서도 아리스토텔레스적 사고를 완전히 불식하지 못한 전통적인 구(舊)사상의 영향하에 있던 사상가였다. 그러나 그의 기본적인 의도는 스콜라 철학의 불비(不備)ㆍ결함을 비판하고 새로운 경험론적 방법을 발견ㆍ제창하려는 데 있었다.
2. 베이컨의 우상론
과학적 인식의 목표를 확정해주고, 보편타당한 방법을 제시해주는 철학을 이용하자고 주장한다. 목표는 진보, 과학의 실제 응용, 인간이 자연법칙을 이해하는 한도에서의 인간에 의한 자연의 정복(지배)이며, 인간이 자연 법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유를 우상처럼 신뢰해온 편견으로부터 정화 하여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이 인간 지성의 도리의 접근을 방해하고 올바른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진리 탐구에 방해가 되는 편견(偏見)을 4가지 우상(偶像,idola)으로 비유하며, 모든 편견을 배제해야 과학적인 성과로 나아가는 가장 최초의 전제라고 주장하였다. 편견이 생기는 근거는 인간의 감각과 이성이 서로 분리되어 스스로 세계의 척도가 된다고 상상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① 종족(種族)의 우상
사물의 본질을 규명하는 대신 외적인 현상에 얽매이는 데서 오는 즉, 인간 종족이 천성적으로 빠지기 쉬운 감정, 의지, 착각에서 오는 편견이다. 예컨대, 자기가 기쁘다고 꽃이 웃는다고 생각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해결책 : 자연 현상을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원인에서 설명하고, 정신을 넓게 하
여 진상 파악
② 동굴(洞窟)의 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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