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지각발달] 영아의 시지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I. 형태지각
II. 초기 사회적 지각
III. 깊이지각
IV. 크기 항상성
V. 그림의 깊이단서 지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아들은 언제 인간의 얼굴을 하나의 분명한 형태로 지각할 수 있게 되는가? 낯선 사람의 얼굴과 친숙한사람의 얼굴을 언제부터 구별하기 시작하는가? 깊이와 삼차원을 지각할 수 있는가? 신생아들은 멀어져 가는 물체는 줄어든다고 생각하는가? 또는 그 물체들은 같은 크기로 남아 있으나 멀어지면서 단지 작아지는 것처럼 보인다고 생각하는가? 이러한 문제들을 많은 연구자들이 영아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왔다.
I. 형태지각
Fantz(1961)는 생후 2일 된 신생아도 시각적 형태를 쉽게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을 보고하였는데, 신생아가 가장 선호하는 형태가 인간의 얼굴이었다. 이러한 사실은 신생아가 이미 얼굴을 의미 있는 형태로 해석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형태 지각은 선천적인 것인가?
사람얼굴 모양의 그림에 대한 신생아의 선호가 실제 지각이라기보다는 착각일 수 있다는 연구자들의 해석도 보고되고 있다.
Fantz(1961)가 어린 영아에게 얼굴의 요소는 모두 갖고 있으나 각 요소의 위치가 뒤섞인 그림과 실제 얼굴과 비슷한 그림을 제시했을 때 아기는 두 그림에 대해 똑같이 관심을 보였다. 그렇다면 사람의 정상 얼굴과 뒤섞인 얼굴이 똑같이 영아의 관심을 끌게 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