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영유아기의 지각발달,성장발달, 영유아기의 신체운동기능, 영유아기의 치아관리, 영유아기의 영양관리, 영유아기의 예방접종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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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유아기의 지각발달
1. 지각바달 연구의 접근과 방법
1) 정신물리학적 접근
2) 생태학적 접근
2. 영아기 시지각 발달
1) 형태지각
2) 깊이지각
3. 영아기 소리지각 발달
4. 영아기 이후의 지각발달

Ⅲ. 영유아기의 성장발달

Ⅳ. 영유아기의 신체운동기능
1.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의 원리
2. 신장가 체중의 발달
3. 뇌와 신경계의 발달
1) 뇌의 발달
2) 신경계의 발달
4. 반사 및 운동기능의 발달
1) 신생아의 정상성 판단
2) 영아의 반사기능
3) 운동기능의 발달

Ⅴ. 영유아기의 치아관리
1. 유치가 나고 3살까지 유치 관리요령
2. 첫돌을 즈음하여
3. 우유병우식증
4. 손가락을 빨아요
5. 만3세 ~ 만6세 아이들의 구강관리
6. 불소도포

Ⅵ. 영유아기의 영양관리
1. 영유아기 영양의 중요성
2. 어린이집 급식의 의의
3. 영유아 급식이 발달에 미치는 영양
1) 영양발달
2) 사회적 발달
4. 유아의 영양교육
1) 의미
2) 목적
3) 내용과 방법 및 교사의 역할
4) 고려할 점

Ⅶ. 영유아기의 예방접종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출생 후 3개월까지는 어린 영아들은 누워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사물을 이용한 놀이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9주나 10주가 되기 전에는 완전히 받쳐 주어도 똑바로 일어 설 수 없고 또 초보적인 쥐기조차 못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그런 발달적인 제한이 있다 하여 영아를 위한 적절한 장난감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을 수는 없다. 어린 영아를 위한 장난감의 첫째 가치는 감각을 자극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장난감은 보고 듣고 느끼기 위한 것이지 실제로 조작을 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부모들은 아마도 영아의 침대 주위에 색깔 있는 사물을 매달아 두고 싶어 하고, 움직일 수 있는 그림을 붙이고 싶어 하며, 소리가 나는 종과 딸랑이를 주고 싶어 할 것이다. 영아가 6개월이 되기 전에는 소리를 의도적으로 낼 수는 없지만 종과 딸랑이가 그의 손안에 있으면 흔들며 이런 행동은 처음에는 우연적이지만 재미있는 결과 때문에 영아는 그 행동을 자꾸 반복한다.
4개월 반 정도 되면 영아들은 어떤 것을 잡으려고 할 때 눈과 손이 협응하는 징조를 보인다. 성인이 아기를 안고 탁자에 앉으면 아기는 손으로 탁자의 가장자리를 만지기 시작하는 바로 그 시기이다. 그렇지만 사물을 이용한 놀이는 5개월에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영아들은 사물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주고받기 시작하며, 식탁에서 숟가락 혹은 다른 사물을 가지고 식탁을 치는 것을 재미있어 한다. 놀이감의 기능은 영아가 사물을 능동적으로 조작하기 시작할 때 바뀐다. 장난감은 단순히 듣거나 보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쥐거나 조작하기 위한 것이다.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의 영아를 위한 가장 이상적인 놀이감은 안전하며 가장자리가 뾰족하지 않아야 하며, 영아들의 입에 들어갈 크기만큼 작은 부품으로 된 것이어서는 안 된다. 장난감은 견고해야 하며 한 손에 쥘 수 있을 만큼의 크기
참고문헌
◎ 공인숙 외,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2002
◎ 원중연,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2003
◎ 이순형·최일섭·이옥경, 영유아보육시설의 프로그램 평가,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평가에 관한 연구, 보건사회연구원, 1998
◎ 이현옥·박정선, 영유아교수 방법론 경기 : 공동체, 2007
◎ 정미라,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1999
◎ 조성연 외 10명, 영유아 보육의 이해, 학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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