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에 들어온 지도 어느새 3년이 다 되어간다. 같이 학교를 다니는 동기, 선배나 후배들 중에서는 어려서부터 ꡐ난 선생님이 꼭 되어야 해.’와 같은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참 많아 보인다. 그러나 나는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만 해도 선생님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은 전혀 없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ꡐ선생님ꡑ이란 존재에 대해서 완전히 질려버린 까닭에 교사의 길이란 꿈도 꾸지 않았다. 초등학교 6학년 때 나의 담임선생님의 성함을 나는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가끔 꿈속에서도 그 분의 얼굴이 보이고 그 때 교실의 모습이 그대로 떠오른다. 어제의 일처럼.
그 분은 처음 수업시간부터 왠지 이상했다. 다른 선생님들이라면 첫 수업시간에 우리가 앞으로 지낼 이야기들, 새 학년이 되어 우리가 해야 할 일들 등 여러 가지 좋은 말씀들을 해주셨을 터이고, 우리들은 왠지 모르지만 가득 찬 포부와 모든지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자신감으로 새 교과서의 책장을 넘겼을 것이다. 하지만 그 선생님께서는 교실에 들어 오시자마자 교탁에 출석부와 교과서를 탁 소리가 나게 던지시더니, 옆쪽에 있는 선생님 전용 의자(내가 다니던 초등학교에는 교실마다 선생님 전용 책상과 의자, 캐비닛이 비치되 있었다.)에 깊게 앉으시고는 눈을 감은 채 ꡒ첫 시간은 자율이다.ꡓ라는 말씀을 하신 뒤 미동도 하지 않은 채로 그대로 잠들어 버리셨다. 우리들이 어찌할 바를 모르고 서로의 얼굴을 쳐다보면서 어리둥절해 있던 사이 그렇게 한 시간이 흐르고 첫 수업시간의 끝을 알리는 종이 울렸다.
1. 신의 아이들(1) 수도원 학교와 교회 학교․중세의 유아교육은 가정의 빈부에 구애받지 않고, 성직자들로부터 신앙교육과 일반교육을 받았다.또한 그리스도를 본받아 거짓 없이, 축복하는 마음으로, 감사의 표시로, 죽은자의 명복을 비는 마음으 로 재산을 기부하였다. 이와 같이 경건한 신앙 풍토는 취학전의 아동을 미리 교화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2) 성가지도와 읽고 쓰기․어린 영혼에게 종교적 심정을 도야하는데 있어서 성
을 이겨 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마저도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앞으로도 국제 사회의 수많은 갈등이 도래할 것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와 지정학적 생각을하며 원인을 분석하고 외세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 자질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나는 팀 마샬 작가의 ‘지리의 힘’이 21세기의 리더가 될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역사와 세계를 보는 관점을 넓혀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전 세계의 지리가 국경을 어떻게
중학생 독후감 모음목 차미안해 스이카백치 아다다별별 병신과 머저리수난이대슬견설안네의 일기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운수 좋은날 유리성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가난한 사랑노래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제인에어창가의 토토미안해 스이카를 읽고미안해 스이카라는 책은 집단 따돌림이라는 너무도 현실적인 고통 속에서 울고, 분노하고, 포기했다가 다시 일어서는 열네 살 한 소녀의 진심 어린 메시지가 담긴 책이다.이 책에 나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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