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와 현실치료 WilliamGlasser 현실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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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실치료의 역사 - William Glasser와 현실치료
Glasser(1925~)는 1950년대에 현실치료적 상담을 창시하였으며, 이 치료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상담전문가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사용하는 행동을 실제로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접근에서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바램(Want)이나 욕구(Need)를 정직하게 검토해 봄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본다.
Glasser는 1925년 Ohio주의 Cleveland에서 태어나 고교 졸업후 공업전문학교를 나온 뒤 19세에 화학기사가 되었고, 그 뒤 심리학을 공부하여 23세에 임상심리학자가 되었다. 그리고 다시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을 공부하여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으며,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과 U.C.L.A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쳤다. 이때 Glasser는 Western Los Angles 재향군인 병원에서 정신과 중환자들이 입원해 있던 206동에 배치되어 Haington 교수로부터 교육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
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하기 시작했다. 소녀들은 교정시설의 프로그램을 좋아하기 시작했고, 흥미와 열의를 나타냈으며 특히 상습범의 재범률이 크게 떨어졌다. 이러한 성공적인 경험으로 Glasser는 현실치료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계속 발전시키게 된 것이다.
L.A 병원으로 돌아온 Glasser는 Haington 교수를 도와 206동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를 시도한 결과, 큰 효과를 보았으며, 1961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규명하고 1965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그때까지의 개념을 발전시켜 Reality therapy : A new approach to Psychiatry를 저술하였다. 현실치료의 효과가 여러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자 1966년에 Glasser는 California 주의 공립학교 조직에서 자문위원으로 일하게 되면서 학교 장면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했다. 적용한 결과는 긍정적이었으며, 여기서 얻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토대로 1969년 Schools Without failure를 저술하였다. 같은 해에 Glasser는 Zunin과 협력하여 L.A에 현실치료 연구소를 창설하였다. 1985년까지 Glasser의 이러한 연구 활동 들은 교도소, 학교, 사립상담소, 부부치료와 가족치료, 집단상담, 지역사회의 내담자와 상담 작업을 하면서 현실치료에 대한 몇 개의 기초적 개념을 세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최근 현실 치료적 상담의 실제는 주로 통제이론에서 비롯된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통제이론의 개념은 William T. Power의 Behavior : The control of perception이라는 책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Glasser(1992)는 Power의 이론을 확장하고 명료화하여 이를 현실치료의 필수부분으로 하고 있다.
Robert Wubbolding(1988)은 현실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현실치료는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보다 잘 통제하도록 돕는 방법이며, 바라고 원하는 것을 확인하고 분명히 하도록 하고나서 현실적으로 얻을 수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도록 돕는다. 현실치료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검토하고 분명한 기준을 가지고 통제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된 긍정적인 계획을 수립하며, 그 결과로 자신감과 보다 나은 자기 확인, 인간관계, 보다 효율적인 삶을 위한 계획 등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현실치료는 사람들에게 역경에 대처하고,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그리고 그들의 삶을 더 효과적으로 통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조적 도구(Selp-help tool)를 제공해 준다(이현림, 2000.).
2. 이론적 배경
1) 성격론
현실요법의 철학적인 기본이념은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 결정적이라는 것이다. 즉 내담자는 어떠한 문제 발생 시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율적이며 책임감을 지닌 존재이다(장혁표 외 1993). 성격발달에 있어서 Glasser는 긍정적, 성공적인 자아정체감의 획득을 개인의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성공정체감은 중요한 타인에 대한 역할모방을 통해 어린 시절에 학습 되기 때문에 사랑과 가치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타인의 가치체계에 계속 의존하게 된다. 또한 가치감은 경험했지만 사랑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비록 성공을 했다 하더라도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사랑을 받았다는 느낌이 전혀 없기 때문에 소외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사회적인 평가, 기대, 강화 및 처벌과 동떨어진 상태에서는 존재할 수 없다. 건전한 정체감의 발달은 고통과 즐거움들이 존재하는 사회에 현실적으로 노출됨으로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 부적응의 본질
부적응 성격이란 Glasser가 말하는 실패정체감 같은 것이다. 실패정체감을 발달시킨 사람은 보통 고독하고, 자기 비판적이며, 비합리적인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은 융통성이 없고 비효율적일 가능성이 높다. 실패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포기하기 쉽고 부적응적 증상을 나타내며 심지어는 약물중독이 될 수도 있다. 그들은 고통을 감수하기 위해 실패를 부정하거나, 실패 속에서 쾌감을 발견함으로서 자신의 에너지를 소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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