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상업예술 어떻게 인정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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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업예술, 어떻게 인정할 것인가
1. 정의 2. 역사 3. 대표 작가와 작품 4. 상업예술을 바라보는 시각 5. 토론
1. 상업예술의 정의
상업예술은 개개인이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기준이 모호하지만, 일단 상업예술은 보통“일정한 수입을 목표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예술”을 말한다. 이는 말하자면 상업성을 가지고 다수의, 대중의 지지를 얼마나 얻느냐에 그 생명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상업예술을 지향하는 예술가는 종종 자신의 주관보다는 수요자의 입맛에 맞추어 작품 활동을 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2. 상업예술의 역사
a. 바로크 시대에 등장하는 신 시장
이 시기는 영리를 목적으로 생산자가 직접 제조한 상품을 판매하거나, 생산자를 대신해 시장에서 중개상이 상품을 판매하는 교환시스템이 자리 잡아가던 때이다. 이런 시장 상황은 예술계에도 예외 없이 반영된다. 당시 기록에 따르면 화가 렘브란트를 ‘독립된 작업실을 가진 화가들이 그림이란 사치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제작했다’는 의미의 ‘상인(Coopman)’으로 표기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에는 일반상품과 달리, 미술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중간 상인이 없었기 때문에 화가가 직접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유통 방식만 존재했다. 따라서 화가들은 미술작품 특성 및 수요자의 취향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b. 당시 17~18세기의 대표적인 화가 - 루벤스와 호가스, 렘브란트의 상업적 면모
루벤스는 작업장과 떨어진 곳에 예쁜 발코니가 있는 스튜디오를 마련하여, 부유한 중산층 여성고객을 스튜디오로 초청해 스스로 이벤트를 연출했다. 모든 그림은 루벤스 자신이 그린다는 사실을 각인시키기 위해 항상 마지막에 사인을 했고, 지저분한 작업 현장은 절대로 일반인에게 공개하지 않았다.
렘브란트가 활동하던 당시 네덜란드에서는 풍속화가 유행하였지만, 그는 경쟁이 적은 시장인 초상화 장르를 우선 공략하였다. 개인 작업장을 운영했으며 대가의 모방 작품을 제작해 판매했고, 모방하는 경우 제자들이 작업하였지만 렘브란트 자신이 마지막에 사인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호가스는 대중이 접근 가능한 주제를 다루고,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판화 기법을 단순화시켜 제작비용을 낮추는 생산 방식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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