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학 개론 마을 사람들의 의례적인 삶과 조상숭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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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출생에서 육아에 이르기까지 의례
1) 아들 임신을 위한 치성과 주술적 행위
- 영험한 산, 절의 산신당 혹은 칠성당 등에서 기도.
: 특히 영험한 산이라 함은 월출산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월출산은 남자의 성기를 상징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산의 계곡에서 무속인들이 기자굿을 많이 하였다. 그리고 여기에서 기도를 드리는 것은 그만큼 어떤 대상에게 정성을 들여서 아들을 얻고자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 아들을 잘 낳은 집 산모의 피 묻은 옷 얻어 입음.
- 장식용 도끼를 만들어 옆구리에 차고 다님.
- 불상의 코를 떼어다가 몸에 지니고 다님.
: 이와 같은 것은 접촉주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도끼나 인체의 코는 남자의 성기를 상징하기 때문에 이를 몸에 지니면 아들을 얻을 수 있다는 신앙에서 나온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기자신앙의 현대적 모습 : 오늘날에는 결혼식의 폐백 때에 양가 어른들을 모셔놓고 큰절을 올리면 부모님이 신부의 치마에 밤과 대추를 한웅큼 던져주는데 신부는 그것을 손수건에 싸서 첫날밤에 혼자서 먹어야만 아들을 낳는다는 속신이 있다.
2) 태몽의 종류
- 아들 꿈 : 돼지, 소, 가물치, 큰 숭어 등 큰 짐승 등장.
- 딸 꿈 : 호박, 꽃, 딸기, 밤, 풋고추, 조개, 작은 물고기 등 작은 짐승 등장.
※ 태몽은 지역성을 반영하기도 하고 개인적인 특성을 반영하기도 하여 개개인마다 그 의미에 차이가 있다.
3) 태교의 내용
*행동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됨.
- 말고삐는 물론 염소고삐나 소고삐를 넘어 다니면 안 됨.
: 이는 아이를 달을 넘겨서 낳는다고 하여 그런 행동을 자제하였다.
- 경사진 곳에 앉으면 안 됨.
- 험담이나 입다툼을 하면 안 됨.
- 개구멍으로 다니면 안 됨.
: 이는 아이를 낳으면 도둑놈을 낳는다고 하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 맞삼신이 들면 그 집에 가서는 안 되고, 그 집의 음식도 먹어서는 안 됨.
- 개고기, 토끼고기, 오리고기를 먹어서는 안 됨.
: 여기에서 개고기는 부정스럽게 생각하는 음식이다. 그래서 당산제를 지낼 때 제관들이 금기시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하물며 한 생명을 탄생시키는 산모는 더욱 개고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산모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산월이 되면 절대로 개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또 토끼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은 토끼처럼 눈이 빨갛고, 언청이인 아기가 태어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 오리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은 아이의 발가락이 오리처럼 붙어서 나온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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