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개론] 민간신앙 - 풍수신앙, 민간속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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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풍수신앙
1) 풍수신앙의 개념
2) 풍수신앙의 역사
3) 풍수신앙의 본질과 구성
4) 풍수신앙과 민족성

2. 점복(占卜)
1) 점복의 개념
2) 점복의 역사
3) 점복자
4) 점복의 종류

3. 주술(呪術)
1) 개념과 원리
2) 주술의 종류
3) 주체

4. 금기
1) 금기의 개념
2)금기의 종류
3)금기의 의의
본문내용
1. 풍수신앙
인간은 불확실한 자연 현상과 불가시적인 초월 세계에 대해 그들 나름의 질서를 부여함으로써, 자연과 인간, 초월적 세계와 현실적 세계와의 조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이 가운데 자연에 대한 질서 체계는 산 자와 죽은 자의 정주공간에 대한 인식 체계로 대표된다. 이 인식의 체계와 그에 따른 신앙에 의해 인간의 정주공간이 질서화한 자연에 자리 잡을 때 비로소 의미를 획득하며, 특별한 공간으로 성별된다. 이와 같은 정신적 활동이 풍수설로 구체화한다. 자연을 성화하고, 그 성별된 중심에 서고자 하는 것은 오로지 인간 삶에 대한 현실적 욕구 때문이다. 인간 자체가 유한한 존재이고, 삶 또한 제약적이기에 특별한 정주공간을 통해 복과 영원성을 기원한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풍수설은 인간적 삶의 긍정적인 표현인 동시에 생동적 삶의 방식이라 하겠다. 아울러 이것이 신앙체계로 자리 잡을 때 풍수신앙이라는 신앙적 영역을 확보하는 한편, 한국인의 종교적 심성을 크게 좌우한다. 최운식 외, 『한국민속학개론』, 민속원, 1998, p.246.

1) 풍수신앙의 개념
풍수는 지리에 대한 하나의 이론적 모델에서부터 사상적 측면뿐만 아니라 신앙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는 용어로 인류의 출현과 함께 자연스럽게 형성․발전되어 온 땅에 대한 태도의 체계화라 할 수 있다. 민속학회, 『한국민속문화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1994, p.203.
풍수․풍수설․풍수지리․ 풍수신앙․풍수도참사상․풍수사상 등의 다양한 어휘들로 통칭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참고문헌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한국민속의 세계9』, 창작마을, 2001
김기설, 「금기어와 길조어」,『우리민속학의 이해』,월인, 2002
민속학회, 『한국민속문화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1994
박계홍,『한국민속학개론』,형설출판사,1987
장장식, 『풍수신앙의 연구』, 한국민속연구사, 1994
J. G. Frazer 저, 김상일 역, 『황금의 가지』,을유문화사, 1975
최운식 외, 『한국민속학개론』, 민속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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