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행사 and 스포츠와 tv의 공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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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매체행사 and 스포츠와 tv의 공생
● 매체행사(media event) ●
: 미디어에 의해 대대적으로 중계됨으로써 대중문화 영역에 포함되어진 각종 행사나 사건들
또는 방송중계를 겨냥해서 제작된 대규모 문화행사를 말하고 매체행사는 동시 위성중계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겨났다. 경기장에서 벌어지는 실제 이벤트(real event)와는 다른 것으로서 다니엘 다얀과 에리유 카츠에 의해 생겨난 신종어로서 엘리자베스 여왕의 대관식이나 워터게이트의 청문회나 이집트와 이스라엘의 평화 회담 등의 생중계 등과 같은 것이 그 예이다. 텔레비전 앞에서 본 사람들이 마치 그 역사의 현장에 참여한 듯이 착각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은 텔레비젼의 시청자들이 미디어 이벤트를 보았을 뿐 실제현장을 보았던 것은 아니다라고 미디어 이벤트 저자들은 말했다, 그 이유는 시청자들이 실제(reality) 인양 즐기며 아무런 구속 없이 보고, 듣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지만 그들이 보고 듣는 것은 리얼리티가 아닌 미디어 표상(media re-presentation)인 것이다. 그 이유는 경기장의 실제 경기와 미디어 이벤트 사이에는 편집(editing) 과정이 늘 개입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생중계(live coverage)라 할지라도 실제 경기(reality)와 TV를 통해서 보는 경기 사이에는 카메라, 해설, 캐스터가 매개하고 있으며 선택과 의도가 개입되며, 제한된 카메라 앵글과 언어적 표현의 주관성이 존재한다. 그래서 하이라이트 편집, 즉시 재생, 제한된 카메라 앵글, 간섭적인 캐스터와 해설자의 언어적 표현을 통해 어떠한 관점에서 다시 만들어진 경기 즉 이미 방향성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칼츠의 정의#
미디어 이벤트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내에서 사전에 계획된 짜여진 사건의 생중계(live transmission)로서 인물이나 단체를 영웅적으로 그려내어 극적, 제전적인(ritual) 의미를 부과하는 것이며, 이것을 시청하도록 강요하는 일종의 사회적 규범과도 같은 힘으로서 작용하는 것이다. 올림픽 게임이나 아카데미 시상식, 유럽왕실의 결혼식, 대대적인 록 콘서트, 교황의 순례여행 등이 대표적인 세계적 미디어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미디어 이벤트는 대부분이 대대적인 합의를 창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강력한 친교적 기능(phatic function)을 행사하기 때문에 시청자가 스스로를 이벤트 참여자로 느끼게 만들며 그것을 생산하는 체제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적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더욱이 현실의 정치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가린 채 예를 들면 올림픽 중계 등과 같은 것을 통해 국내적, 국제적 합의를 창출하려는 도구로서 이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비판적 연구에서 볼 때 미디어 이벤트는 자본주의적 헤게모니를 지속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해석되기도 한다.
● 스포츠와 tv의 공생 ●
- 스포츠와 tv의 관계 -
* 방송과 스포츠는 둘다 현대인에게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사회적 환경들이다, 방송과 스포츠가 갖는 사회적 중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고 이들의 관계는 사실 따지고 보면 TV의 스포츠 중계는 이 두가지 특성에 딱맞아 적어지 결과 라고 할수 있다, 스포츠 만큼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다.대본은 없지만 화제성이 크고, 흥미진진하고 영웅과 악한이 생동감 넘치는 연기를 보이고 액션 만점에다 호화 장관을 이룬다, 매체와 행하는 서루 밀착되어 심지어 TV가 없이는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할수 없다는 현실에까지 이르렀다.즉 다시말해서 스포츠와 매시미디어는 상호보완 하면서 상호이익을 주고 있다.미디어는 스포츠내용을 시청자에게 알려주고 스포츠는 방송사에 내용을 팔아 미디어를 살찌게 해준다,방송이 없었을때도 스포츠는 있었으나 현제와 간은 위치는 아니었다, 만약 tv가 없었다면 거리와 수용인원의 제약에 따라 스포츠를 직접 관전하면 즐길수 이쓰 사람은 매우 제한 됐을것이고 오늘날처럼 세계인구가 올림픽이나 월드컵같은 빅스포츠 이벤트를 볼수 없었을 것이다.
1. tv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에 있어서 방송은 당초 스포츠대회를 보도하는걸으로서 ‘행하는 스포츠’의 지원자의 의치에 있었지만 오늘날에 있어서는 ‘보는 스포츠’의 발달에 따라서 ‘보는 스포츠’의 주역자리를 맡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구나 TV는 단지 ‘보는 스포츠’에 대해서 멈추지 않고 ‘행하는 스포츠’에대해서도 모든 영향을 미쳐, 스포츠는 TV에 의해서 만들어 진다‘라는 글단적인 표현도 나오고 있다.
1) 스포츠를 상품화 한다 : 스포츠는 매스미디어의 보도 행위와 결합된 미디어 스포츠 로 변화되면서 문화경제적 요인과 결합하여 사고 팔리는 문화적 특성을 띠게 되었 다.이는 세계최고의 스포츠상품과 이를 중계하는 미디어간의 결속으로 스포츠 상품 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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