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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영방송의 원칙
1. 보편성(Universality)
2. 소구의 보편성(Universality of appeal)
3. 소수자 보호(Particular provision for minorities)
4. 국가 정체성 및 공동체 의식(Sense of national identity and community)
5. 이해 집단에서의 독립성(Distance from all vested interests)
6. 부담의 보편성(Universality of payment)
7. 질에 대한 경쟁(Competition in good programming)
8. 제작자의 자유(Liberation of programme makers)

Ⅲ. 공영방송의 역할
1. 방송 시장은 시장 기능의 실패를 보여주고 있다
2. 만약 상업방송이 시장에만 전적으로 맡겨진다면, 구매로 표현되는 소비자의 개인적인 결정의 총계에만 반응할 것이다
3. 민주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사적인 통제에 전적으로 맡겨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Ⅳ. 공영방송의 편성

Ⅴ. 공영방송의 압력

Ⅵ. 공영방송의 위기

Ⅶ. 공영방송의 사회성
1.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창의성을 규범으로 하는 주체 규율 권력이 작용한다
2. 조직적 차원에서 볼 때, 실제 제작 조건을 통제하는 가장 강력한 기제는 공영방송 이데올로기이다

Ⅷ. 공영방송의 외국사례

Ⅸ. 공영방송의 과제
1. 편파성 시비의 원천적 차단
2. 민영화에 대한 환상 깨기
3. 지상파 독점론의 허구성 전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에 대한 규제조치가 시장에서 방송사들의 행위조건을 어느 정도 틀 지울 수는 있지만, 방송프로그램 내용에 대해서는 그런 직접적인 규제가 가능하지도 않으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방송프로그램은 인간커뮤니케이션의 내재적인 복잡성과 창조성의 산물이기에 객관화 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칫 민주사회에서 표현의 자유와 시민의 선택을 제약할 수도 있는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실적으로도 다채널 상황에서 이윤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방송사들과 수용자들을 자극하는 경제적 추진동인 자체를 제어할 만한 뾰족한 규제형태를 찾을 길이 없다. 그렇다고 상업방송에게는 모든 공익적 의무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면제해 주어야 마땅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상업방송의 프로그램들이 공익적인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는 아무런 보장 수단이 없기 때문에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이 바로 공영방송 시스템에 의한 공익적 기능의 증진이다.




≪ … 중 략 … ≫




Ⅱ. 공영방송의 원칙

블럼러(Blumler, 1992)는 서구 공영방송의 핵심적 가치로서 “프로그램의 질, 다양성, 문화적 정체성, 상업적 영향력으로부터의 독립, 시민 커뮤니케이션의 충실성, 어린이와 청소년이 복지, 규준의 유지”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영국의 ‘방송연구소’(Broadcasting Research Unit, 1986)는 공영방송의 원칙으로서 아래와 같은 여덟 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1. 보편성(Universality)

방송 프로그램은 전체 인구가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2. 소구의 보편성(Universality of appeal)

방송 프로그램은 모든 이해와 기호에 부응해야 한다.

3. 소수자 보호(Particular provision for minorities)

소수자, 특히 장애인들은 특별한 보호를 받아야 한다.
참고문헌
․ 김명중(1992), 방송환경의 변화와 공영방송의 발전방향, 한국방송공사
․ 김원용(1988), 공영방송의 장래 : 공정성과 자율성 그 이후, 방송위원회
․ 김승수(2002), 공영방송의 재정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EBS 주최 학술세미나 발제문
․ 강형철(2009), 공영방송 가치에 대한 시청자 인식, 대한민국국회
․ 윤호진(2004), 디지털다매체시대의 공영방송 : 규제 시스템의 이원화 및 세분화 방안,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이재현(1998), 공영방송 편성패턴 비교분석, 방송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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